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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주행차량의 센서 결함에 대비한 가상 중복센서 기술 개발
Sensor fault mitigation technoloogy based on virtual redundant sensors in autonomous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안창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6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21266
과제고유번호 1711089620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0-05-16
키워드 GPS 중복 센서.도로 정보 기반 위치 추정.IMU 센서.도로 노면 추출.스펙트로그램.특징 기반 데이터베이스.신호 처리.가능도 함수.가상 센서.

초록

□ 연구개요
무인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외부 환경을 인지하는 센서의 인지 속도, 탐지 가능 영역, 정밀도 및 신뢰도 등이 보장되어야 한다. 신뢰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중복설계다. 무인자율주행 기술에 쓰는 센서 중 외부물체를 감지하는 센서들(카메라, RADAR, LIDAR 등)은 정밀도 및 탐지 거리등의 차이를 가지고 기능적으로 중복되는 부분이 존재하여 서로간의 일정부분 가상 센서의 역할이 가능하다. 하지만 차량의 위치 파악 및 지도 생성을 위한 중요한 센서인 GPS는 그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완전한 방안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1) 실험 환경 구성 – 1차년도/3차년도 ... 4
  • 2) 위치 추정 방법 연구 (특징 정의 방법) – 1차년도 ... 5
  • 3) 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정보로 추출 – 1차년도/2차년도 ... 6
  • 4) 추정된 도로 노면 및 곡률 기반 Normalized Gray-level Correlation 방법 적용 – 2차년도 ... 7
  • 5) 다중 신호 기반 위치 추정 방법 개발 – 3차년도 ... 8
  • 6) 특징기반 데이터베이스 저장 구조 개발 – 2차년도/3차년도 ... 9
  • 7) 유사성 판별 방법 연구 ... 11
  • 8) 최종 실험적 검증 ... 12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3
  • 4. 참고문헌 ... 14
  • 5. 연구성과 ... 16
  • 대표적 연구실적 ... 17
  • 끝페이지 ... 28

표/그림 (1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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