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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과학·공학 융합 교육 과정 개발 및 효과 검증
Developing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Education Curriculum and Measuring Its Impacts for the Educational Context of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남윤경
참여연구자 이동영 , 강서영 , 이효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6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2378
과제고유번호 1345292872
사업명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과학 공학 융합교육.공학 설계.융합교육.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초·중등 학교 학생들이 공학적 사고에 기반한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산출물 설계에 대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과학과 공학을 학문적으로 융합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초·중등 과학·공학 융합교육과정을 개발을 위한 평가틀을 제안하였다. 둘째, 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창의공학적 문제해결 성향검사지를 포함한 평가지를 개발하였다. 셋째, 초·중등 과학·공학 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평가지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공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2-1. 연구 수행 내용 ... 4
  • 2-2. 연구 개발 결과 ... 6
  • 2-3. 주요 연구 변경사항 ... 7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7
  • 3-1. 연구 주요 결과 ... 7
  • 3-2. 연구 결과의 중요성 및 활용가능성 ... 8
  • 4. 참고문헌 ... 8
  • 5. 연구성과 ... 8
  • 끝페이지 ... 1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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