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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인지 상황에서 운전자의 행동 특성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민대학교
KookMi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양지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1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등록번호 TRKO202100007907
과제고유번호 1315001519
사업명 중장기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R&D)
DB 구축일자 2021-08-07
키워드 교통사고.시뮬레이터.인지시간.반응시간.운전.Traffic accident.Driving simulator.Perception time.Response time.Driving.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고의 교통사고 감정 기법 개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기초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위험인지 상황에서 운전자의 행동 특성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1차년(2019)에는 20-40대 93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당해연도 (2020)인 2차년에는 50-60대 62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음. 연구의 내용은 1)국내외 선행 연구 조사 및 분석을 통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제시, 2)운전자 행동 특성 파악을 위한 다양한 종속 변수(인지반응시간, 회피방법 등) 설계, 3)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가.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나. 연구개발과제관련 연구동향 ... 5
  • 다. 연구개발과제의 목적 ... 8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0
  • 가. 시뮬레이터 기반 위험 인지 실험설계 및 구현(1차년도) ... 10
  • 나. 시뮬레이터 기반 위험 인지 실험 개선(2차년도) ... 19
  • 다. 시뮬레이터 기반 위험 인지 실험 진행 및 데이터 수집(1,2차년도) ... 22
  • 라. 시뮬레이터 기반 위험 인지 실험 데이터 분석 결과(1,2차년도) ... 25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36
  • 가. 연구 개발 과제의 목표달성 ... 36
  • 나. 연구 개발 과제 후속연구의 필요성 ... 36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36
  • 붙임1. 참고문헌 ... 37
  • 끝페이지 ... 38

표/그림 (3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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