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아이티법연구원 |
연구책임자 |
김미량
|
참여연구자 |
전정화
,
권헌영
,
허인
,
조진숙
,
오미자
,
이인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29495 |
과제고유번호 |
1711094259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
DB 구축일자 |
2020-10-10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디지털 시민역량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한 개념 및 요소의 설계
선행연구들과 문헌들은 산업사회의 시민역량과 구별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개념요소로서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을 통해 덕성과 역량을 강조하는 시민에 대한 교육으로 확장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역량과 요소들을 종합하여 연구진은 디지털 시민역량의 개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디지털 시민역량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한 개념 및 요소의 설계
선행연구들과 문헌들은 산업사회의 시민역량과 구별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개념요소로서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을 통해 덕성과 역량을 강조하는 시민에 대한 교육으로 확장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역량과 요소들을 종합하여 연구진은 디지털 시민역량의 개념과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디지털 시민은 ‘알고, 소통하고 공감하며, 실천하는 혁신적인 인간’으로 그 일원이 추구하는 가치 또는 속성이 디지털 시민성이며, 디지털 시민(알고, 소통하고 공감하며, 실천해 나가는 혁신적 개인)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 곧 디지털 시민역량이다. 구체적 디지털 시민역량 요소는 다음과 같다.
나.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자유학기제에의 활용방안 마련
자유학기제의 주제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프로그램을 위하여 한국형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지향점을 ‘알고, 공감하고, 실천하는 혁신적 시민’으로 명명하고, 디지털 시민으로서 필요한 기본가치를 설계하였다. 또한 디지털 시민역량의 주제는 실제적 학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구성하였다. 총 5개의 핵심 교육 프로그램(디지털 권리와 책임, 디지털 접근, 디지털 법률, 디지털 배려와 관용, 디지털 참여)를 기본으로 하며, 각 과정에서 주된 교육의 요소로 제안된 것을 정리하여 각각 3개의 세부 교육커리큘럼을 구성하였고, 이에 1개의 Kick-Off 강의안을 포함, 총 16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기본 16차시로 구성하되 모듈(Module)형 강의로 구성하여, 수업의 형태에 맞추어 단독, 2~3차시의 연계, 다회차 활동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다.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교과과정 연계방안 제시
디지털 시민역량은 현재 정규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지는 않았으나,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충분히 존재하며, 이에 개발된 16차시의 강의안을 개별 교과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안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특히 디지털시민역량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주된 지향점으로 제시하고 있는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과 가장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내용인 바, 개발된 강의안은 자유학기제 이외에도 교과의 운영에 있어 그 내용을 활용하여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학교 과정의 국어, 도덕, 사회, 기술가정 및 정보의 각 학습영역 및 학습요소와 디지털 시민역량 강의안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라.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발전방안 제시
강의안의 개발만큼 중요한 것은 실제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반영되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강의안을 개발한 이유는 현실적으로 디지털 시민역량이 필수교과 내에서 소화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하지만 이에 디지털 시민역량을 중장기적으로는 모든 학교급에서 배워야 하는 필수 교양프로그램으로 확대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자유학기제 선택 프로그램 이외에도 다양한 교과 적용 사례로 개발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교육부 교육과정 내에 디지털 시민역량을 적용할 수 잇는 방안을 검토해보아야 할 것이다. 디지털 시민역량의 확산은 정부의 ‘디지털 정부 혁신 추진전략’과도 궤를 함께 해야하는 바, 해당 전략에서 제시된 과제들을 디지털 시민역량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하나의 안으로 제시할 수 있다.
(출처 : 요약문 11p)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A. Designing Concepts and Elements of Digital Citizenship through Theoretical Review
The preceding studies and literature emphasize the necessity and distinction of citizen capacity in industrial society and approach in terms of knowledge, functions, values and attitudes as
4. Research Results
A. Designing Concepts and Elements of Digital Citizenship through Theoretical Review
The preceding studies and literature emphasize the necessity and distinction of citizen capacity in industrial society and approach in terms of knowledge, functions, values and attitudes as conceptual elements of digital citizenship. They proposed that the new approach should be extended to education for citizens emphasizing morality and competence on the various issues arising from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Based on the components and capacities presented in previous studies, the researchers propose the following concepts and elements of digital citizenship. Digital citizens are 'innovative humans who know, communicate, empathize, and practice', and the value or attributes sought by their members are digital citizens, and the core capacities required by digital citizens (innovative individuals who know, communicate,empathize, and practice) are digital citizens’ capacities. Specific digital citizenship factors include:
B. Establishment of Utilization Plan for Free Semester System of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For the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which can be used in the subject selection activities of the free semester system, the goal of the Korean style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was named “innovative citizens who know, sympathize, and practice” and derived the basic values required as digital citizens. In addition, the subject of digital citizenship was organized to enable practical learning. Based on a total of five core educational programs (digital rights and responsibilities, digital access, digital law, digital consideration and tolerance, digital engagement), three detailed educational curricula, each of which is proposed as the main element of education in each course, were organized. In total, 16 educational programs were developed, including one Kick-Off lecture. The education program consists of 16 classes, but is organized into a module-type lecture so that it can be linked to 2 to 3 classes, and multiple sessions activities can be carried out in accordance with the class.
