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고속철도 시설 및 차량 교체시기 예상 표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력설계기술 개발 개요 표 연구개발 로드맵 표 터널 내 고속열차 주행 시 차량 전두부 압축기 설치 효과 표 압축기 성능조건 및 제약조건 표 축류압축기 유동 방향 표 축류압축기의 로터와 스테이터 및 결합형태 표 원심압축기 구조 및 유동방향 표 원심압축기 주요 구성요소 표 볼과 피니언이 결합된 기어박스 표 다단 원심압축기 시스템 형상 표 압축기 타입별 장단점 비교분석 결과 표 모델1의 자오면 형상 및 단면형상 표 모델1 로터·스테이터 형상 표 모델2 3차원 형상 표 모델2 압축기 설계 데이터 표 모델3의 전체 구성요소 조합 표 모델3의 압축기 형상 데이터 표 기존 압축기 모델 성능조건 검토 결과 표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의 공기역학 설계개념 도출 절차 표 하이퍼루프 파생 시스템 표 전두부에 적용가능한 흡입/배출구 위치 표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컨셉 아이디어 표 형태소분석을 위한 구성요소 별 설계 대안 표 형태소분석을 통해 도출된 설계개념 후보 표 C-STA로부터 생성된 격자계 예시 표 C-STA 형상 입력 예시 표 벽면 경계점으로부터 생성된 벽면 질점계 표 전하량이 동일한 질점계 (좌), 전하량을 곡률의 함수로 설정한 질점계 (우) 표 겹침 부위 제거 및 외부 질점계 추가 표 경계 질점으로 판정된 질점 (녹색) 표 자동 구현된 해석 영역 형상 표 개발된 형상 모델러 표 C-STA 생성 격자계 표 열차 무격자 질점 표 터널 무격자 질점 표 압축기 성능곡선 예시 표 압축기 면적 구분을 위한 표면질점 조정 표 압축기 유입구에서의 유동값 추적 예시 표 압축기 경계조건 계산 프레임워크 모식도 표 국부 질점군 표 최소제곱법 정확도 평가를 위한 두 가지 격자계 좌 : 균일 격자계, 우 : 랜덤 격자계 표 수치해석 방법에 따른 오차 수렴 특성 좌 : 최소제곱법, 우 : 유한체적법 표 kw-sst 난류모델 계산 과정 표 NACA0012 익형에 대한 무격자 유동 해석용 질점계 표 NACA0012 익형 유동 해석 결과 좌 : 표면 압력 계수, 우 : 오차 수렴 이력 표 RAE2822 익형 2차원 유동 해석 결과 표 ALE 기법에 따라 변형된 격자 예시 표 열차의 이동에 따른 질점계 재구성 표 NACA0012 익형 비정상 진동 문제 해석 조건 개요 표 NACA0012 익형 비정상 진동 문제 해석 결과 표 터널 내 압력 분포 (t=3sec) 표 터널 벽면 압력 변동 이력 (터널 입구로부터 462m 지점) 표 압축기 경계조건 계산 프레임워크 모식도 표 CentOS 및 Ubuntu 환경에서의 패키지 설치 명령어 표 고속열차 해석 특화 GUI 제어 화면 구성 표 GUI 트리메뉴의 입력 항목 표 형상 파라미터를 입력하여 열차 형상곡선 생성 표 GUI 상에서 질점 생성 및 가시화 표 유동 현상의 paraview 가시화를 위해 작성된 파이썬 스크립트 표 스크립트를 통해 자동 생성된 x-t 선도 표 해석 결과 x-t diagram 표 해석 결과 미기압파 변동 이력 표 검증 Case에 대해 생성된 해석 질점계 표 경계층 질점 표 승객 이명감에 대한 국제 기준 표 승객 이명감에 대한 국내 기준 표 검증 케이스의 압력 변동 이력 (470m) 표 검증 케이스의 x-t 선도 비교 (좌 : 무격자 기법, 우 : 유한체적법) 표 검증 케이스의 미기압파 측정 결과 비교 표 검증 케이스의 승객이명감 해석 결과 비교 표 개발 프로그램의 터널 공기력 해석 정확도 표 개발 프로그램의 서브루틴별/전체 해석 시간 비교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전두부 흡입구 경계조건 표 축대칭 해석 모델 표 3차원 해석 영역 표 열차 주위 격자 표 설계개념 별 공기저항 변화 표 설계개념 별 터널 출구 미기압파 표 설계개념 별 터널 공기력 저감 효과 표 해석 파라메타에 따른 평균 공기저항 표 해석 파라메타에 따른 승객이명감 지표 표 해석 파라메타에 따른 미기압파 표 토출구 면적에 따른 터널 공기력 저감 효과(열차속도 400km/h)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열차 전두부 주위 압력 분포(t=5.217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열차 후미부 주위 압력 및 속도 분포(t=5.217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공기저항 변화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미기압파 표 압축기 최종설계(안) 적용에 따른 터널 공기력 저감 효과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3차원 열차 주위 압력 분포 (t = 0.41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3차원 열차 주위 압력 분포 (t = 2.30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3차원 열차 주위 압력 분포 (t = 5.94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공기저항 변화(3차원 해석)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차량 내외부 압력 변동(3차원 해석)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터널 미기압파(3차원 해석)
