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정흥준
|
참여연구자 |
김주희
,
노세리
,
송민수
,
정영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000006055 |
과제고유번호 |
1105013151 |
사업명 |
한국노동연구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초록
▼
2. 연구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지속가능한 고용관계에 기여하지만 균형적인 사회적 책임의 성취는 이해관계자의 압력 외에도 제도적 보완 및 다른 이해관계자(예: 노동조합)의 협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구체적인 증거는 아래와 같다.
가. 양적 연구 결과
제2장에서는 국가수준에서 CSR의 비교가 가능한 RobecoSAM 데이터와 ILO 및 OECD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주요 발견이 있었다. 첫째, 한국의 국가수준의 CSR 점
2. 연구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지속가능한 고용관계에 기여하지만 균형적인 사회적 책임의 성취는 이해관계자의 압력 외에도 제도적 보완 및 다른 이해관계자(예: 노동조합)의 협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구체적인 증거는 아래와 같다.
가. 양적 연구 결과
제2장에서는 국가수준에서 CSR의 비교가 가능한 RobecoSAM 데이터와 ILO 및 OECD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주요 발견이 있었다. 첫째, 한국의 국가수준의 CSR 점수는 2009년 6.0(10점 만점)까지 상승하다가 2016년 5.14점으로 떨어지게 되었는데, 이는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부진해서라기보다 2016년 과 2017년 국가의 투명성 지수가 하락했기 때문이었다. RobecoSAM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이어 점수 하락폭이 가장 큰 국가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관심 국가인 한국, 중국, 멕시코, 중부유럽에서 한국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살펴본 결과 한국의 사회적 책임은 중국이나 멕시코보다는 높고, 체코나 폴란드 등 중부유럽 국가에 비해서는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 국가에서 해외 생산법인을 운영하는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도 이들 국가의 제도적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었다.
셋째, ILO 및 OECD 데이터를 활용하여 양질의 일자리에 대한 국가의 제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사회 불평등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질의 일자리와 관련된 제도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높이고, 이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불평등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국가수준에서의 양질의 일자리 정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끌어 올리는 데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책임 활동은 해당 국가의 불평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자체의 이미지 개선, 생산성 향상 등 기업의 성과만이 아니라 양극화 축소 등 사회적 성과에도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제3장에서는 상장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많이 활용되는 경제정의지수(KEJI index)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이는 통시적 관점에서 상장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동시에 내부적 CSR과 외부적 CSR 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분석결과, 두 가지 중요한 발견이 있었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항상 일정하게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충격(예 : 경제위기)이나 정치적 불안정(예 : 정권퇴진) 등의 시기에 급격하게 후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1998년 경제위기 때와 2016년 박근혜 정권 탄핵국면에서 전체 상장기업들의 사회적 책무가 이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외부의 경제적 충격이나 정치적 불안정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책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2015년 이후 기업들은 이전에 비해 내부적 CSR 활동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었다. 그런데 기업의 내부적 CSR 활동은 다른 CSR 활동들과 상충관계(Trade off relationship)에 놓여 있어 이를 어떻게 해석하는지가 중요했다. 2014년 이후 2017년까지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외부적 CSR은 기업의 내부적 CSR과 부(-)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했다. 이러한 결과는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제한적인 자원(Limited resource)을 주된 원인으로 보았다.
이러한 두 가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기업은 항상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어려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분석 결과대로라면 외부의 경제적 충격이나 내부의 정치적 불안정에 취약하며 자원의 제약으로 인해 균형적인 성과 창출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제3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한계적인 부분이 있음을 인식해야 하고 이에 대한 대안들을 모색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제4장에서는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살펴보았다.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한 것은 멕시코가 남미를 포함하여 큰 내수시장이며 중국보다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이기 때문에 시장 확대와 함께 대기업과 동반진출한 한국 기업이 많기 때문이었다. 주요 분석결과는 세 가지였다. 첫째, 멕시코 현지에서 기업운영을 하는데 애로사항(중요하지만 만족도가 낮은)은 양질의 숙련 노동력을 확보하는 것이었으며 그다음이 인프라의 활용 및 지방정부와의 우호적 관계였다. 이러한 결과를 보았을 때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에 매우 중요하지만 어려운 일이 숙련된 노동력을 확보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한국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살펴보았을 때,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내부 직원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 활동은 강조되고 있었으나 기부, 대외활동, 지역활동, 환경보호 등 외부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요구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한국 대기업들의 지역을 중심으로 한 외부적인 CSR 활동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셋째, 시장의 확대를 위해 진출한 기업일수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객회사(원청)와 함께 동반진출하는 것이 중요한 기업일수록 사회적 책임 활동은 오히려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시장 확대를 위해 멕시코에 진출한 경우 기업 이미지 개선 등을 이유로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할 수 있으나 고객회사(주로 대기업)와 동반하여 멕시코에 진출한 기업일수록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력이 낮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동시에 원청인 글로벌 대기업의 지원이 필요한 영역임을 시사한다.
