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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상명대학교
SangMyu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연실
참여연구자 조은숙 , 김민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과제관리전문기관 여성가족부
등록번호 TRKO201800001381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ㅇ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의 여건이 고려되는 범위 내에서 학문적 · 실천적 측면을 적절히 반영하는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임. 이러한 작업은 학문적 차원에서 축적된 연구 자료를 토대로 함으로써 이론적 정통성을 담고자 하는 동시에 실천적 차원에서 경험적으로 구축된 정보들을 기반으로 하여 현장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함. 이러한 본 연구의 시도는 증대되고 있는 다문학가족상담 분야의 전문인력 공급과 그들의 역량 강학 필요성이라는 사회적 수요에 부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3
  • 목차 ... 42
  • 표목차 ... 45
  • 그림목차 ... 48
  • 제I장 서론 ... 4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50
  •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53
  • 제II장 다문화가족상담 선행연구 고찰 ... 56
  • 1. 다문화가족 관련법제 ... 57
  • 1) 「다문화가족지원법」 ... 58
  • 2) 다문화가족 관련법 ... 60
  • 2. 다문화가족상담 및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정의 ... 61
  • 1) 다문화가족상담의 정의 ... 61
  • 2)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정의 ... 64
  • 3.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자질 ... 65
  • 제III장 다문화가족상담 현황 ... 69
  • 1. 다문화가족상담 현황 ... 70
  • 1) 다문화가족상담의 제공기관 ... 70
  • 2) 제공되는 다문화가족상담의 특성 ... 71
  • 3) 다문화가족상담 담당 인력 ... 74
  • 4)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가족상담 현황 ... 77
  • 5)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어려움 ... 84
  • 2. 다문화가족상담 이용 실태 ... 87
  • 1) 다문화가족상담 이용 실태 ... 87
  • 2) 다문화가족상담 필요도 ... 89
  • 3) 다문화가족의 가족상담 문제 내용 ... 92
  • 3. 다문화가족상담의 전문성 제고 방향 ... 95
  • 제IV장 다문화가족상담 관련 분야 전문가 자격 규정 ... 98
  • 1. 상담, 가족, 다문화 세 영역에서의 자격 규정 ... 99
  • 1) 상담전문가 자격 규정 ... 99
  • 2) 가족관련 전문가 자격 규정 ... 114
  • 3) 다문화전문가 자격 규정 및 양성 현황 ... 119
  • 2. 다문화가족상담 관련 자격증 발급 실태 ... 122
  • 1) 상담관련 자격증 제도의 개요 ... 123
  • 2) 민간자격증 '다문화가정상담사' 등의 발급 실태 ... 124
  • 3) 민간자격증 '다문화가정상담사 발급 실태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127
  • 제V장 상담 및 다문화 관련 공공양성 교육과정 ... 128
  • 1. 다문화가족상담관련 공공 양성 교육과정 내용 ... 129
  • 1) 다문화가족 방문상담사 양성과정 ... 129
  •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상담 전문인력 교육 매뉴얼 ... 132
  • 3)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다문화상담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 133
  • 2. 상담 및 다문화관련 양성 프로그램들의 운영개요 ... 135
  • 1)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과정 ... 136
  • 2) 가정폭력상담사 양성과정 ... 138
  • 3) 성폭력상담사 양성과정 ... 140
  • 4)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과정 ... 143
  • 제VI장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요구 ... 148
  •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 현황과 요구 ... 149
  •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 배경 ... 149
  • 2)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 경험 ... 150
  • 2. 다문화가족상담 종사자의 포커스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분석 ... 153
  • 1) 포커스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특성 ... 153
  • 2) 포커스그룹 인터뷰 과정 ... 154
  • 3)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 155
  • 4) 포커스그룹 인터뷰 논의 및 결론 ... 164
  • 제VII장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 167
  •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배경과 방향 ... 168
  •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필요성 ... 168
  • 2)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방향 ... 169
  • 2.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내용(기초, 심화) ... 170
  • 1) 교육과정의 학과목 구성 ... 170
  • 2) 교육과정의 세부내용 ... 173
  • 3.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 194
  • 1) 교육 대상자의 자격기준 및 선발기준 ... 194
  • 2) 교육 운영주체 및 교육 강사의 자격 ... 196
  • 3) 기타 교육과정 운영 관련 세부사항 ... 197
  • 4) 교육 수료자들의 현장 연계성 및 자격 관리 ... 198
  • 제VIII장 향후 과제 및 발전방안 ... 199
  • 1. 향후과제 ... 200
  • 1) 다문화가족상담 시행 관련 ... 200
  • 2) 다문화가족상담 전문인력 관련 ... 202
  • 3) 다문화가족상담 양성 교육과정 관련 ... 205
  • 2. 발전방안 ... 208
  • 1) 다문화가족상담 전문인력 양성 관련 법제화 ... 209
  • 2) 다문화가족상담 서비스 전달체계 정립 ... 209
  • 3)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교육의 내실화 ... 210
  • 4) 다문화가족상담 담당 인력의 전문성 확보 ... 210
  • 5) 다문화가족상담 전문인력의 지속적 관리 ... 211
  • 참고문헌 ... 212
  • 부록 ... 218
  • 끝페이지 ... 22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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