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 운전주행모드 자동 전환용 인식률 90%이상의 다중 센서 기반 운전자 상태 인식 및 상황 인식 원천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강대학교
Sog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강석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9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900000004
과제고유번호 1615009522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DB 구축일자 2019-06-01
키워드 자율주행.주행모드.다중센서.사고예측.신호처리.Autonomous driving.Driving mode.Multi-sensor.Accident prediction.Signal processing.

초록

- 얼굴 표정 기반 운전자 개인화 감정 상태 인식 기술 개발
-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 운전자 생체 신호 정보 취득 및 분석
- 영상을 이용한 운전자 인식 기반 아이트래킹 기술 개발
- 수집된 DB를 이용한 생체 신호 기반 피로도 판단 기술 개발
- 적외선 영상 기반 운전자 인식 기술 개발
- 적외선 영상 기반 운전자 개인화 감정 상태 인식 기술 개발
- 머신러닝과 도로 정보를 활용한 전방차량 충돌 방지 기술 개발
- VR을 이용한 운전 시뮬레이션 장비의 멀미 발생 문제 개선

(출처

Abstract

□ Purpose & Contents
○ Final Goal
□ Development of driver state awareness and context recognition system for the accident risk prediction and prevention when automatically switching the driving mode in the autonomous vehicle

○ Detailed Goals
□ Multiple cameras and biometric signal s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1. 연구개발 목적 ... 10
  • 1-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10
  • 1-2.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11
  • 1-3. 연구개발의 창의성ㆍ혁신성 ... 15
  • 1-4. 연구개발성과 및 평가 방법 ... 17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25
  • 2-1. 연구개발의 개요 ... 25
  • 2-2. 연구개발성과 ... 27
  • 2-3. 연구개발의 중요성 ... 28
  • 3. 연구개발 범위 ... 28
  • 3-1. 연구 단계 ... 28
  • 3-2. 연구개발 추진전략·방법 ... 29
  • 3-3. 추진일정 ... 33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34
  • 1. 국내 ... 34
  • 2. 국외 ... 36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40
  • 1. 연구 수행 내용 ... 40
  • 1-1. 운전자 감정 상태 인식 및 판단 기법 [1-20] ... 40
  • 1-2. 운전자 피로 상태 분류 기법 [21-37] ... 43
  • 1-3. 아이트래킹 기반 다수 운전자 인식 기법 ... 46
  • 1-4. 시선 추적 시스템 신뢰도 측정 기법 ... 48
  • 1-5. 자율 주행 모드 자동 전환을 위한 외부환경 상황 인식 기법 ... 49
  • 1-6. 운전 시뮬레이션 환경 시스템에 관한 연구 ... 51
  • 1-7. 적외선 영상 기반 운전자 인식 시스템 기법 [1-20] ... 53
  • 1-8. 적외선 영상 기반 운전자 감정 상태 인식 시스템 기법 [1-20] ... 57
  • 1-9. 딥러닝 기반 운전자 피로 상태 분류 기법 [21-37] ... 60
  • 1-10. 머신러닝 기반 전방 차량 충돌 방지 기법 ... 63
  • 2. 성과 ... 66
  • 2-1. 연구개발성과 및 평가방법 ... 66
  • 2-2. 성과 목표에 대한 자체 평가 ... 67
  • 2-3. 연구개발 성과(해당되는 성과만 기재) ... 67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71
  • 1. 목표 달성도 ... 71
  • 2. 관련 분야 기여도 ... 72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73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74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75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76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77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79
  • 제11장. 기타 사항 ... 82
  • 제12장. 참고문헌 ... 83
  • 끝페이지 ... 8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