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조선대학교 Chosun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박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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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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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0-03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0503 |
과제고유번호 |
1711087333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1-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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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사회적-과학적 문제.과학적 소양.과학교육.중등교육.인성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교사교육.융합교육.S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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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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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요
층간소음, 전염병, GMO, 길냥이, 돼지열병, 가습기의 살균제, 불산 누출, 메탄올 사용 등 최근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와 이슈들을 과학적 소양 및 융합적 관점에서 경험하게 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조사한 것이다. 사회적-과햑적 문제(Socio-scientific Issues, 이후 SSI)를 활용한 교육은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윤리적 문제를 창의적·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SSI는 과학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의 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다
○ 연구개요
층간소음, 전염병, GMO, 길냥이, 돼지열병, 가습기의 살균제, 불산 누출, 메탄올 사용 등 최근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와 이슈들을 과학적 소양 및 융합적 관점에서 경험하게 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조사한 것이다. 사회적-과햑적 문제(Socio-scientific Issues, 이후 SSI)를 활용한 교육은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윤리적 문제를 창의적·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SSI는 과학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의 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가치, 윤리적 관점 등을 경험하고, 시민으로서의 인성적 태도를 함양하게 된다. SSI를 수업에 도입하는 것은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SSI에 대한 합리적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STEAM은 과학의 실용적인 가치를 다양한 ‘융합’의 자기주도적인 절차를 통해 경험하기 때문에 SSI 과학학습의 기본틀로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SSI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준거틀(framework)을 주제, 학교급, 도입, 과학적 증거, 사회적 내용, 과학적 지식의 사용, 갈등 수준, 평가와 성찰 등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이 틀에 따라 SSI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도입은 실제 상황과 픽션과 논픽션 상황이 주된 것으로 나타났고, 논쟁과 갈등이 포함된 상황은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SSI 교육에 적절한 학습주제 또는 수업시간에 배우고 싶은 주제를 온라인 조사(surveymonkey)한 결과, 학교급의 학생간, 교사와 학생간, 학생의 성별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방접종, 일하는 동물(서커스 동물), 적극적 치료와 소극적 치료, 플라스틱, 존엄사 등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학생의 만족도과 정의적 영역에서의 효과를 조사한 결과, 과학자아개념, 과학진로, 수학자아개념, 수학 진로, 과학의 유용성, 수학의 유용성 등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연구 목표 대비 연구 진행은 100%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표는 STEAM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SSI 교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SSI 교수학습프로그램 준거틀을 개발하고, 교사와 학생들이 선호하는 SSI 학습주제 조사결과 및 SSI 준거틀을 고려하여 SSI-STEAM 교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중학교 2개 학교급과 고등학교 1개 학교급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의 시점에서 1년차와 2년차의 연구결과는 마무리되었고, 3년차의 연구결과는 70% 수준이라고 사료된다. 이것은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대해 중등학교 교사들과 FGI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데, 이 과정에서 중등학교 상황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2020년 1학기 중으로 연구결과를 100% 완수할 계획이다.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SSI-STEAM 교육은 현대 과학기술사회에서 필요한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핵심 전략이다. 첫째, STEAM과 연계한 SSI 과학학습 프로그램 개발은 과학교육의 새로운 목표 설정 및 방향 정립에 기여하고, SSI 교육의 정당성 및 이론적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STEAM과 연계한 SSI 프로그램 개발은 과학과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론의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 셋째, 현직 및 예비과학교사의 SSI 수업 설계를 위한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넷째,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사회적, 인지적, 도덕적 효과 및 융합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STEAM과 연계한 SSI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를 발달시켜 과학학습을 신장시키고 과학의 학업 성취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목차 Contents
- 표지 ... 1연구결과 요약문 ... 2목차 ... 3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1) SSI의 개념 정리 ... 4 2) SSI 준거틀(framework) 개발 ... 5 3) 학생과 교사 대상 SSI 주제 선호도 조사 ... 7 3) SSI-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 8 4) SSI-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 적용 효과 ... 11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74. 참고문헌 ... 175. 연구성과 ... 18대표적 연구실적 ... 19끝페이지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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