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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여객선의 잔존부력 확보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Maximizing Buoyancy of a Passenger Ship after Acci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OCEAN Engineering
연구책임자 최진
참여연구자 이경중 , 강희진 , 조혜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연구관리전문기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OCEAN Engineering
등록번호 TRKO202000006028
과제고유번호 1525006230
사업명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잔존부력.침몰방지.침수.선박 에어백.선저플러그파손방지장치.Remaining buoyancy.Preventing sinking.Flooding.Ship air-bag system.Bottom Drain Plug Cas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2000006028

초록

□ 연구개발목표
여객선의 사고 상황 시 침몰 방지에 요구되는 잔존부력 확보 핵심기술 개발

□ 연구개발내용
선내 침수 원인 및 경로 분석
사고 진행과정별 원인 검토
사고 진행과정별 침몰 예방 기술 개발

□ 연구개발성과
학술발표(국외) 4건
논문게재(SCI/비SCI) 1/1건
국내특허(출원/등록) 5/2건
국제특허(출원/등록) 4/0건

□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잔존부력 확보에 따른 침몰 방지·지연 선박 설계 핵심기술 확보 가능
침몰사고로 인한

Abstract

□ Purpose
To develop the technologies for securing enough remaining buoyancy to prevent sinking after an accident occurs on a passenger ship

□ Contents
Analysis of causes and paths of flooding inside a ship
Investigation on causes according to the accident progress steps
Technolo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제출문 ... 9
  • 국문요약문 ... 10
  • Summary ... 10
  • 제 1 장 서 론 ... 11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및 필요성 ... 11
  • 제 2 절 국내외 연구/기술 동향 ... 12
  • 제 3 절 연구개발 활용 및 기대효과 ... 18
  • 제 2 장 연구내용 ... 19
  • 제 1 절 부력손실 원인요소 분석 ... 19
  • 1. 공기관(air pipe), 넘침관(overflow pipe) ... 19
  • 2. 해수흡배출(6장, 제3절 해수흡입 및 선외배출) ... 21
  • 3. 선저플러그 ... 21
  • 제 2 절 사고 진행과정별 복원력/부력 손실 원인 분석 ... 22
  • 제 3 절 침몰 방지를 위한 부력 확보 기술 개발 ... 22
  • 1. 선측돌출판 ... 24
  • 2. 선저플러그 파손방지장치 ... 25
  • 3. 3차원 CO2 에어백 ... 28
  • 제 4 절 부력 확보기술 성능해석 ... 31
  • 1. 선저플러그 파손방지장치 모형 ... 31
  • 2. 침수시나리오에 따른 선저플러그 구조강도해석 ... 34
  • 3. 3차원 CO2 에어백 성능 검증 시뮬레이션 ... 82
  • 제 3 장 결 론 ... 87
  • 참고문헌 ... 89
  • 끝페이지 ... 89

표/그림 (12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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