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영환
|
참여연구자 |
성경모
,
홍성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18429 |
과제고유번호 |
1105008550 |
사업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20-04-18
|
초록
▼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과 기업의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우리나라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현황 파악
- 전 세계적으로 미래연구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미래연구가 학문적 영역을 넘어 기업 차원에서 미래 사회경제적 변화 예측을 통한 미래 생존 전략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됨
- 기업 미래예측 활동은 당장의 기업 매출이나 수익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예측/연구 인력이나 연구 자금 투자의 여력이 있는 일부 글로벌 대기업에서만 선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
- 우리나라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과 기업의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우리나라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현황 파악
- 전 세계적으로 미래연구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미래연구가 학문적 영역을 넘어 기업 차원에서 미래 사회경제적 변화 예측을 통한 미래 생존 전략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됨
- 기업 미래예측 활동은 당장의 기업 매출이나 수익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예측/연구 인력이나 연구 자금 투자의 여력이 있는 일부 글로벌 대기업에서만 선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
-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서도 미래예측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선도기업이 존재하지만 그 수가 미미하고 체계적인 미래예측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됨
-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들의 미래예측 활동 수행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글로벌 선도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수행 실적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을 파악하고자 함
○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역량으로서의 미래예측 활동이 지닌 실효성 및 가능성 탐색
-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이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 핵심투자 기술영역 및 소비 시장 파악에 유리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따라서,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사회 경제적 미래예측 활동의 필요성이 부각됨
○ 우리나라 기업의 미래예측 환경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제공
- 선도적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유형 분류와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효과 증진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
-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미래연구의 한계점과 발전 방안 수립
- 기업의 미래예측 활성화 및 효과 극대화를 위한 미래예측 인력의 확충, 미래 예측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등 세부적인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 제시
- 우리나라의 선도 기업의 미래연구 역량 향상과 함께 관련 투입 자원과 인력 등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공동 미래예측 및 연구 활성화 방안이나 대기업의 미래예측 성과 공유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제시
○ 이를 위해 해외 5개, 국내 7개의 미래예측 선도 기업의 사례를 비교 분석
- 산업별 미래예측 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동차, 인터넷/IT/전자, 화학, 공공서비스, 미래예측 전문 컨설팅, 경제연구소, 기업연합조직 등의 산업 및 기업 유형을 고려하여 사례 분석 대상 선정
(출처 : 요약 15p)
Abstract
▼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tatus of corporate foresight activities of Korean companies for promoting sustainability and survival in the uncertain future. In order to compare the Korean companies with global pioneers in terms of corporate foresight, this study introduces 5 global cases(Daimler, Goo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tatus of corporate foresight activities of Korean companies for promoting sustainability and survival in the uncertain future. In order to compare the Korean companies with global pioneers in terms of corporate foresight, this study introduces 5 global cases(Daimler, Google, BASF, RATP, and Z_Punkt) and 7 domestic cases(Hyundai Motors, Samsung Advanced Institute of Technology, LG Electornics,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Korean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and LISOPHÉ). These cases are selected from various, but significant industries including automotive, internet and IT(electronics), chemical, public services, consulting on corporate foresight, etc. In addition, this study shows the results from the survey targeting 172 participants of corporate foresight activities in Korean companies. The results present that 70% of total sample companies are conducting corporate foresight activities related to their operating businesses. However, only 40%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which have less than 300 employees have their own functional teams or departments about corporate foresight. Through the case studies and the survey, we find 6 critical impediments to corporate foresight activities within Korean companies: (1) Lack of philosophy of corporate foresight, (2) Lack of investment and skilled manpower, (3) Performance-focused evaluation system, (4) Difficulties in collaboration and knowledge sharing in corporate foresight activities, (5) Lack of know-how and application of methodologies about corporate foresight, and (6) Difficulties in transforming from foresight output to practical knowledge for new product development and innovation. As solutions on these obstacles, we suggest three goals for enhancing the capability of corporate foresight: (1) Improving the recognition of corporate foresight activities, (2) Training and maintaining specialized manpower of corporate foresight, and (3) Constructing platforms for knowledge sharing on corporate foresight. We also suggest action plans to achieve these goals by spheres of large companies, small and medium companies, and the government.
