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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산업혁명 시대 대비 디지털 시민 역량 강화를 위한 시범학교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of a school curriculum to strengthen the digital citizenship capacity agains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아이티법연구원
연구책임자 김미량
참여연구자 전정화 , 권헌영 , 허인 , 조진숙 , 오미자 , 이인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29495
과제고유번호 1711094259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DB 구축일자 2020-10-1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디지털 시민역량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한 개념 및 요소의 설계
선행연구들과 문헌들은 산업사회의 시민역량과 구별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개념요소로서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을 통해 덕성과 역량을 강조하는 시민에 대한 교육으로 확장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역량과 요소들을 종합하여 연구진은 디지털 시민역량의 개

Abstract

4. Research Results
A. Designing Concepts and Elements of Digital Citizenship through Theoretical Review
The preceding studies and literature emphasize the necessity and distinction of citizen capacity in industrial society and approach in terms of knowledge, functions, values and attitudes a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0
  • SUMMARY ... 16
  • CONTENTS ... 22
  • 제 1 장 서 론 ... 23
  •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23
  • 제 2 절 연구의 범위 ... 27
  • 제 2 장 디지털 시민역량에 관한 논의 ... 30
  • 제 1 절 선행연구의 검토 ... 30
  • 1. 디지털 시민역량의 개념 ... 30
  • 2. 디지털 시민역량의 특성과 요소 ... 34
  • 3. 다양한 관점에서의 디지털 시민성 ... 48
  • 4. 디지털 시민역량의 요소 및 특성의 구분과 주요내용 ... 54
  • 제 2 절 디지털 시민역량 관련 국외 동향 ... 63
  • 1. 미국 ... 63
  • 2. 캐나다 ... 85
  • 3. EU ... 93
  • 4. 영국 ... 102
  • 5. 일본 ... 108
  • 6. 시사점 및 소결 ... 112
  • 제 3 절 디지털 시민역량과 유사개념의 비교 ... 114
  • 1. 선진 시민사회와 법교육 ... 114
  • 2.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 115
  • 3. 정보윤리역량과 정보통신윤리교육 ... 118
  • 4. 교육선진국의 미래교육 동향 ... 119
  • 5. 청소년 역량과의 비교 ... 121
  • 제 4 절 한국형 디지털 시민역량의 설계 ... 124
  • 1. 교육현장에서 바라본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이해관계자(현직 및 예비교사) 요구분석 및 FGD(Focus Group Discussion) ... 124
  • 2. 한국형 디지털 시민역량 및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제언 ... 131
  • 제 3 장 자유학기제활용을위한디지털시민역량교육방안 ... 135
  • 제 1 절 자유학기제와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35
  • 1. 자유학기제 개요 ... 135
  • 2. 자유학기제 운영과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40
  • 제 2 절 주제선택 활동교육으로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과정의 설계와 내용 ... 141
  • 1. 16차시 커리큘럼 ... 141
  • 2. 교육내용 ... 146
  • 제 4 장 교과과정과 연계한 디지털 시민역량 ... 169
  • 제 1 절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69
  • 1. 교육과정 일반론 ... 169
  •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 170
  •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72
  • 제 2 절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교과연계 제언 ... 174
  • 1. 국어과 연계 ... 174
  • 2. 도덕과 연계 ... 178
  • 3. 사회과 연계 ... 181
  • 4. 기술가정 연계 ... 183
  • 5. 정보 연계 ... 185
  • 제 5 장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지속발전을 위한 제언 ... 187
  • 제 1 절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 187
  • 제 2 절 디지털 시민역량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연계 ... 190
  • 제 6 장 결 론 ... 196
  • 참 고 문 헌 ... 198
  • [붙임] 디지털 시민역량 시범학교 강의안 개발을 위한 파일럿 강의안 및 결과보고 ... 207
  • 끝페이지 ... 215

표/그림 (4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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