나. 6대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
제5장은 한국의 6대 기업의 CSR 활동을 조사하였다. 사례연구의 대상 기업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그룹, LG전자, 롯데그룹, 포스코그룹 등 한국 6대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현황과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한국 기업들은 1990년대에 경제적으로 세계화 전략에 동참하면서 글로벌 기준을 준수할 책임을 가지게 되었으며, 정치적으로는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투명성을 요구받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작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초기엔 단순 기부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 많았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기업이 더욱 성장하고, 국민들의 눈높이도 향상되어, 내부 구성원들의 의식도 성숙되면서 2000년대엔 내부구성원의 참여형 CSR로 발전하였고, 최근에는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회적 책임활동과 접목하고 더 나은 사회로의 이행을 추구하고 있다.
사례조사 결과를 보면 6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수렴 및 다양화 현상이 함께 나타나고 있었다. 첫째, 주요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전략형 CSR로 수렴되었지만 그 이행경로는 다양했다. 삼성전자는 첨단전자기술과 내부의 참여를 동력으로 삼고 있었으며 현대자동차는 지역과 노동조합이란 화두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SK그룹은 기업생태계 재조성이 원대한 목적으로 사회적 기업의 육성을 중심에 두고 있었다. LG전자는 사회공헌만이 아니라 인권, 환경, 윤리 경영과의 조화를 핵심방향으로 설정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경쟁우위와 접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둘째, 기업 조직에 CSR 활동이 나누어져 있었다. 예를 들면 사회 공헌활동은 CSR팀에서, 고객 관련 CSR은 마케팅팀에서, 내부 직원관련 CSR은 HR팀이, 협력사 관련 CSR은 상생협력팀이 담당하고 연말에 이들 부서의 활동을 모두 모아 사회적 책임 보고서를 작성하는 형태였다. 이러한 방식은 편의성의 장점이 있으나 균형적인 CSR 활동을 위한 상시적인 조율은 부족한 단점이 있다.
다. 해외 전문가 의견 결과
제6장에서 9명의 해외 학자들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는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해외에서 한국 대기업은 대체로 긍정적 이미지를 이미 형성하였거나, 형성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해외 학자들은 한국 대기업의 외부적 CSR 활동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하였다.
둘째, 한국 대기업들의 내부적 CSR 활동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공존하고 있었다. 한국의 대기업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노동 및 인권 영역 이슈들에 대한 이행 정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세부적으로 지적된 것은 저임금, 비정규직 활용, 아웃소싱 확대, 노조회피 경향, 자국 문화와의 부정합 문제 등이 두드러졌다.
셋째, 국가에 따라, 기업에 따라 대기업들의 국내 CSR 활동 (Global CSR)과 국외 CSR 활동(Local CSR) 간의 불균형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한국 기업 중 일부는 국내와 달리, 진출국에서 내부 고용관계에 대한 책임과 외부 지역사회를 위한 책임을 균형 있게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반면, 일부 기업은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외부적인 CSR 활동에 치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조사 결과, 한국 대기업의 내부와 외부, 국내와 국외 CSR 활동의 불균형성은 국가별 상이한 환경, 법인별 역량의 차이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CSR의 정의 또는 개념에 대한 혼선 또한 한국 대기업의 CSR 불균형을 야기하는 한 요인으로 판단된다. 일부국가에서는 균형적 CSR이 강조되지만, 외부적 CSR만을 중시하는 나라도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일부 기업의 CSR 활동이 외부적 활동에 보다 집중되는 경향성은 이러한 요인과 무관하지 않다.
