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사회 변화 및 학령기 인구 감소 대비 학교교육 진단과 교육방향 탐색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of Education in Korea : KICE Agenda for the Future Society and the Changing Demographics of School-Aged Popul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화진
참여연구자 조용기 , 이창훈 , 이미경 , 이명애 , 오상철 , 조지민 , 박소영 , 이용상 , 김진구 , 양윤정 , 정영근 , 권점례 , 박진용 , 주형미 , 김수진 , 노은희 , 박인용 , 김태은 , 홍선주 , 이미숙 , 구자옥 , 박영수 , 정은주 , 조보경 , 김혜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51
과제고유번호 110501182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51

초록

∘ 이 연구는 KICE에서 수행하는 업무 영역(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수능, 검정고시, 교원임용시험)을 중심으로 학령기 인구 감소 및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해 현행 학교교육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교육방향을 정립하고 교육정책 아젠다를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로서, 1차년도와 2차년도로 나누어 진행하는 연구 중 1차년도 연구에 해당함.

∘ 1차년도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현행 학교교육 적절성 진단 및 향후 우리사회가 지향할 미래 교육방향 탐색에 초점을 두고 수행

Abstract

As a first of a two-year research project in KICE, this study aimed to establish an education agenda for the future society and the changing demographics of Korea school-aged population. Under this research purpose, the KICE research divisions provided future directions in their seven working area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19
  • Ⅱ 미래사회 변화 전망 및 교육의 지향 ... 23
  • 1. 2030 미래 사회 변화 전망과 교육에의 시사점 ... 25
  • 2. 미래 교육의 지향 ... 30
  • Ⅲ 현행 학교교육 현황 진단 ... 39
  • 1. 교육과정 ... 41
  • 2. 교과서 ... 43
  • 3. 교수학습 ... 45
  • 4. 교육평가 ... 51
  • 5. 대학수학능력시험 ... 55
  • 6. 검정고시 ... 58
  • 7. 교원임용시험 ... 65
  • 8. 글로벌교육 ... 71
  • Ⅳ 미래 교육방향 탐색 ... 75
  • 1. 교육과정 ... 77
  • 2. 교과서 ... 80
  • 3. 교수학습 ... 81
  • 4. 교육평가 ... 91
  • 5. 대학수학능력시험 ... 92
  • 6. 검정고시 ... 94
  • 7. 교원임용시험 ... 101
  • 8. 글로벌교육 ... 106
  • Ⅴ 요약 및 제언 ... 111
  • 1. 요약 ... 113
  • 2. 제언 ... 122
  • 참 고 문 헌 ... 125
  • ABSTRACT ... 131
  • 끝페이지 ... 133

표/그림 (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