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
연구책임자 |
조향숙
|
참여연구자 |
윤일규
,
이현숙
,
김종범
,
나찬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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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8987 |
과제고유번호 |
1711116863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
DB 구축일자 |
2021-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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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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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의 2장에서는 AI 관련 기술 개요를 분석하고 국내외 AI 인재양성 정책 동향을 분석하였다.
AI를 통해 창출되는 막대한 부가가치로 인해 기존 산업의 경쟁 구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AI 기술로 인한 예측에 따르면, 스웨덴과 잠비아의 GDP 격차는 2025년 3%에서, 2030년 19%로 확대된다. AI 선두 기업은 2030년에 현재 대비 122%의 경제적 가치 창출이 예상되고, 하위 기업은 23%하락이 전망된다. 2030년까지 전 세계 기업의 70%가 AI를 활용하고, 이로 인한
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의 2장에서는 AI 관련 기술 개요를 분석하고 국내외 AI 인재양성 정책 동향을 분석하였다.
AI를 통해 창출되는 막대한 부가가치로 인해 기존 산업의 경쟁 구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AI 기술로 인한 예측에 따르면, 스웨덴과 잠비아의 GDP 격차는 2025년 3%에서, 2030년 19%로 확대된다. AI 선두 기업은 2030년에 현재 대비 122%의 경제적 가치 창출이 예상되고, 하위 기업은 23%하락이 전망된다. 2030년까지 전 세계 기업의 70%가 AI를 활용하고, 이로 인한 추가 성장 규모는 글로벌 GDP 13조 달러로 예상 된다.
일자리 중에서 AI 인재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9년까지 총 3,390만여 건의 구인 공고 중 AI 관련 일자리는 약 310만개로 약 1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관련 기술 일자리 공고는 2010년 112만개에서 2019년 310만개로 3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2017년 이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AI 분야 고급·핵심 인재는 매우 적고, 그 전망은 부정적이다.
2019년 ‘Element AI’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 AI 인재는 미국, 중국, 유럽에 집중되어 있고, 한국은 405명에 불과하다.
국내외 인재양성 정책 동향은 STEM 교육과 R&D 정책이 같이 가는 걸 알 수 있다. 미국은 2019년 ‘AI 이니셔티브’ 행정명령과 ‘국가 AI 연구개발 전략’을 발표했다. 전 국민의 보편적 AI 역량을 위해서 STEM 교육을 강화하고, 초중고 AI 교육 이니셔티브를 위한 ‘AI4K12’의 발족과 AI 교육 가이드라인을 개발 중이다.
해외 주요국은 AI 인재양성을 위한 AI교육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존디지털 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함양 교육을 확장한 개념으로 AI, 데이터 과학 등을 교육 내용에 포함한다. 초·중등 교육 단계별로 AI를 교육하거나 AI 기초 지식 함양을 위한 STEM 교육을 강화하는 추세다. 취약계층 등을 포함한 일반 국민 대상의 AI교육은 평생교육을 통해 추진되고 있으며, AI의 사회적 수용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그 특징이다.
일터에서 AI교육은 재직자들의 AI 융햡역량 확보를 강조한다. 고급인재 양성은 AI 교과목 신설부터 학과 체계 개편까지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석박사 인력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장 1절은 ‘전국민 AI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AI교육 인식 설문조사를 다룬다. 조사 내용은 AI 분야에 대한 관심, 인지도, AI 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 AI 기술로 인한 인식 변화이다. 조사대상은 전국 초·중등학생, 대학(원)생, 교원, 재직자, 공무원, 군인 등 3,595명이고, 조사기간은 2020년 6월부터 7월까지이다.
조사결과 요약에 따르면, 국민들의 AI 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도는 3.65점(5점 만점), AI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3.56점(5점 만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AI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3.90점으로 높음 수준에 가까웠으나, 실제 AI교육 경험은 응답자의 24.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AI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AI 역량은 미래 진로에 도움이 되므로“라는 항목을 가장 높은 비율로 선택하였다. AI교육의 요구 수준은 ”AI의 기초 개념을 알고 AI 기술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도“를 선택한 비중이 높았고, AI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초등학교 5~6학년“과 ”초등학교 3~4학년부터“를 선택한 비중이 높았다. AI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AI교육을 위한 체험관 등 교육시설 확충“이 가장 높은 비중으로 선택되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기대되는 변화로 ”생활의 편리성 등 삶의 질 증대“를 가장 높은 비율로 선택했다. 한편,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우려되는 변화로는 ”기계의 인간 역할 대체“를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AI 기술 선도를 위해서 정부에 바라는 바는 전체 응답자의 20.1%가 ” 전국민 AI교육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가장 시급한 정부 정책 과제로 응답하였으며,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AI교육 강화“, ”AI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강화“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3장 2절에서는 전 국민이 갖추어야 할 AI 역량을 설정하기 위하여 AI 전문가 및 AI 관련 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Delphi) 조사과정과 그 결과를 다룬다.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결과 도출된 AI 핵심역량은 적응력, 공익적 사고, 창의융합적 사고, 협업 능력, 컴퓨팅 사고, 인공지능 소양 등 6가지이다.
3장 3절에서 AI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AI 인재양성을 위한 전국민 AI교육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전국민 AI교육 가이드라인’은 AI의 발전에 따른 급격한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A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 직업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제안하는 가이드라인은 AI시대를 영위하기 위한 AI 기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윤리적 활용을 핵심 영역으로 다룬다.
