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화진
|
참여연구자 |
조용기
,
이창훈
,
이미경
,
이명애
,
오상철
,
조지민
,
박소영
,
이용상
,
김진구
,
양윤정
,
정영근
,
권점례
,
박진용
,
주형미
,
김수진
,
노은희
,
박인용
,
김태은
,
홍선주
,
이미숙
,
구자옥
,
박영수
,
정은주
,
조보경
,
김혜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51 |
과제고유번호 |
1105011829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51 |
초록
▼
∘ 이 연구는 KICE에서 수행하는 업무 영역(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수능, 검정고시, 교원임용시험)을 중심으로 학령기 인구 감소 및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해 현행 학교교육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교육방향을 정립하고 교육정책 아젠다를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로서, 1차년도와 2차년도로 나누어 진행하는 연구 중 1차년도 연구에 해당함.
∘ 1차년도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현행 학교교육 적절성 진단 및 향후 우리사회가 지향할 미래 교육방향 탐색에 초점을 두고 수행
∘ 이 연구는 KICE에서 수행하는 업무 영역(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수능, 검정고시, 교원임용시험)을 중심으로 학령기 인구 감소 및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해 현행 학교교육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교육방향을 정립하고 교육정책 아젠다를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로서, 1차년도와 2차년도로 나누어 진행하는 연구 중 1차년도 연구에 해당함.
∘ 1차년도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현행 학교교육 적절성 진단 및 향후 우리사회가 지향할 미래 교육방향 탐색에 초점을 두고 수행함.
∘ 먼저 현황 진단에 앞서, 미래 사회 변화를 6가지 차원(인구 구조의 변화, 지식 기반사회의 심화, 과학ㆍ정보 기술의 발달,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 환경 문제 및 자원부족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 추구, 생활 방식 및 가치관의 다양화)에서 조망하고 이에 따른 교육의 변화 요구를 살펴본 후, 미래교육에서 지향할 가치, 인간상,교육방향을 탐색하였음.
∘ KICE 업무 영역별 현행 학교교육 현황 진단 내용은 다음과 같음.
- 교육과정과 관련해서는 역량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점,교육과정이 미래 사회에 탄력적으로 대비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다양한 학생의 특성 및 요구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점, 학습량이 과다하다는 문제 제기가 계속되고 있는 점, 교육과정의 분권화와 자율화가 부족하다는 점이 현재의 문제점으로 지적됨.
- 교과서와 관련해서는 교과서 내용이 시대의 변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 디지털 교과서나 디지털 콘텐츠의 활용이 부족하다는 점, 교과서가 다양하게 개발되지 못한다는 점, 교과서 개발에서의 자율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현재의 문제점으로 지적됨.
- 한국의 교수학습은 유행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실패에 대해 너그럽지 못한 학습환경으로,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스스로 생각하며 판단할 수 있는 학습 환경조성이 필요하고, 수업에서 교과 전체와 본질을 볼 수 있는 역량 개발을 위해 학생의 요구와 특성에 맞춰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설계하고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이 요구됨. 또한 교실과 교실 밖 실생활을 연계하고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 공간을 연계한 교수학습과 학습한 지식을 응용하고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융합적 사고 개발 필요하고 이를 위해 교사는 스토리텔러, 큐레이터,멀티플라이어 역할 수행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었음.
- 교육평가 분야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교실평가로 구분하여 진단함. 현행학업성취도 평가는 목적을 보다 명확히 하여 목적에 부합하는 평가 체제를 재구조할 필요가 있으며 학업성취도의 취지, 필요성 및 중요도 등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결과 활용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역량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미래사회의 변화 방향에 비추어 교실평가는 학생참여 중심 수업과 연계한 평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함께 평가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이러한 교실평가 방식의 전환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교사의 평가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 등의 지원과 교사들이 평가 관련 업무를 계획하고 협의할 수 있는 체제도 마련되어야함을 진단함.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경우, 학령기 인구의 감소 추세와 함께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창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통합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지향하고 있으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시험체제에 반영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사례중심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은 향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잠재적인 대상자이므로 이러한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면서 대학의 선발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타당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검사 문항개발과 시험체제로 전환이 요구됨.
- 검정고시의 경우 현재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이 아닌 과거 교육과정에 기반한 문항 출제가 이루어지는 문제가 지적되었고, 교과 내용 지식 중심의 평가 체제 등의 시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초 중등교육법 시행규칙에서 제시한 최저 시행 횟수만 시행, 졸업학력 인정이라는 단일화 된 목적을 가진 검정고시 시험유형,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시험 등도 개선이 필요함.
