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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대학 수학 교과목 개발
Development of college-level mathematics courses prepared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한선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0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5316
과제고유번호 1711113256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1-10-16
키워드 4차 산업혁명.융합적 사고.빅데이터.통계.고등 교육.수학.프로젝트 기반 학습.역량.교재.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대학 수준의 수학 전공 교과목의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한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점차 학문 및 기술의 경계가 없어지고 여러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어 새로운 기술 혁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간이 비교우위를 갖는 역량, 즉,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소통, 협업 등이 중요하게 생각될 것이며 이에 대한 교육적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더하여, 빅데이터를 분류하고 패턴과 규칙성을 찾고 방대한 양의 자료를 가치 있는 정보로 재생산 하는 과정이 중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6
  •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과 역량/기술에 대한 정의 ... 8
  • 2) 융합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 개발 ... 11
  • 3) 빅데이터 자료 분석 기술 함양을 위한 교과목 개발 ... 13
  • 4) 개발된 교과목의 효과 분석 및 보급 ... 17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7
  • 1)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산업수학 관련 교과목 준비 ... 17
  • 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올바른 이해 ... 17
  • 3) 중·고등학교 교육과 연계 ... 17
  • 4. 참고문헌 ... 18
  • 5. 연구성과 ... 18
  • 대표적 연구실적 ... 21
  • 끝페이지 ... 3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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