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고교체제 연구 : 학교 운영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High School System along with a New Academic Background Viewpoi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황은희
참여연구자 김정아 , 이선영 , 임종헌 , 임소현 , 이재덕 , 허은정 , 백선희 , 장암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50
과제고유번호 110501579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새로운 학력.미래교육.고교체제.학교운영.

초록

본 연구는 미래 사회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교과 성적 위주의 학력관에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학력관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 터하여 실행되었다.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력관을 정립하고, 학교 운영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교육체제 구축 방안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학력관 구현을 위한 학교교육의 목적, 교육과정, 학교운영 전반에 있어 새로운 변화를 담보할 수 있는 교육 체제의 변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델파이 조사, 사례조사 등을 실시하여 새로운 학력관의 개념과 모형을 정립하

Abstract

This research was implemented based on the awareness of the problem that it is necessary to change from a new academic background viewpoint focusing on the subject grades to a new academic background viewpoint which is future-oriented to respond to changes in the future society. The purpose of scho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9
  • 3. 연구 방법 ... 21
  • Ⅱ. 이론적 검토 ... 27
  • 1. 선행 연구를 통해 본 학력관에 대한 다양한 접근 ... 29
  • 2.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및 실태 ... 40
  • 3. 고교체제 관련 이슈 및 현안 분석 ... 44
  • 4. 새로운 학력관 구현을 위한 고등학교 유형별 선행연구 분석 ... 49
  • 5. 소결 ... 60
  • Ⅲ. 새로운 학력관과 고교체제 분석 ... 63
  • 1. 새로운 학력관 탐색(델파이 결과 분석) ... 65
  • 2. 학교 운영 체제의 실제(세 학교 사례 연구) ... 89
  • Ⅳ.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고교체제 구축 방안 ... 127
  • 1. 새로운 학력관 ... 129
  • 2. 고교체제 ... 132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53
  • 1. 요약 ... 155
  • 2. 정책 제언 ... 159
  • 참고문헌 ... 163
  • Abstract ... 173
  • 부록 ... 177
  • 부록1. 델파이 조사지(1차) ... 179
  • 부록2. 델파이 조사지(2차) ... 188
  • 부록3. 면담 질문지 ... 196
  • 끝페이지 ... 200

표/그림 (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