- 현행 교원임용시험 체제에 대해서는 인성을 갖춘 교사 선발, 교사의 이론 및 실제수업 역량의 함양, 학교 현장과 연계된 역량 강화, 양성기관과의 연계성 확보 등이 주요한 쟁점으로 제기됨.
- 글로벌 사회에서 점차 늘어가는 재외 한국학교 학생 수에 따라 국내뿐만이 아닌 외국에서도 질 높은 교육을 받고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이 요청되는 상황임.
- 반세기만에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단기간 발전한 한국의 효과적인 교육발전 경험과 노하우에 대한 교육개발협력 요청이 높아지고 있음.
∘ 현황 진단에 이어 KICE 업무 영역별 미래 교육방향을 탐색함.
- 교육과정의 미래 방향으로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다변화ㆍ다양성에 대응한 국가 교육과정 구조(틀) 변혁 및 변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를 통한 개별화 및 맞춤형 교육 강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Post 핵심 역량 교육과정 모색,학교-지역 연계를 통한 의도적ㆍ계획적 대인관계력 형성 도모, 다문화ㆍ글로벌화 진전에 따른 다양성과 국가 정체성 교육 강화, 과학정보 기술 발달에 대응한 통합 교육과정(연계ㆍ융합 교육과정) 강화가 제안됨.
- 교과서의 미래 방향으로는 다양한 학습자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과서, 서책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 활용의 교과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교과서 구성이 제안됨.
- 교수학습 분야의 경우, 학령기 인구 감소에 따라 학생들의 개성과 잠재력을 키워줄수 있는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 지식 생성 및 획득 방법과 과정을 배우는 프로젝트 및 문제해결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이 강조됨. 교실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 공간에서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자극 및 자원 지원 체제 구축,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창의융합형 교수학습 방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고, 진로 연계 학생 맞춤형 진로 설계,감수성과 공감능력을 갖출 수 있는 감성교육, 협력과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학습환경 지원이 요청됨.
- 교육평가 분야에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가정 증가 등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통합적 관점의 평가로 전환이 요구되고또한 지식기반 사회 및 경제 사회 구조적 변화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력, 직업역량 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역량 중심 평가로의 전환이 필요함. 미래사회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교실평가는 학생 수 감소에 따른 학습자 맞춤형 평가강화, 과학정보 기술 발달에 따른 교수․학습 환류 극대화를 위한 학생평가 통합체제 구축 및 정보화, 다원화 사회에 대비한 핵심역량 평가 강화가 요구됨.
- 학령기 인구의 감소 추세와 함께 세계통합의 가속화, 스마트 혁명시대에 대응하며 지역 및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도입, 적용되고 있음. 대학수학능력시험도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도모하고 있으며, 수능체제는 변화하고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반영하면서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음.
- 미래사회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 검정고시는 지식 측정 중심에서 다면 측면 방식으로의 변화, 다문화 및 평생교육과의 연계를 위한 검정고시 체제의 다양화 등이 필요함. 또한 다양한 교육경로 제공 차원에서 검정고시 유형의 다원화 내지는 단일 검정고시 내에서 등급화 추구, 다문화 및 평생교육과의 연계 강화 노력, 인구구조 변화 및 능력 중심의 사회 변화에 부합하는 시행 방안 모색 등이 요구됨.
- 학령기 인구의 감소, 다양화, 과학정보기술의 발달 등이 예상되는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교원임용시험은 미래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교사 선발을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됨.
-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재외한국학교 학생들에게 보다 합리적인 교육과정 평성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문화 교류 등의 활동 증진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며, 국내와 다른 환경의 실생활 세계를 반영한 교재개발 등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지향하는 방안이 요구됨.
- 교육개발협력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국내 유관기관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보다 구체적인 협력 방안 모색 및 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위한 교육부 및 타 부처화의 연계 협력 체제 강화가 요구됨.
∘ 마지막으로 미래 사회 변화라는 도전에 직면하여 교육 분야별 바람직한 교육방향을 구현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추가하며 본 연구를 마무리함.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As a first of a two-year research project in KICE, this study aimed to establish an education agenda for the future society and the changing demographics of Korea school-aged population. Under this research purpose, the KICE research divisions provided future directions in their seven working areas:
As a first of a two-year research project in KICE, this study aimed to establish an education agenda for the future society and the changing demographics of Korea school-aged population. Under this research purpose, the KICE research divisions provided future directions in their seven working areas: curriculum, textbook, teaching and learning, education evaluation, Korean scholastic ability test (KSAT), Korean general education degree (KGED), and teacher selection tests.
