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 :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
Cultivating Creativity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 The Components of a Creative Classroom Cul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노원경
참여연구자 전효선 , 박지선 , 오택근 , 최성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95
과제고유번호 110501329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95

초록

본 연구는 2년차 연구 중 1차년도 연구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창의성 및 학교교육 맥락에서의 창의성 교육, 교실 문화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과 창의성 관련 학교교육의 해외 사례를 탐색하였다. 다음으로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에 시사점을 얻고자 델파이 조사와 학교 사례 분석 등 다양한 양적 ·질적 자료의 분석

Abstract

The current study is the first year in a 2-year length research aiming to cultivate creativity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The primary goal is to find the necessary components for building a creative classroom culture in the Korean elementaiy school setting. This study will analyze the 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I 서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9
  • 3. 연구 방법 ... 21
  • II 이론적 탐색 ... 34
  • 1. 창의성, 창의성 교육 및 교실 문화의 개념 ... 35
  • 2. 창의성 교육 관련 선행연구 ... 46
  • 3. 창의성 교육 해외 사례 ... 55
  • 4. 시사점 ... 66
  • III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 특성 ... 70
  • 1. 델파이 조사를 통한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 특성 탐색 ... 71
  • 2. 사례 분석을 통한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 특성 탐색 ... 102
  • 3. 시사점 ... 150
  • IV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 155
  • 1.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 과정 ... 156
  • 2.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 결과 ... 167
  • V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 제안 ... 191
  • 1. 구성원의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 ... 193
  • 2. 수업 활동 지원 ... 207
  • 3. 환경 지원 ... 222
  • VI 요약 및 제언 ... 234
  • 1. 요약 ... 235
  • 2. 제언 ... 244
  • 참 고 문 헌 ... 257
  • ABSTRACT ... 274
  • 부 록 ... 279
  • [부록 1] 델파이 조사 설문지(1차~3차) ... 280
  • [부록 2]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 315
  • [부록 3]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비율(CVR)의 최소값 ... 342
  • [부록 4] 학교/교실 관찰틀 ... 343
  • [부록 5] 연구 참여 동의서 ... 345
  • [부록 6] 면담 질문지 ... 348
  • [부록 7]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타당성 의견 수렴지 ... 353
  • 끝페이지 ... 354

표/그림 (5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