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노태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26541 |
과제고유번호 | 1345272083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20-09-05 |
키워드 | 비유 생성.수업 전문성.예비교사교육.핵심역량.과학적 모델링.구성주의 교수. |
□ 연구개요
비유 생성은 학생이 직접 비유를 생성하도록 촉진하는 교수 방법으로 학생 중심 비유 사용의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비유 생성 수업은 교사 중심의 비유 사용 수업과는 다른 패러다임을 갖고 있으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비유 사용 수업에 대한 전문성과는 차별화되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과학교사의 비유 생성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직교사 연수와 달리 예비교사교육에서는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하므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