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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농식품R&BD기획지원(사업화기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플러스
연구책임자 박창희
참여연구자 이혜숙 , 정지덕 , 강순구 , 이동기 , 김진식 , 이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1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등록번호 TRKO202100010379
과제고유번호 1395067128
사업명 농업실용화기술R&D지원(R&D)
DB 구축일자 2021-09-18
키워드 시설원예 스마트 화분.

초록

사업목표 및 내용
□ 사업목표
- 계획 :
· 스마트 화분 모듈 제품개발 전략 수립
· 스마트 화분 모듈 제품의 사업화 전략 수립
- 실적 :
· 제품개발 전략수립
· 마케팅 및 판로 확보 계획
· 특허출원 보완

□ 세부 사업내용
- 계획1 : 전략기술분석 보고서
- 실적1 :
이전기술 분석
- 권리성 분석
- 경제성 분석
- 활용 가능성 분석
특허 출원 1건
- 출원번호: 10-2020-0163227
(접수번호 1-1-2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농식품 R&BD기획지원(사업화기획) 최종보고서 ... 2
  • 제 출 문 ... 3
  • 요 약 서 (초 록) ... 4
  • 목차 ... 9
  • 제 1 장 사업 개요 ... 11
  • 1절 기업 현황 및 니즈 ... 11
  • 1. 농식품 산업체 개요 ... 11
  • 2절 이전기술 검토 ... 14
  • 1. 기술내용 ... 14
  • 2. 권리성 분석 ... 15
  • 3. 기술성 분석 ... 28
  • 4. 사업화 활용 전략 ... 29
  • 3절 선행기술 분석 ... 30
  • 1. 분석범위 ... 30
  • 2. 선행문헌 검토 ... 30
  • 3. 선행기술 분석의 결론 ... 52
  • 제 2 장 시장 분석 ... 53
  • 1절 사업화 배경 ... 53
  • 1. 농업 분야의 새로운 돌파구 ... 53
  • 2. 농업 형태의 다양화와 시장 확장의 필요성 ... 54
  • 2절 농업 분야의 새로운 부가 가치 ... 55
  • 1. 농업 부가가치 향상의 새로운 출구- 바이오 소재 ... 55
  • 2. 농생명 유래 바이오 소재산업의 가치사슬 ... 56
  • 3절 관련 시장 분석 ... 57
  • 1. 농생물 자원 기반의 식의약 소재산업 시장 동향 ... 57
  • 2. 스마트팜 시장 동향 ... 59
  • 3. 국외 스마트팜 산업 현황 ... 62
  • 4. 국내외 스마트팜 시장규모 ... 64
  • 5. 국내외 주요 경쟁기업 ... 73
  • 6. 향후 예측 ... 74
  • 7. 정책 동향 ... 75
  • 제 3 장 비즈니스 모델 ... 77
  • 1절 가치 제안 (VP) ... 77
  • 1. 제품의 밸류체인(Value Chain) ... 78
  • 2. 창업 아이템: 스마트 화분 재배기 ... 79
  • 3. 제품의 강점 ... 80
  • 2절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 83
  • 3절 SWOT분석 ... 84
  • 4절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85
  • 5절 사업화 로드맵 ... 86
  • 6절 시장 진입 전략 ... 87
  • 1. 바이오 소재와 농업의 연계 사슬에 진입 ... 87
  • 2. 문제해결 및 시장진입 실전 전략 ... 88
  • 7절 경제성 분석 ... 90
  • 1. 스마트 시설원예 시장규모 ... 90
  • 2. 연도별 사업화 목표 ... 91
  • 3. 사업화 목표의 산정 근거 ... 91
  • 8절 마케팅 전략 ... 92
  • 1. 채널 (Channels) ... 92
  • 2. 해외시장 진출 계획 ... 94
  • 3. 고객과의 관계(CR : Customer Relationship) ... 95
  • 4. 핵심 자원(Key Resources) ... 97
  • 5. 핵심 활동(Key Activites) ... 98
  • 6. 핵심 파트너(Key Partnerships) ... 99
  • 7. 비용(Cost Structure) ... 100
  • 8. 수익 분야(Sevenue Streams) ... 101
  • 9절 제품 공급 확대 전략 ... 101
  • 1. 사업화 추진일정 세부계획 ... 101
  • 2. 지역 농업기술센터 연계 국가 지원사업을 통한 보급 계획 ... 102
  • 3. 조직규모 확대를 통한 제품공급 확대 ... 102
  • 10절 B2B 공략을 위한 VALUE-CHAIN 분석 ... 103
  • 1. 화장품 원료 및 의료용 작물 재배기관 ... 103
  • 2. 화장품 산업의 가치사슬별 기능 및 인프라 ... 125
  • 3.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단지(클러스터 사업)추진사례 ... 126
  • 4. 지차체별 사례의 시사점 ... 128
  • 5. 재배 작물의 유통 경로 ... 129
  • 6. 화장품 원료의 공급현황 ... 130
  • 제 4 장 결론 및 시사점 ... 133
  • 1절 결론 ... 133
  • 2절 시사점 ... 133
  • 붙임1. R&BD기획지원(IP/사업화기획) 최종(결과)보고서 - 사업비 사용실적 보고서 ... 138
  • 붙임2. R&BD기획지원(IP/사업화기획) 최종(결과)보고서 – 농식품산업체 회의록 ... 144
  • 붙임3. R&BD기획지원(IP/사업화기획) 최종(결과)보고서 - 기술 자문 전문가 안내 ... 154
  • 붙임4. R&BD기획지원(IP/사업화기획) 최종(결과)보고서 - IP 출원번호 통지서 ... 155
  • 끝페이지 ... 156

표/그림 (3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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