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양성기관에서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수업사례 및 교수학습 지원을 중심으로
Creativity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Teacher Education Institutions: Focusing on Courses & Teaching and Learning Servi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은영
참여연구자 서재영 , 유미해 , 장지은 , 함은혜 , 김성봉 , 이슬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54
과제고유번호 110501579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초록

본 연구는 OECD의 「고등교육의 창의성과 비판적사고력 강화와 평가(Fostering and assessing students’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in higher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국내에서 추진되었다. 우리나라는 교원 교육 트랙에 참여하면서 초ㆍ중등 교사가 되고자 하는 교원양성기관의 학생들의 창의성과 비판적사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궁극적으로 대학에서는 어떤 교육을 할 수 있고, 그와 같은 교육실현을 가능하게, 혹은 어렵게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as part of OECD’s 「Fostering and assessing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in higher education」 project in Korea. This study aimed to explore how teacher education can serve ultimately to improve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of pre-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배경 ... 17
  •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3. 연구내용 ... 21
  • 4. 연구방법 ... 23
  • Ⅱ. 이론적 배경 ... 27
  • 1. 선행연구 분석 ... 29
  • Ⅲ. OECD 고등교육에서의 창의성과 비판적사고력 강화 및 평가 사업 ... 59
  • 1. OECD 고등교육에서의 창의성 및 비판적사고력 육성 및 평가 사업 ... 61
  • Ⅳ. 대학의 교수법 지원 및 예비 교원의 연구활동 참여 사례 ... 73
  • 1. 서울대 ... 75
  • 2. 맥길대 ... 93
  • 3. 숙명여대 ... 103
  • 4. 공주대(공주대학교 예비교사 교육연구 지원 사업 사례) ... 114
  • 5. 소결 및 시사점 ... 121
  • Ⅴ. 설문 조사 개요 및 분석 ... 125
  • 1. 조사 개요 ... 127
  • 2. 조사 내용 및 결과 ... 131
  • 3. 소결 및 시사점 ... 159
  • Ⅵ. 수업 사례 분석 ... 161
  • 1. 개요 ... 163
  • 2. 개별 과목별 내용 및 특성 분석 ... 164
  • Ⅶ. 창의성과 비판적사고 강화 측면에서 바라 본 수업의 특성 및 이슈 분석 ... 193
  • 1. 창의성과 비판적사고의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인식 ... 196
  • 2. 설계를 통해 기대된 수업성과와 학생이 인식한 성과 ... 199
  • 3. 수업운영 및 학습과정에서 드러난 이슈 ... 204
  • Ⅷ. 시사점 및 정책제언 ... 211
  • 1.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및 수업관련 제언 ... 213
  • 2. 대학 수준의 제도 개선: 인사 제도, 교수학습 지원 개선 ... 214
  • 참고문헌 ... 219
  • Abstract ... 231
  • 부록 ... 235
  • 끝페이지 ... 270

표/그림 (6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