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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인성교육 방안 -중등 국어과・역사과・도덕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Exploring Approaches to Character Education through Enhancing Humanities Literacy with a Focus 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History and Moral Education at Secondary Lev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주현
참여연구자 신호재 , 김현정 , 조난심 , 류수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27
과제고유번호 110501178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7

초록

본 연구는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인문소양 교육원리를구안하고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에 이를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로서, 연구대상교과는 중 고등학교의 국어, 역사, 도덕세 교과이다. 연구진은 각 교과에서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 원리, 방향을 탐색하고 그 현황을 조사하여,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 및 자료 분석, 디스커션 그룹 운영, 전문가 협의회 및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the principles of humanities literacy education and derive the methods of applying them to educational contents and teaching/learning in order to lay the foundation for implementing character education through enhancement of humanities literacy.

This st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7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29
  • Ⅱ 인문소양과 인성교육 관련 이론적 탐색 ... 35
  • 1. 인문학과 인성교육 관련 국내・외 연구 현황 ... 36
  • 2. 인문소양 강화와 인성교육의 관계 탐색 ... 49
  • Ⅲ 인문소양 함양과 인성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62
  • 1. 교과 인문소양 교육원리와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틀 ... 63
  • 2.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 85
  • 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 ... 113
  • Ⅳ 학교 현장의 인문소양 인식 및 교수학습 실태 분석 ... 178
  • 1. 인문소양 학습과 인성 함양 관련 인식 및 실태 조사 설문 개요 ... 179
  • 2. 인문소양 학습 및 인성교육 관련‘교사 대상’설문 조사 주요 결과 ... 188
  • 3. 인문소양 학습 및 인성교육 관련‘학생 대상’설문 조사 주요 결과 ... 247
  • 4. 수업 관찰 및 면담 분석 ... 271
  • Ⅴ 교과교육에서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인성교육 방안 ... 328
  • 1. 인문소양 함양 관련 교과 간 연계 탐색 ... 329
  • 2. 인문소양 교수학습 방안 구조화 ... 37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397
  • 1. 요약 ... 398
  • 2. 정책 제언 ... 409
  • 참 고 문 헌 ... 420
  • ABSTRACT ... 431
  • 부 록 ... 436
  • [부록 1] 교사설문지 ... 437
  • [부록 2] 학생 설문지 ... 458
  • [부록 3] 국어과 교수학습안(중학교) ... 465
  • [부록 4] 국어과 교수학습안(고등학교) ... 472
  • [부록 5] 역사과 교수학습안(중학교) ... 484
  • [부록 6] 역사과 교수학습안(고등학교) ... 504
  • [부록 7] 도덕과 교수학습안(중학교) ... 517
  • [부록 8] 도덕과 교수학습안(고등학교) ... 525
  • [부록 9] 교과서 분석 기초 자료 ... 543
  • 끝페이지 ... 586

표/그림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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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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