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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회전 프로펠러용 비접촉 자기기어 개발
Development of Non-contact Magnetic Gear for Contra-rotating Propell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홍도관
참여연구자 정연호 , 이정욱 , 이태우 , 김세영 , 박준태 , 장정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3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6026
과제고유번호 1711121438
사업명 한국전기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7-17
키워드 비접촉 자기기어.상반회전 프로펠러.전기선외기.자계-기계 성능해석.다양한 성능시험.Non-contact Magnetic Gear.Contra-rotating Propellers.Electric Outboard.Mangetic-Mechanical Performance Analysis.Various Performance Tes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2100006026

초록

전기추진 선박의 상반회전 프로펠러용 비접촉 자기기어 요소기술 개발을 위하여 세계 최초로 전기추진기에 상반회전 프로펠러용 비접촉 자기기어를 적용하여 설계 해석부터 (무)부하성능시험, 수조시험 및 실증시험까지 거쳐서 상반회전 프로펠러용 비접촉 자기기어가 적용된 전기선외기 개발.
• 동일 체적 대비 고토크를 달성할 수 있는 비접촉 자기 기어 설계와 다양한 자계-기계성능해석 및 최적설계를 통해서 성능평가와 오차 3% 이내의 신뢰성 있는 해석 기술확보
• 다이나모 성능평가 장치를 구축하여 자기 기어의 성능시험 평가를 수행하며, 탈

Abstract

Due to the serious environmental pollution problem, the electric propulsion system is rapidly adopted in the shipbuilding field by replacing the conventional mechanical propulsion system with diesel engine. Especially, at the present time when unmanned/autonomous operation functions of ships are req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8
  •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18
  •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8
  • 3 절. 연구개발의 범위 ... 1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1
  • 1 절. 국내 기술의 수준 및 시장 동향 ... 21
  • 1. 전기추진 모듈 ... 21
  • 2. 전기추진 선박 기술 분야 ... 25
  • 3. 시장 및 정책 동향 ... 25
  • 2 절. 국외 기술의 수준 및 시장 동향 ... 27
  • 1. 전기추진 모듈 ... 27
  • 2. 전기추진 선박 기술 분야 ... 28
  • 3. 시장동향 ... 32
  • 3 절. 관련 지식재산권 현황 ... 36
  • 1. 자기기어 특허 현황 분석 ... 36
  • 2. 전기추진스마트 선박 관련 특허 현황 분석 ... 37
  • 3. 회피전략 ... 39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40
  • 1 절. 비접촉 자기기어 성능해석 및 성능평가 ... 40
  • 1. 비접촉 자기기어 성능해석 ... 40
  • 2. 비접촉 자기기어 성능시험 평가 검증 ... 40
  • 3. Model 1 (SPM(Surface mounted Permanent Magnet), 홀수 폴피스)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시험 평가 ... 41
  • 4. Model 2 (Quasi-Halbach, 홀수 폴피스)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시험 평가 ... 47
  • 5. Model 2-1(Quasi-Halbach, 홀수 폴피스, 자석증대모델)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 시험 평가 ... 53
  • 6. Model 2-2(Quasi-Halbach, 홀수 폴피스, 자석증대 및 구조개선 모델)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시험 평가 ... 58
  • 7. Model 3(SPM, 짝수 폴피스)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시험 평가 ... 63
  • 8. 고무보트용 자기기어(R300, Quasi-Halbach, 짝수 폴피스 비자성 복합재료 구조체)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시험 평가 ... 69
  • 9. 고무보트용 자기기어(R300, Quasi-Halbach, 짝수 폴피스 SUS 구조체)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시험 평가 ... 78
  • 10. 고무보트용 자기기어 개선모델(R200, Quasi-Halbach, 짝수 폴피스 비자성 복합재료 구조체)의 성능해석 결과 및 성능시험 평가 ... 83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88
  • 1 절. 목표달성도 ... 88
  • 1. 추진체계 ... 88
  • 2. 1차년도 기술적 성과 ... 89
  • 3. 2차년도 기술적 성과 ... 90
  • 4. 3차년도 기술적 성과 ... 92
  • 2 절. 사회·경제적 성과 ... 95
  • 1. 경제적 성과 ... 95
  • 2. 사회적 성과 ... 96
  • 3 절. 국가발전의 기여도 ... 9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98
  • 1 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98
  • 2 절. 타 연구에의 응용 ... 98
  • 3 절. 기업화 추진방안 ... 98
  • 제 6 장. 참고문헌 ... 99
  • 끝페이지 ...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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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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