전국민 AI교육 가이드라인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비이공계 전공자), 대학교(이공계 전공자), 일반인 수준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으며,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적용, 인공지능 윤리의 3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전국민 AI교육 가이드라인’은 AI 시대를 영위하기 위해서 모든 국민이 AI 기초 소양, AI 활용 능력, AI 윤리 의식을 함양하고 AI 기초 개념과 원리, 다양한 AI 모델 활용을 바탕으로 당면한 분야의 문제를 창의·융합적이며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4장에서는 체계적인 전국민 AI·SW교육 확산을 위한 정책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정책 추진과제는 총 5개로 구성되어있다. 첫째, AI·SW중심 교육체계 개편을 제안한다. AI인재양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초중등 단계부터 AI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다. 둘째, 언택트 사회를 대비한 온라인 AI교육 플랫폼을 구축한다. 양질의 AI·SW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서는 모든 국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사용자 중심의 AI 교육 플랫폼 구축을 제안하였다. 셋째, 누구나 AI·SW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를 실현한다. AI·SW 교육은 그 특성상 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교육 추진 방향을 제안한다. 넷째, 전직군 AI교육을 통한 AI 사회 전환 대비 방안을 제안한다. 모든 직군에서 AI 활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든 직군에서 효율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정책 방향을 제안한다. 다섯째, 누구나 AI·SW와 가까워질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한다. AI는 현재이며, 그리고 일상에 녹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구나 AI를 누리고, 삶 속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출처 : 요약문 13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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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The chapter two of this research paper gives an overview of key technologies of AI and an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policy trends for nurturing of AI talent. In major foreign countries, AI and data science are included in educational contents as an extended concept of c
4. Research Results
The chapter two of this research paper gives an overview of key technologies of AI and an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policy trends for nurturing of AI talent. In major foreign countries, AI and data science are included in educational contents as an extended concept of current digital litera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education. Phased AI learning is provided in elementary & secondary education or STEM education is strengthened to build up basic knowledge of AI. In addition, they try to improve social acceptability of AI by expanding life-long education of AI for the public including the vulnerable class. Besides, they are making efforts to secure AI-blended competencies of all position holders, reform curriculum, such as AI course creation to nurture high-quality talent, and cultivate specialized manpower with an advanced degree.
The chapter three of this research also develops and proposes the guidelines on AI education for nurturing of AI talent who can take the lead in the age of AI. The guidelines on AI education are divided into levels: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high school, college(non-STEM major), college(STEM major), and the general public and made up of 3 subject areas: understanding of AI, application of AI, and AI ethics.
The chapter four presents policy tasks to expand systematic national AI·SW education. The policy tasks presented by this research consist of 5 projects. First, the online platform for AI education should be built to prepare for the untact society. Setting up the online learning platform enhancing the accessibility for the public is essential to provide chances for quality AI·SW education, and for this, this research suggests building a user-centered AI education platform. Second, a society where anyone can get AI·SW education should be realized. Given the vulnerable social group is likely to have lower accessibility of the education due to the nature of AI·SW education, it suggests an education policy that allows everyone including the vulnerable to receive education. Third, it suggests plans to prepare for the transition to the era of AI through AI education in all occupational groups. Applications of AI are growing in all occupational clusters, and this trend is increasingly spreading. Thus, this research presents educational policy directions facilitating efficient uses of AI in all occupational groups. Fourth, it suggests reforming the education system for AI·SW-focused learning.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o nurture AI talent is to increase the accessibility of AI education from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tage and enlarge opportunities. Fifth, it suggests building a culture that makes everyone feel comfortable with AI·SW. AI is no longer the future. It is the present and in our daily lives. Thus, this research suggests the ways permitting everyone to understand AI and use it in daily lives.
(출처 : SUMMARY 2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10
- 요 약 문 ... 12
- SUMMARY ... 21
- CONTENTS ... 24
- 제1장 서 론 ... 25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25
- 제 2 절 연구 내용 ... 28
- 제2장 AI 기술 개요 및 교육 동향 ... 29
- 제 1 절 AI 관련 기술 개요 및 전망 ... 29
- 제 2 절 국내외 AI인재 양성 정책 동향 ... 34
- 1. 국내외 AI인재 양성 정책 동향 ... 34
- 2. 국내외 AI교육 정책 동향 ... 42
- 3. 소결 ... 62
- 제3장 전국민 AI교육 가이드라인 연구 ... 63
- 제 1 절 전국민 AI교육 인식 실태조사 분석 ... 63
- 1. 조사방법 ... 63
- 2. 조사결과 ... 64
- 3. 소결 ... 79
- 제 2 절 전국민 AI핵심역량 연구 ... 80
- 1. 연구방법 ... 80
- 2. 연구결과 ... 83
- 3. 소결 ... 92
- 제 3 절 전국민 AI교육 가이드라인(안) 개발 ... 93
- 1. 연구 내용 및 범위 ... 93
- 2. 연구결과 ... 94
- 3. 소결 ... 119
-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 120
- 제 1 절 전국민 AI·SW교육 확산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성 ... 120
- 제 2 절 체계적인 전국민 AI·SW교육 확산을 위한 정책 추진과제 ... 124
- 1. AI·SW중심 교육체계 개편을 통한 미래 선도인력 양성 ... 124
- 2. 언택트 사회를 대비한 온라인 AI교육 강화 ... 131
- 3. 누구나 AI·SW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 실현 ... 133
- 4. 직군별 AI교육을 통한 경제·사회 전환 대비 ... 135
- 5. 누구나 AI·SW와 가까워질 수 있는 문화 조성 ... 139
- 제 3 절 정책적 시사점 ... 141
- 제5장 정부정책 반영 현황 ... 142
- 참 고 문 헌 ... 143
- [부록 1] 전국민 AI교육 인식 설문조사 문항 ... 146
- 끝페이지 ...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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