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의 고등교육 단계 조사설계 연구
A study on the survey design of the higher education stage of the Korean longitudinal stud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현진
참여연구자 한은정 , 이미나 , 조윤정 , 신혜숙 , 이유정 , 오상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510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 연구 개요
본 연구는 2019년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의 1단계 연구(영재학교 시기)가 완료됨에 따라, 2020년 2단계 연구(고등교육 시기)의 추진을 위한 조사설계 연구이다([그림 1] 참고). 이에 따라 고등교육 단계에서 영재학교 졸업생의 성장과 발달, 교육적 경험을 살펴보는 데 중요한 경험적, 과학적 기초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 절차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영재학교 졸업 후 대학에 입학한 학생의 다양한 대학경험과 성장을 살펴보기 위한 조사모형을 구축하고 조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나아가 한국영재

Abstract

Introduction
This study is a research and design study for the promotion of the 2nd phase research (higher education period) in 2020, as the 1st phase research (the gifted school period) of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is completed in 2019. Accordingly, a researc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6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3
  • Ⅰ. 서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
  • 2. 연구 내용 ... 32
  • 3. 연구 방법 ... 34
  • Ⅱ. 문헌분석 ... 40
  • 1. 영재교육 관련 연구 ... 42
  • 2. 고등교육 관련 조사 연구 ... 45
  • 3. 영재학교 졸업생의 고등교육 경험 ... 57
  • 4.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 ... 62
  • Ⅲ. 조사설계 ... 70
  • 1. 조사설계 절차 ... 72
  • 2. 조사모형 개발 ... 74
  • 3. 조사도구 개발 ... 80
  • 4. 조사방법 설계 ... 87
  • Ⅳ. 조사도구의 타당화 ... 92
  • 1. 조사도구의 타당화 ... 94
  • 2. 조사 도구 수정·보완 ... 150
  • 3. 향후 조사모형 및 조사 도구 개선 전략 ... 161
  • Ⅴ. 예비조사 분석 결과 ... 166
  • 1. 투입 영역 ... 169
  • 2. 과정 영역 ... 176
  • 3. 산출 영역 ... 196
  • 4. 결론 ... 202
  • Ⅵ. 시사점 및 제언 ... 208
  • 1. 시사점 ... 210
  • 2. 고등교육 기간 연구 수행을 위한 제안 ... 213
  • 3.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를 위한 제언 ... 214
  • 참고문헌 ... 226
  • Abstract ... 230
  • 부록 ... 240
  • 부록1.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 고등교육 단계의 문항 체계표 ... 242
  • 부록2.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 고등교육 단계 예비조사 설문지 ... 246
  • 부록3. 예비조사 결과표 ... 287
  • 끝페이지 ... 331

표/그림 (15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