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남윤경 |
참여연구자 | 이동영 , 강서영 , 이효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6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000002378 |
과제고유번호 | 1345292872 |
사업명 |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과학 공학 융합교육.공학 설계.융합교육. |
□ 연구개요
본 연구는 초·중등 학교 학생들이 공학적 사고에 기반한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산출물 설계에 대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과학과 공학을 학문적으로 융합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초·중등 과학·공학 융합교육과정을 개발을 위한 평가틀을 제안하였다. 둘째, 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창의공학적 문제해결 성향검사지를 포함한 평가지를 개발하였다. 셋째, 초·중등 과학·공학 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평가지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공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