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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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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효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6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900016781 |
과제고유번호 | 1615009922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19-11-09 |
키워드 | 자율 군집 주행.V2X 통신.Flocking 행동모델.응용 프로토콜.표준 기반.Autonomous Platooning.V2X communications.Flocking behavioral model.Application protocol.Standard-based.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우리 과제는 독립 자율주행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군집 주행 알고리듬과 이를 보조하기 위한 표준화된 응용 프로토콜 개발을 목적으로 함
1차 연도에서는 최소한의 제약과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하는 flocking 행동모델 기반의 자율 군집 주행을 연구하였으며 대표적으로 기존의 분산 행동 모델의 최소한의 제약 (응집, 분리, 정렬)을 자율 군집 주행 환경에 맞게 도입하고 V2X 통신을 적용한 연구를 진행하였음. 2차 연도에서는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V2X 통신상의 WAVE 표준 기반 응용 프로토콜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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