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사회, 통합과학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방안 모색
An exploration of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improvement in the Integrated Social Studies and Integrated Scie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차조일
참여연구자 안유민 , 변태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99
과제고유번호 110501488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신설과목이자 통합과목으로서 특별한 위상을 가지고 있는 고등학교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의 학교 현장 적용 실태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이들 과목의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과정에서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교사들이 겪는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통합사회, 통합과학의 교과역량 및 성취기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교수학습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교과역량 및 성취기준

Abstract

This study is conducted to explore the application of the Integrated Social Studies and the Integrated Science, which are new subjects and are recognized as specialsubjects i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consists of in-depth analysis of teachers’ application of Integrated Social St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31
  • 3. 연구 추진 방법 ... 33
  • Ⅱ. 통합사회, 통합과학의 교과 역량 및 성취기준 분석 ... 37
  • 1.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교과 역량의 의미 분석 ... 39
  • 2.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성취기준과 교과 역량과의 관계 분석 ... 72
  • Ⅲ. 통합사회, 통합과학의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 ... 89
  • 1. 통합사회의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 ... 91
  • 2. 통합과학의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 ... 126
  • Ⅳ. 통합사회, 통합과학의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방안 ... 187
  • 1. 통합사회, 통합과학 관련 교사 인식 개선 방안 ... 189
  • 2. 통합사회, 통합과학 교수학습 개선 방안 ... 199
  • 3. 통합사회, 통합과학 평가 개선 방안 ... 207
  • 4. 통합사회, 통합과학 편성 및 운영 개선 방안 ... 212
  • Ⅴ. 요약 및 제언 ... 217
  • 1. 요약 ... 219
  • 2. 제언 ... 228
  • 참고문헌 ... 241
  • ABSTRACT ... 246
  • 부록 ... 251
  • [부록 1] 교과 역량을 고려한 통합사회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 253
  • [부록 2] 교과 역량을 고려한 통합과학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 259
  • 끝페이지 ... 264

표/그림 (15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