표 고속철도 시설 및 차량 교체시기 예상 표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력설계기술 개발 개요 표 연구개발 로드맵 표 터널 내 고속열차 주행 시 차량 전두부 압축기 설치 효과 표 압축기 성능조건 및 제약조건 표 축류압축기 유동 방향 표 축류압축기의 로터와 스테이터 및 결합형태 표 원심압축기 구조 및 유동방향 표 원심압축기 주요 구성요소 표 볼과 피니언이 결합된 기어박스 표 다단 원심압축기 시스템 형상 표 압축기 타입별 장단점 비교분석 결과 표 모델1의 자오면 형상 및 단면형상 표 모델1 로터·스테이터 형상 표 모델2 3차원 형상 표 모델2 압축기 설계 데이터 표 모델3의 전체 구성요소 조합 표 모델3의 압축기 형상 데이터 표 기존 압축기 모델 성능조건 검토 결과 표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의 공기역학 설계개념 도출 절차 표 하이퍼루프 파생 시스템 표 전두부에 적용가능한 흡입/배출구 위치 표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컨셉 아이디어 표 형태소분석을 위한 구성요소 별 설계 대안 표 형태소분석을 통해 도출된 설계개념 후보 표 C-STA로부터 생성된 격자계 예시 표 C-STA 형상 입력 예시 표 벽면 경계점으로부터 생성된 벽면 질점계 표 전하량이 동일한 질점계 (좌), 전하량을 곡률의 함수로 설정한 질점계 (우) 표 겹침 부위 제거 및 외부 질점계 추가 표 경계 질점으로 판정된 질점 (녹색) 표 자동 구현된 해석 영역 형상 표 개발된 형상 모델러 표 C-STA 생성 격자계 표 열차 무격자 질점 표 터널 무격자 질점 표 압축기 성능곡선 예시 표 압축기 면적 구분을 위한 표면질점 조정 표 압축기 유입구에서의 유동값 추적 예시 표 압축기 경계조건 계산 프레임워크 모식도 표 국부 질점군 표 최소제곱법 정확도 평가를 위한 두 가지 격자계 좌 : 균일 격자계, 우 : 랜덤 격자계 표 수치해석 방법에 따른 오차 수렴 특성 좌 : 최소제곱법, 우 : 유한체적법 표 kw-sst 난류모델 계산 과정 표 NACA0012 익형에 대한 무격자 유동 해석용 질점계 표 NACA0012 익형 유동 해석 결과 좌 : 표면 압력 계수, 우 : 오차 수렴 이력 표 RAE2822 익형 2차원 유동 해석 결과 표 ALE 기법에 따라 변형된 격자 예시 표 열차의 이동에 따른 질점계 재구성 표 NACA0012 익형 비정상 진동 문제 해석 조건 개요 표 NACA0012 익형 비정상 진동 문제 해석 결과 표 터널 내 압력 분포 (t=3sec) 표 터널 벽면 압력 변동 이력 (터널 입구로부터 462m 지점) 표 압축기 경계조건 계산 프레임워크 모식도 표 CentOS 및 Ubuntu 환경에서의 패키지 설치 명령어 표 고속열차 해석 특화 GUI 제어 화면 구성 표 GUI 트리메뉴의 입력 항목 표 형상 파라미터를 입력하여 열차 형상곡선 생성 표 GUI 상에서 질점 생성 및 가시화 표 유동 현상의 paraview 가시화를 위해 작성된 파이썬 스크립트 표 스크립트를 통해 자동 생성된 x-t 선도 표 해석 결과 x-t diagram 표 해석 결과 미기압파 변동 이력 표 검증 Case에 대해 생성된 해석 질점계 표 경계층 질점 표 승객 이명감에 대한 국제 기준 표 승객 이명감에 대한 국내 기준 표 검증 케이스의 압력 변동 이력 (470m) 표 검증 케이스의 x-t 선도 비교 (좌 : 무격자 기법, 우 : 유한체적법) 표 검증 케이스의 미기압파 측정 결과 비교 표 검증 케이스의 승객이명감 해석 결과 비교 표 개발 프로그램의 터널 공기력 해석 정확도 표 개발 프로그램의 서브루틴별/전체 해석 시간 비교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전두부 흡입구 경계조건 표 축대칭 해석 모델 표 3차원 해석 영역 표 열차 주위 격자 표 설계개념 별 공기저항 변화 표 설계개념 별 터널 출구 미기압파 표 설계개념 별 터널 공기력 저감 효과 표 해석 파라메타에 따른 평균 공기저항 표 해석 파라메타에 따른 승객이명감 지표 표 해석 파라메타에 따른 미기압파 표 토출구 면적에 따른 터널 공기력 저감 효과(열차속도 400km/h)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열차 전두부 주위 압력 분포(t=5.217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열차 후미부 주위 압력 및 속도 분포(t=5.217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공기저항 변화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미기압파 표 압축기 최종설계(안) 적용에 따른 터널 공기력 저감 효과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3차원 열차 주위 압력 분포 (t = 0.41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3차원 열차 주위 압력 분포 (t = 2.30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3차원 열차 주위 압력 분포 (t = 5.94 sec)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공기저항 변화(3차원 해석)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차량 내외부 압력 변동(3차원 해석) 표 압축기 적용 여부에 따른 터널 미기압파(3차원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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