As preliminary steps, this study identified two important aspects of education in Korea. First, this research overviewed six types of future social changes: (a) demographic changes, (b) exponential growth of information, (c) evolving sophistic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d) changes in economic and social structure, (e)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f) various lifestyles and perspectives.
Second, it explored education values, visions, and directions for the future.
Based on the preliminary reviews, this study provided the current status and anticipated the future prospects of education in Korea. The current status of education was reviewed and analyzed:
∙Curriculum: The current curriculum did not reflect on the idea of competencies-based education and future society. The curriculum was not designed for all students while it had a large amount of learning content. In addition, the curriculum system was not yet decentralized and autonomous for local school districts and schools.
∙Textbook: The current textbook system had several weak problems in contents and textbook development. The textbooks did not reflect the changing trends in the contemporary societies in terms of textbook contents. It was also hard to find digitalized textbooks or related digitalized contents for textbooks. The lack of autonomy and diversity in the textbook development processes was often pointed out as problems.
∙Teaching and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were sensitive to the educational trends of teaching and learning. Students’ risks and failures were often unwelcome while right answers were highly encouraged.
∙Education evaluation: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he purpose and results of the assessment should be discussed and disseminated to the public. For the classroom assessment, professional development opportunities for teachers were systematically provided.
∙Korean SAT: The K-SAT researchers and staffs recognized the future trends, including decline demographics of school-aged population. As considering new item formats and test system revisions, the K-SAT should be revised and refined to the future needs as well as curriculum revisions.
∙Korean GED: There were mismatches between test items from the previous curriculum in GED and the current one. In addition, the GED tests often asked knowledge and facts from subject areas while they were implemented at least according to the education enforcement rules.
∙Teacher selection tests: There were issues how to select teacher candidates with upright character and professional competencies.
Next, the future prospects and issues of education were explored and suggested:
∙Curriculum: Increase of school autonomy, reform of the curriculum system, development of individualized curricula, teaching of national identity in the globalized world, and convergence of curriculum for the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ment
∙Textbook: Design of learner-centered textbooks, development of both print- and digitalized textbooks, and build innovative textbook system for a new educational paradigm
∙Teaching and learning: Emphasis of individualized teaching and learning, increase of project-based and problem-solving learning, use of technology for instruction, consideration of students’ career, teaching of emotion and empathy, and establishment of instructional environments for collaboration and communication
∙Education evaluation: Competency based national assessment for creativity, problem-solving, and job related skills, and individualized and diverse classroom assessment
∙Korean SAT: Establishment of the new direction for testing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the 21st century
∙Korean GED: Introduction of diverse measures, connection of GED to multicultural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and revision of GED system
∙Teacher selection tests: Development of new teacher selection system recruiting teachers with competency for the 21st century
Finally, discussions and suggestions for the future society and related challenges were provided.
(출처 : ABSTRACT 13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19
- Ⅱ 미래사회 변화 전망 및 교육의 지향 ... 23
- 1. 2030 미래 사회 변화 전망과 교육에의 시사점 ... 25
- 2. 미래 교육의 지향 ... 30
- Ⅲ 현행 학교교육 현황 진단 ... 39
- 1. 교육과정 ... 41
- 2. 교과서 ... 43
- 3. 교수학습 ... 45
- 4. 교육평가 ... 51
- 5. 대학수학능력시험 ... 55
- 6. 검정고시 ... 58
- 7. 교원임용시험 ... 65
- 8. 글로벌교육 ... 71
- Ⅳ 미래 교육방향 탐색 ... 75
- 1. 교육과정 ... 77
- 2. 교과서 ... 80
- 3. 교수학습 ... 81
- 4. 교육평가 ... 91
- 5. 대학수학능력시험 ... 92
- 6. 검정고시 ... 94
- 7. 교원임용시험 ... 101
- 8. 글로벌교육 ... 106
- Ⅴ 요약 및 제언 ... 111
- 1. 요약 ... 113
- 2. 제언 ... 122
- 참 고 문 헌 ... 125
- ABSTRACT ... 131
- 끝페이지 ...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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