넷째, 전문가들은 CSR 활동이 장·단기적으로 브랜드 가치, 소비자 충성도,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막강하며, 향후 그 영향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전문가들은 향후 NGO, 국제기구, 소비자 집단 등 새로운 행위자들의 영향력이 강화될 것이며, 내부와 외부 간 균형적 CSR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 대기업의 해외 CSR 활동에서 향후 보다 주력해야 할 분야로는 환경, 교육, 공급망 내 사용자의 책임성 강화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기업들의 CSR이 해당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사용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라. 해외법인의 사회적 책임 활동
제7장은 멕시코 진출 한국 대기업의 CSR 사례를 다룬다. 본 사례연구에 의하면 각 기업들은 멕시코에서 내부 고용관계에 대한 책임과 외부 공동체를 위한 책임을 균형 있게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SR의 궁극적인 목적에 따라서 각 사의 활동영역이 환경, 소외계층, 교육, 문화, 의료 등 다양한 부문으로 퍼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특징을 요약하면 첫째, 각 사의 CSR 비전과 활동목표는 본사의 CSR 비전에 따라서 진행되고 있는 점에서 본사 전략과 일치성을 유지하고 있다. 본사의 CSR 활동 비전과 목표는 현지법인의 CSR 활동을 독려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안정적인 생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성을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멕시코의 삼성, 기아, LG전자 3개사 모두 본사의 CSR 비전과 목표에 따라서 현지에서 CSR 활동을 기획ㆍ실행하고 있으며 이를 본사와 공유하고 성과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각 회사들은 본사에서 지정한 CSR 전략에 따른 활동 외에 현지적응형 CSR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이는 모두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는 지역사회의 필요에 따라 장애인단체 농구대회 후원, 지진피해 기부금 전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자동차 판매와 연계하여 저소득층 개인 수술기금 기부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삼성의 경우 본사 CSR 전략에 따른 활동 외에 낙후지역의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LG전자의 경우 지역공동체의 필요성에 따라서 교육소외계층의 교육환경 개선활동을 하고 있었다. 현지 공동체의 필요성에 따라서 유연하게 변형하여 진행함으로써 각 사는 지역에서 기여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부 CSR 활동의 각 사 공통점은 종업원들의 동기부여와 조직충성심 향상을 위하여 종업원 복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었으며 활동 내용들이 각 사별로 유사하게 진행되고 있다. 개별적 노사관계 관행의 일부로서 진행하는 내부 CSR 활동은 직원들의 고충을 파악하고 회사 성과 정보 공유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내부 CSR을 바라보는 각 사의 인식은 개별 종업원들의 복지제도를 통해서 결과적으로 이직률을 낮출수 있다고 보고 있었다. 또한 내부적 CSR은 노사관계와도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있었다. 예를 들어 LG전자의 경우, 본사의 CSR 전략인 노동권과 인권 존중의 전략에 따라 CSR 활동을 합리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는데 활용하고 있었다.
제8장은 중국 진출 한국 대기업의 CSR 사례를 담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에서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매우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이해관계자에 대한 범위는 넓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기업에게 경제적 책임뿐 아니라,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도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두 기업 모두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대상이 기업 내부의 종업원부터 지역사회 주민, 더 나아가 중국 국민까지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한 것을 알 수 있으며, 활동 영역도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근로자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다. 2000년대 후반부터 근로자 권익보호는 중국 내에서 가장 중요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감시도 강화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는 이러한 근로자 권익보호를 중요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의 효과는 심각한 노사 간 갈등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이유는 제도적 측면과 전략적 측면에서 동시에 설명할 수 있다. 두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대상과 범위를 보면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외자기업에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이슈는 소비자와 근로자의 권익보호, 환경보전, 그리고 지역사회발전 등과 같다. 두 회사 모두 이와 관련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하는데 제도적 동기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략적 동기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기업 모두 중국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 법인으로, 생산을 담당하는 근로자들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의 중국 진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 측면에서 각각 기업의 강점을 살려 내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제9장에서는 전략적 가치가 확대되고 있는 중부유럽 4개국에 진출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전자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조사방법으로는 심층면접과 문헌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등 비세그라드 그룹 국가들은 EU가입 후 적극적인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뛰어난 입지 조건, 우수한 노동력, 안정적 노사관계 등을 바탕으로 유럽 내 대표적인 제조업 기지로 자리 잡고 있었다. 