C. Proposal for the Linkage of Digital Citizenship Capacity Education Curriculum
Digital Citizenship class is not currently organized as a regular curriculum, but there are plenty of ways to use it in connection with the curriculum. Therefore, we suggested educational plans that can be utilized in connection with the individual curriculum of the 16th classes. In particular, digital citizenship competes most closely with the cultivation of creative talents, which is the main goal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that regards, we developed the Digital Citizenship Capacity Education Curriculum in a way that could be used as educational materials by utilizing its contents in theoperation of the classes in addition to the free semester system. Furthermore, we proposed a plan to utilize a digital citizenship course along with each learning area andlearning elements of the following courses: Korean, Ethics, Social Studies and Technology & Home & Information.
D. Proposal for Development of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As important as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is how it is reflected in the actual school field. The reason why this study developed a syllabus applicable to the free semester system of middle school students is that it reflects the reality that digital citizenship is difficult to digest within the required subjects. However, it is necessary to expand the digital citizenship curricula to the required liberal arts course that should be learned at all school levels in the medium and long term, and they need to be developed as diverse examples of subject applications in addition to free semester selection programs. In the long run, we should also consider ways to apply digital citizenship within the regular curriculum certifi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The proliferation of digital citizenship should also be combined with the government's “Digital Government Innovation Promotion Strategy”, and it can be also suggested as a way to find ways to link the tasks proposed in the strategy with digital citizenship.
(출처 : SUMMARY 1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0
- SUMMARY ... 16
- CONTENTS ... 22
- 제 1 장 서 론 ... 23
-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23
- 제 2 절 연구의 범위 ... 27
- 제 2 장 디지털 시민역량에 관한 논의 ... 30
- 제 1 절 선행연구의 검토 ... 30
- 1. 디지털 시민역량의 개념 ... 30
- 2. 디지털 시민역량의 특성과 요소 ... 34
- 3. 다양한 관점에서의 디지털 시민성 ... 48
- 4. 디지털 시민역량의 요소 및 특성의 구분과 주요내용 ... 54
- 제 2 절 디지털 시민역량 관련 국외 동향 ... 63
- 1. 미국 ... 63
- 2. 캐나다 ... 85
- 3. EU ... 93
- 4. 영국 ... 102
- 5. 일본 ... 108
- 6. 시사점 및 소결 ... 112
- 제 3 절 디지털 시민역량과 유사개념의 비교 ... 114
- 1. 선진 시민사회와 법교육 ... 114
- 2.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 115
- 3. 정보윤리역량과 정보통신윤리교육 ... 118
- 4. 교육선진국의 미래교육 동향 ... 119
- 5. 청소년 역량과의 비교 ... 121
- 제 4 절 한국형 디지털 시민역량의 설계 ... 124
- 1. 교육현장에서 바라본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이해관계자(현직 및 예비교사) 요구분석 및 FGD(Focus Group Discussion) ... 124
- 2. 한국형 디지털 시민역량 및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제언 ... 131
- 제 3 장 자유학기제활용을위한디지털시민역량교육방안 ... 135
- 제 1 절 자유학기제와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35
- 1. 자유학기제 개요 ... 135
- 2. 자유학기제 운영과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40
- 제 2 절 주제선택 활동교육으로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과정의 설계와 내용 ... 141
- 1. 16차시 커리큘럼 ... 141
- 2. 교육내용 ... 146
- 제 4 장 교과과정과 연계한 디지털 시민역량 ... 169
- 제 1 절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69
- 1. 교육과정 일반론 ... 169
-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 170
-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 172
- 제 2 절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교과연계 제언 ... 174
- 1. 국어과 연계 ... 174
- 2. 도덕과 연계 ... 178
- 3. 사회과 연계 ... 181
- 4. 기술가정 연계 ... 183
- 5. 정보 연계 ... 185
- 제 5 장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지속발전을 위한 제언 ... 187
- 제 1 절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 187
- 제 2 절 디지털 시민역량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연계 ... 190
- 제 6 장 결 론 ... 196
- 참 고 문 헌 ... 198
- [붙임] 디지털 시민역량 시범학교 강의안 개발을 위한 파일럿 강의안 및 결과보고 ... 207
- 끝페이지 ... 2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