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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중열병합 시스템용 스택 제작 및 운전모드별 특성 평가, 모듈화 기술 개발
Integr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SOFC unit stack and design of stack module for a tri-ge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포항산업과학연구원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Science & Technology
연구책임자 안진수
참여연구자 전재호 , 문지웅 , 배홍열 , 박치록 , 이성연 , 배중면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20204
과제고유번호 1711075580
사업명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R&D)
DB 구축일자 2020-04-18
키워드 고체산화물연료전지.연료전지.스택.스택모듈.삼중열병합.SOFC.Fuel cell.Stack.Stack module.Tri-generation.

초록

- 삼중열병합 시스템 부하패턴 대응형 단위스택 및 스택 모듈화 기술 개발
- 스택 구성요소의 통합검수를 통한 최적 구성요소 선별 및 통합을 통한 스택 제조
- 스택 출력용량 >1kW, 스택 DC 발전효율 >53%, 스택 부피 <8L/kW 달성
- 스택 운전모드 도출 3건 및 운전모드별 열/전기 출력 성능 D/B 구축, 스택의 특성을 시스템 설계에 반영하여 상용 시스템 설계 협업
- 전산모사를 통한 스택 구조물의 유동 및 면압 시스템 최적화 및 숏스택 제작을 통한 성능 검증
- 전산모사를 통한 최적의 스택간

Abstract

- Development of tri-generation load following SOFC unit stack and core technology for stack module
- Stack power rating 1kW, Stack DC efficiency ≥53.8%, Stack volume ≤8L/kW, 3 operation modes and D/B on each mode, Model development for flow-rate difference between stack units
- Stack integr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5
  • 목차 ... 6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제 1 절 연구개발 목적 ... 7
  • 제 2 절 연구개발 필요성 ... 8
  • 제 3 절 연구개발 최종 목표 ... 10
  • 제 4 절 연구개발 내용 ... 1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제 1 절 국외현황 ... 12
  • 제 2 절 국내현황 ... 13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4
  • 제 1 절 1kW급 스택 제작 및 평가 ... 14
  • 제 2 절 응력 모델 기본 물성치 조사 및 모델 검증 ... 20
  • 제 3 절 숏스택 설계 및 응력 해석 ... 22
  • 제 4 절 숏스택 설계 및 응력 해석 ... 26
  • 제 5 절 내부개질을 포함하는 매니폴드 해더 설계 ... 28
  • 제 6 절 숏스택 유동/응력 해석 ... 33
  • 제 7 절 1kW급 스택 유동/응력 해석 ... 36
  • 제 4 장 목표달성도 ... 39
  • 제 1 절 1단계 목표 ... 39
  • 제 2 절 목표 달성도 ... 39
  • 제 3 절 목표 미달성 시 원인(사유) 및 대책 ... 39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0
  • 제 1 절 활용방안 ... 40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43
  • 제 7 장 참고문헌 ... 44
  • 성과 정보 요약서 ... 45
  • 끝페이지 ... 48

표/그림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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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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