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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과 이공학 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활용을 위한 기획연구
New Humanities and Science Convergence : Pilot Study to Develop Innovative Convergence Curricula of Science, Engineering, and Humanities in Education and Researc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광주과학기술원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용주
참여연구자 김용덕 , 안석교 , 김진의 , 황치옥 , 이시연 , 송정민 , 장진호 , 유운종 , 이성배 , 서지원 , 박진주 , 조경래 , 심우장 , 차미령 , 최정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2100005395
DB 구축일자 2021-07-10

초록

본 연구는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에서의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외국대학 및 연구소의 융합연구, 융합교육 상황 조사 및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에서 실시 준비하고 있는 STEAM 관련 자료의 조사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이공계 특성화 대학 교육에서 융합교육의 이념, 방향, 목표 정립 및 실행 방안에 대해 구상해 본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융합적 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6
  • 연 구 요 약 ... 11
  • 1. 이공계 특성화 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의 이념과 목표: 지스트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 13
  • 1.1. 융합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청 ... 15
  • 1.2. 융합연구와 융합교육의 필요성 ... 18
  • 1.3. 융합의 이론적 전제와 어려움 ... 20
  • 1.3.1. 두 문화의 분열, 그리고 융합의 현재 ... 20
  • 1.3.2. 융합의 전제로서의 세계관의 융합 ... 21
  • 1.4. 지스트 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의 현재와 목표 ... 25
  • 1.4.1. 융합의 현재 수준 ... 25
  • 1.4.2. 지스트 융합교육의 현재와 목표 ... 27
  • 1.4.3. 지스트 기초교육학부의 특징 : 강한 인문사회 교육 ... 28
  • 1.5. 융합적 사유를 위한 독립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 30
  • 1.6. 융합학문연구센터 : 융합연구와 융합교과목의 개발 기구 ... 33
  • 1.6.1. 융합학문 연구 센터의 사업과 연구 주제 ... 34
  • 1.6.2. 융합 부전공 및 융합 전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계획 ... 38
  • 1.6.3. 교수별 강의/연구 기획서의 제안 ... 39
  • 1.7. 마무리 - 전망 ... 40
  • 참고문헌 ... 41
  • 2. 국내외 대학의 융합교육 현황 ... 43
  • 2.1. 서울대학교 융합교육 현황 조사 ... 45
  • 2.2. 카이스트(KAIST)에서 제공하는 융합교육 관련 교과목 ... 51
  • 2.3. 포항공과대학교의 융합교육 현황 ... 55
  • 2.4. 영국 대학의 융합교육 융합연구 현황 ... 59
  • 2.5. Yale University Whitney Humanities Center ... 63
  • 3. 국내외 연구소의 융합연구 현황 ... 65
  • 3.1. 교토대학 영장류연구소(Primate Research Institute, Kyoto University) ... 67
  • 3.2. Kokoro Research Center (마음의 미래 센터) ... 73
  • 3.3. UCL 및 LSE 방문 보고서(University College London, London School of Economics) ... 79
  • 3.4. 산타페 연구소 ... 81
  • 4. STEAM(융합인재교육)교육과 지스트 융합교육의 유사성, 연계성 ... 89
  • 4.1. STEAM프로그램의 개요 ... 91
  • 4.2. STEAM에서 지향하는 인재상 ... 92
  • 4.3. STEAM의 교육 방향 ... 93
  • 4.4. 지스트대학 융합교육의 목표와 방향 ... 94
  • 5. 융합교육을 요청하는 산업적-사회적 조건과 융합교육의 과제 ... 103
  • 5.1. 융합연구, 융합교육의 산업적-사회적 요청 ... 104
  • (1) 기술혁신 환경의 구조 변화 ... 104
  • (2) 사회적 환경의 변화 ... 104
  • (3) 탈추격형 혁신의 요구 ... 104
  • (4) 선도적 혁신이 요구되는 상황 ... 105
  • 5.2.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연구의 과제 ... 106
  • (1) 우리 산업과 대학 교육의 문제점 ... 106
  • (2) 미래 사회·기술시스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 ... 106
  • (3) 사회적 혁신정책의 등장 ... 106
  • 5.3. 국내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연구의 현황 ... 108
  • (1) 융합기술 개발 사업 ... 108
  • (2) 기술영향평가와 ELSI 연구 ... 108
  • 5.4. 융합적 지식의 생산 과정과 융합 지식의 특성 ... 110
  • (1) 융합연구의 특징 ... 110
  • (2) 지식생산 방식의 차이 ... 110
  • (3) 지식생산에 참여하는 주체의 차이 ... 111
  • (4) 연구 평가 방법의 차이 ... 111
  • 5.5. 과학-인문 융합교육과 연구의 활성화 방안 ... 113
  • (1) 추격형 전략에서 탈추격형 전략으로 수정 ... 113
  • (2)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교육과 연구 추진 과제 ... 113
  • 참고문헌 ... 116
  • 6. 융합교육과 융합연구의 행기구로서의 융합학문연구센터 설립안 ... 117
  • 6.1. 융합연구 실행기구 ... 119
  • 6.2. 교육과정 설립 ... 120
  • 6.3. 교육연구 주제 ... 121
  • 6.4. 연구소 활동 ... 121
  • 7. 융합교과목 개발 ... 127
  • 7-1. 2012년 개설 교과목 「에너지와 인간」 유운종 ... 129
  • 7-1. 2012년 개설 교과목 「과학기술과 젠더」 이시연 ... 133
  • 7-1. 2012년 개설 교과목 「우주와 생명」 김희준 ... 137
  • 8.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결과의 확산 방안 ... 161
  • 8.1.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으로의 확산 ... 163
  • 8.2. 지방의 일반대학으로 확산 ... 163
  • 8.3. STAEM 프로그램의 교육 콘텐트 개발로 연계 ... 164
  • 8.4. 중고등학교 선택교과로 확산 ... 164
  • 8.5. 비형식 교육, 융합 사유의 대중화 ... 164
  • 8.6. 공개강연, 연구서 등을 통한 확산 ... 164
  • 참고지료문헌 및 웹사이트(References) ... 165
  • [부록 1] 1. 전문가 자문보고서 ... 175
  • 1.1.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의 필요성과 유형」 송위진 ... 175
  • [부록 2] 2. 전문가 융합워크숍 ... 187
  • 2-1. 「과학적 상상력의 혁신을 위한 동서융합연구의 가능성」 김상환 ... 191
  • 2-2. 「융합 교육으로서 매체 교육」 오준호 ... 199
  • 2-3. 「융합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홍성욱 ... 211
  • 2-4. 「융합교육과 융합연구의 가능성」 장회익 ... 227
  • 2-5. 「분류체계 등장과 퇴장의 조건」 장석만 ... 245
  • 2-6. 융합학문 워크숍 발표자 약력 ... 255
  • [부록 3] 3. 융합학문연구소 내부 세미나 발표자료 ... 261
  • 3.1 분류사유와 창의성 : 분류는 인식의 도구이지만, 언제나 한계가 있다. 이용주 (지스트대학, 종교철학) ... 261
  • 3.2 동아시아의 분류 체계와 방법 : “인지 모델”로서의 수적 범주론 이용주 (지스트대학) ... 305
  • [부록 4] 4. 지스트 대학 학생 편람 -기초교육학부 이수 요건- ... 319
  • 끝페이지 ...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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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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