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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도로 환경에서 도로교통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afety Evaluation Method under the Smart Road Enviro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재홍
참여연구자 성정곤 , 양충헌 , 김진국 , 김솔람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29710
과제고유번호 1711101126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0-09-12
키워드 스마트도로.주행 안전성.상호 작용.교통안전지표.교통안전표지.Smart Road.Driving Safety.Interaction.SSM.Traffic Safety Sign.

초록

도로의 안전성과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도로환경 정보가 수집되어야하며,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 등의 다양한 교통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도로교통 상황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교통 운영 및 안전 기술 등이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도로가 구축 중에 있다. 그러나, 모든 도로에 스마트도로가 구축되고 운영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현 시점에서 적용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구체적

Abstract

Due to the fast developing traffic road environment, there have been various types of ways to overcome issues caused by environmental matters. In fact, there are limited ways to prevent accidents caused by traffic road environment.
Strategies to identify problems that occurred due to weather a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Summary ... 5
  • 목차 ... 9
  • 제1장 서론 ... 14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4
  • 제2장 국내·외 연구 및 기술 동향 ... 16
  • 1. 국내·외 연구 동향 ... 16
  • 2. 국내·외 기술 동향 ... 19
  •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4
  • 1. 자료 수집 및 구축 ... 24
  • 1.1 도로교통환경 자료 수집 및 구축 ... 24
  • 2. 도로교통환경 인식 기술 개발 ... 27
  • 2.1 분석 개요 ... 27
  • 2.2 분석 방법 ... 30
  • 2.3 분석 결과 ... 31
  • 3. 도로교통환경 안전성 평가 모형 개발 ... 36
  • 3.1 분석 개요 ... 36
  • 3.2 도로교통환경 안전성 평가 모형(기존) ... 37
  • 3.3 도로교통환경 안전성 평가 모형(개발) ... 42
  • 4. 도로교통환경을 고려한 안전성 평가 적용 ... 49
  • 제4장 활용 계획 및 기대 효과 ... 50
  • 1. 활용 계획 ... 50
  • 2. 기대 효과 ... 51
  • 2.1 기술적 파급효과 ... 51
  • 2.2 사회적 파급효과 ... 51
  • 2.3 경제적 파급효과 ... 51
  • 제5장 결론 ... 52
  • 참고문헌 ... 54
  • 서지자료 ... 56
  • Bibliographic Data ... 57
  • 표 목차 ... 11
  • <표 2-1> 분석 대상 기술 분류 ... 19
  • <표 3-1> 주요 센서 성능 및 사양 ... 24
  • <표 3-2> 데이터 취득 구간 ... 25
  • <표 3-3> 대상 구간 기초 통계량 분석 ... 26
  • <표 3-4> 교통안전표지 특징 ... 27
  • <표 3-5> 교통안전표지 주석 이름 작성 규칙 ... 27
  • <표 3-6> 주석 데이터 파일 구조 ... 28
  • <표 3-7> 교통안전표지 유형별 데이터 ... 29
  • <표 3-8> 교통안전표지 클래스별 테스트 데이터 분석 결과 ... 33
  • <표 3-9> 기존 SPF 모형 ... 37
  • <표 3-10> 각 SPF 모형 구축 결과 ... 38
  • <표 3-11> SPF 모형 비교 분석 결과 ... 38
  • <표 3-12> SPF 모형 A-4 구축 결과 ... 39
  • <표 3-13> SPF 모형 B-8 구축 결과 ... 39
  • <표 3-14> SPF 모형 C-4 구축 결과 ... 39
  • <표 3-15> SPF 모형 D-4 구축 결과 ... 39
  • <표 3-16> MARS 모형 계수 분석 결과(A-2) ... 40
  • <표 3-17> A-2 Full SPF 함수 모형 비교 결과 (음이항, MARS) ... 40
  • <표 3-18> MARS 모형 계수 분석 결과(A-4) ... 41
  • <표 3-19> A-4 Full SPF 함수 모형 비교 결과 (음이항, MARS) ... 41
  • <표 3-20> 기초 통계량 분석 ... 44
  • <표 3-21> Random Forest 분류 결과 ... 45
  • <표 3-22> MARS를 활용한 Frull SPF 모형 구축 결과 ... 46
  • <표 3-23> 적합도 검정 ... 46
  • <표 3-24> MARS 모형 계수 분석 결과 ... 47
  • <표 3-25> SPF 모형(좌 : 음이항, 우 : MARS) ... 48
  • 그림 목차 ... 13
  • <그림 1-1> 자율주행 기술 수준(NHTSA, SAE) ... 14
  • <그림 2-1> 분석대상 기술 분류 ... 21
  • <그림 2-2> 주요 국가별 특허기술 성장단계 ... 22
  • <그림 3-1> 데이터 구축 시스템 ... 25
  • <그림 3-2> 도로표지판 인식을 위한 주석 작업 ... 28
  • <그림 3-3> 구축된 주석 데이터 및 파일 형식 사례 ... 28
  • <그림 3-4> RetinaNet 인식 개념 ... 30
  • <그림 3-5> 객체 인식 딥러닝 학습 과정 ... 30
  • <그림 3-6> 교통안전표지별 학습 데이터 결과 ... 31
  • <그림 3-7> 인식 판단 기준 ... 32
  • <그림 3-8> 학습 데이터 Loss 비교(상: Regression Loss, 하: Classification Loss) ... 33
  • <그림 3-9> 학습 데이터 Loss 비교 ... 34
  • <그림 3-10> Epoch별 mAP 값 변화 ... 34
  • <그림 3-11> 교통안전표지 인식 결과 ... 35
  • <그림 3-12> 분석 절차 ... 36
  • <그림 3-13> Random Forest 변수 분류 결과 ... 45
  • <그림 3-14> 프로토타입 개발 및 적용 ... 49
  • <그림 3-15> 현장 적용 테스트 구간 ... 49
  • 끝페이지 ... 58

표/그림 (4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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