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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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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상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25667 |
과제고유번호 | 1345271752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20-08-29 |
키워드 | 연료/오일 열교환기.가스터빈엔진.제트연료.항공엔진.얼음막힘.연료차단.얼음제거.연료얼음.역류. |
□ 연구개요
저온의 제트연료에 포함된 수분 또는 얼음입자들이 연료배관 등 연료시스템 벽면에 결빙되어 생성된 얼음층이 이탈되어 연료-오일 열교환기로 일시에 다량 유입되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열교환기 매니폴더 입구가 막혀 가스터빈엔진으로의 제트연료 공급이 차단되는 중대한 사고가 발생될 수 있다. (2008, Boeing 777-236ER기 사고, 영국).
본 연구과제는 대형항공기 가스터빈엔진의 연료시스템 내 성장한 얼음층의 순간적인 대량 이탈이 야기한 연료/오일 열교환기의 얼음 막힘에 의한 연료공급차단 사고에 대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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