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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 - 총론, 중등 국어과, 중등 사회과를 중심으로
A study for curriculum integr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during and after unification of Korea - Curriculum Frameworks,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curriculum at secondary school lev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진숙
참여연구자 박순경 , 이민형 , 강보선 , 주주자 , 심광택 , 김한종 , 이인정 , 이나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83
과제고유번호 110501221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83

초록

1. 서론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III)- 총론, 중등 국어과, 중등 사회과를 중심으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진행해 온 3년 차 연구이다. 본 과제의 필요성은 북한 정세의 변화, 탈북학생 증가, 통일에 대한 인식 변화 등 통일 대비 연구의 사회적 요구 확대 통일을 위한 실질적 준비로서 교육과정 분야 통합 연구의 필요, 통일 대비 우선 교과로서 국어과,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연구 필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1,2차 년도 연구결과와 2차 년도 연구에서 도출된 총론과 교과 개발 모형을 기반으로

Abstract

This study is the final report of the three years’ project that has been conducted by KIC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first and second years of the project, this study aims to develop curriculum frameworks and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of integrated curriculum to be applied to kindergard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4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추진 방법 ... 34
  • 4.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가정과 개발 방법 ... 38
  • Ⅱ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조사 ... 43
  • 1. 조사의 개요 ... 45
  • 2. 설문 조사 및 면담 결과 분석 ... 45
  • 3. 설문조사 및 심층 면담 결과 ... 49
  • 4. 전문가협의회, 세미나, 워크숍을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 82
  • 5. 시사점 ... 90
  • Ⅲ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적용 방안 ... 97
  • 1. 남북한 유·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비교 및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안) ... 99
  • 2.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여건 조성 방안 ... 112
  • 3.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및 학교 사례 ... 133
  • 4. 시사점 ... 210
  • Ⅳ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 213
  • 1. 남북한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 ... 215
  • 2.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 250
  • 3.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안) ... 256
  • 4. 시사점 ... 384
  • Ⅴ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 389
  • 1. 남북한 중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교 ... 391
  • 2.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 443
  • 3.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일반사회 교육과정(안) ... 459
  • 4.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지리 교육과정(안) ... 493
  • 5.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역사 교육과정(안) ... 531
  • 6.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도덕 교육과정(안) ... 572
  • 7. 시사점 ... 604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611
  • 1. 요 약 ... 613
  • 2. 정책 제언 ... 632
  • 참 고 문 헌 ... 641
  • ABSTRACT ... 647
  • 부 록 ... 653
  • [부록 1]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조사지 ... 655
  • [부록 2] 협의회, 세미나, 워크숍 의견 수렴 결과 개요 ... 667
  • [부록 3]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 680
  • [부록 4]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일반사회과 교육과정(안) ... 701
  • [부록 5]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지리과 교육과정(안) ... 715
  • [부록 6]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역사과 교육과정(안) ... 728
  • [부록 7] 남북한 통합 중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안) ... 741
  • 끝페이지 ... 750

표/그림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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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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