(출처 : SUMMARY 22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3
- 목차 ... 5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요 약 ... 15
- 제1장 서론 ... 3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39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 40
- 제2장 기업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고찰 ... 42
- 제1절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정의 및 특성 ... 42
- 1.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정의 ... 42
- 2.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연혁 ... 43
- 3. 공공과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차이점 ... 44
- 제2절 기업 미래예측 활동 일반 ... 46
- 1.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 46
- 2. 기업 미래예측의 조직 및 참여자 ... 47
- 3. 기업 미래예측 기간 ... 48
- 4. 기업 미래예측의 분석 단위 및 소요 기간 ... 49
- 5. 기업 미래예측을 위한 정보 습득 방법 ... 50
- 6. 기업 미래예측 방법론 ... 52
- 제3절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 53
- 제4절 산업별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차이점 ... 53
- 제3장 해외 선도적 미래예측 활동 기업 사례 ... 56
- 제1절 사례 선정 배경 ... 56
- 제2절 다임러(Daimler) ... 56
- 1.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 56
- 2.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 57
- 3. 주요 성과 ... 61
- 4. 기업 경영에의 적용 ... 64
- 제3절 구글(Google) ... 65
- 1.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 65
- 2.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 66
- 3. 주요 성과 ... 68
- 4. 기업 경영에의 적용 ... 72
- 제4절 바스프(BASF) ... 73
- 1. 화학산업과 BASF의 미래예측 시스템 ... 73
- 2. BASF의 글로벌 트렌드 분석 ... 74
- 3. 독일 화학 산업의 중요 트렌드 ... 76
- 4. 지속가능성 - BASF의 장기적 가치이자 핵심 기업 가치 ... 79
- 5. 전망 ... 81
- 제5절 파리 지하철공사 (RATP: la Régie Autonome des Transports Parisiens) ... 85
- 1. 조직 소개 ... 85
- 2. RATP 미래예측 조직 탄생 ... 87
- 3. RATP의 미래 비전 ... 88
- 4. ‘교통수단으로부터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 93
- 제6절 지펑트(Z_punkt) ... 98
- 1.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 98
- 2.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 99
- 3. 주요 성과 ... 105
- 4. 기업 경영에의 적용 ... 110
- 제4장 우리나라 주요 미래예측 활동 기업 사례 ... 111
- 제1절 사례 연구를 위한 조사 방법론 ... 111
- 1. 인터뷰 조사 방법 ... 112
- 2. 설문 조사 방법 ... 114
- 제2절 현대자동차그룹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115
- 1. 설립 배경 및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 115
- 2.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 116
- 3.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 117
- 4. 주요 성과 ... 117
- 5.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 121
- 제3절 삼성종합기술원 SGTO (Samsung Global Technology Outlook) ... 122
- 1. 설립 배경 및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 122
- 2. 미래예측 조직, 절차 및 활동 내용 ... 123
- 3.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 125
- 제4절 LG전자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연구소 ... 126
- 1. 설립 배경 ... 126
- 2. MC 디자인연구소의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및 기본개념 ... 127
- 3.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 130
- 4. 주요 성과 ... 132
- 5.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 133
- 제5절 LG경제연구원 ... 135
- 1. 설립 배경 ... 135
- 2. LG경제연구원의 미래예측 조직 ... 135
- 3.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및 기본 개념 ... 136
- 4. 주요 성과 및 활용 ... 138
- 5. 미래연구의 애로요인 및 발전방향 ... 139
- 제6절 전국경제인연합회 ... 141
- 1. 설립 배경 및 미래예측의 목적 ... 141
- 2.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 142
- 3.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 143
- 4. 주요 성과 ... 145
- 5.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 151
- 제7절 예금보험공사 ... 152
- 1. 설립 목적 ... 152
- 2. 예금보험공사의 미래예측 활동 및 목적 ... 152
- 3.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및 발전방향 ... 155
- 제8절 리소폐(LISOPHÉ) ... 156
- 1. 페클레 파리와 리소폐 설립 과정 ... 156
- 2. 미래예측 조직 및 방법 ... 157
- 3. 주요 연구 활동 및 성과 ... 158
- 4. 리소폐의 미래예측 활동과 기업 미래연구 환경에의 기여 ... 161
- 제9절 우리나라 사례 분석 결과 요약 ... 162
- 제5장 기업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 166
- 제1절 설문조사 개요 ... 166
- 1. 설문조사 개요 및 문항 구성 ... 166
- 2. 응답자 및 기업 특성 ... 167
- 제2절 결과 분석 ... 169
- 1. 기업 내 미래예측 전담 부서의 존재 여부 ... 169
- 2.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현황 ... 170
- 3.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목적 ... 175
- 4.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참여자 ... 177
- 5. 미래예측 방법론 ... 179
- 6.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 181
- 7.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 ... 184
- 제3절 종합 진단 ... 186
- 제6장 국내외 기업 미래예측 환경 비교 및 정책적 시사점 ... 188
- 제1절 국내외 기업 미래예측 환경 종합 비교 ... 188
- 1. 미래예측의 목적 및 성격 ... 188
- 2. 미래예측 기간 ... 191
- 3. 미래예측 조직 규모 및 참여 개방성 ... 192
- 4. 미래예측 방법론 ... 193
- 제2절 우리나라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및 문제점 ... 195
- 제3절 기업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 및 정책적 시사점 ... 198
- 1. 기업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인식 개선 ... 199
- 2. 기업 미래예측 전문 인력의 양성 및 관리 ... 201
- 3. 미래예측에 관한 지식 공유 플랫폼 구축 ... 204
- 참고문헌 ... 209
- 부록 ... 215
- SUMMARY ... 229
- CONTENTS ... 231
- 끝페이지 ...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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