조사대상 기업관계자들은 공통적으로 인적자원 관리상 난점으로 인력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노사협력 수준은 대체로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조사대상 기업들은 모두 적극적 CSR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각 기업의 CSR 활동은 본사의 가이드를 기반으로 하되 법인별로 특화되어 있었다. 이러한 차이는 결국 각 법인을 둘러싼 환경적 차이, 각 지역사회의 니즈의 차이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사대상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브랜드 가치 증진에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헌활동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프로그램 선정과 운영에 있어서도 전 직원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노동자들의 직무만족도 향상에 매우 긍정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대상 기업들의 CSR 활동에 대한 해당 지역주민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었는데 이는 각 법인의 CSR 프로그램 대다수가 그들의 니즈에 따른 맞춤형 활동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해외법인들의 다양한 CSR 활동은 회사 브랜드 이미지뿐 아니라 한국에 대한 이미지 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둘째, 조사대상 기업들은 내부적 CSR 활동에 있어서도 긍정적 평가를 얻고 있다. 이들은 대체로 견고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노동 3권에 대한 법적 보장을 중시하고 있다. 안전한 사업장 조성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조사대상 기업 노동자들의 전반적 직무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조사대상 기업들은 협력사들과도 대체로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협력사의 성장 인프라 구축을 돕고 동반성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 사를 중심으로 협력사들과 협의체가 구성되어 있으며, 정기적으로 협력사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있다. 대상 기업들은 협력사 소속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CSR은 간접고용과 같이 기존의 고용관계에 의해 커버되지 않은 영역에 속한 근로자들을 직·간접적으로 보호하는데 긍정적 효용을 가진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 요약 18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4
- 요 약 ... 17
- 제1장 서 론 ... 33
-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33
- 1. 연구 질문 ... 33
- 2. 연구 목적 ... 35
- 3. 기대효과 ... 36
- 제2절 선행연구 ... 37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 37
-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론과 고용관계와의 관계 ... 39
- 3.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 43
- 제3절 연구의 이론적 틀과 연구방법 ... 44
- 1. 연구의 이론적 틀 ... 44
- 2. 연구방법 ... 46
- 분석 편 :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특징 ... 49
- 제2장 국가수준에서의 일자리 제도와 사회적 책임 및 불평등 관계 ... 51
- 제1절 들어가며 ... 51
- 제2절 선행연구 ... 52
- 제3절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비교 ... 55
- 제4절 일자리의 질, CSR, 불평등 관계 ... 61
- 제5절 소 결 ... 68
- 제3장 한국 상장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석 : KEJI 데이터를 활용하여 ... 70
- 제1절 들어가며 ... 70
- 제2절 선행연구 ... 71
- 제3절 통시적 관점의 상장기업 CSR 분석 ... 74
- 제4절 소 결 ... 84
- 제4장 해외진출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석 : 동반진출 여부를 중심으로 ... 86
- 제1절 들어가며 ... 86
- 제2절 한국 기업의 멕시코 진출 현황 ... 87
- 제3절 분석 자료 ... 92
- 제4절 분석결과 ... 94
- 제5절 소 결 ... 103
- 제5장 국내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특징 사례연구 ... 105
- 제1절 들어가는 말 ... 105
- 제2절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흐름 ... 108
- 제3절 국내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 110
- 제4절 국내 주요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특징 ... 143
- 해외조사 편 : 한국 기업의 해외 CSR 사례 ... 147
- 제6장 해외 학자들이 바라본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 149
- 제1절 조사 개요 ... 149
- 제2절 해외 전문가 심층면접조사 결과 ... 151
- 제3절 소 결 ... 179
- 제7장 멕시코 진출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 183
- 제1절 일반 현황 ... 183
- 제2절 멕시코 진출 한국 기업의 CSR 활동 사례 ... 189
- 제3절 소 결 ... 213
- 제8장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 222
- 제1절 일반 현황 ... 222
- 제2절 우리나라 기업 진출 현황 ... 227
- 제3절 우리나라 진출기업의 CSR 활동 ... 236
- 제4절 시사점 ... 247
- 제9장 중부유럽 진출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 254
- 제1절 일반 현황 ... 254
- 제2절 한국 기업 진출 현황 ... 261
- 제3절 우리나라 진출기업의 CSR 활동 ... 265
- 제4절 소 결 ... 303
- 대안모색 편 : 노동조합과 정부의 역할 ... 307
- 제10장 노조의 사회적 책임 ... 309
- 제1절 들어가며 ... 309
- 제2절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배경 ... 310
- 제3절 한국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 사례 ... 315
- 제4절 소 결 ... 326
- 제11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법․제도 현황 및 개선 방향 ... 329
- 제1절 들어가며 ... 329
- 제2절 CSR 도입과 확산에 있어서 국가의 역할 ... 330
- 제3절 CSR 도입과 확산을 위한 입법 정책 ... 337
- 제4절 CSR 관련 법․제도 현황과 개선과제 ... 344
- 제12장 결 론 ... 349
- 제1절 연구결과 요약과 함의 ... 349
- 제2절 지속가능한 고용관계를 위한 정책제언 ... 357
-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정책방향 ... 362
- 참고문헌 ... 363
- 끝페이지 ... 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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