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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공통 적용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다중 모드 동력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원천기술 개발
Development of Ultra High-performance Multi-mode Split-hybrid Powertrain Configuration Applicable to Both Hybrid and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금동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3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8042
과제고유번호 1711107230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2-03-19
키워드 하이브리드 전기차.다중모드 하이브리드.유성기어.파워트레인 배열.최적설계.Hybrid electric vehicle.Multi-mode hybrid powertrain.Planetary gear set.Powertrain configuration.Optimal design.

초록

□ 연구개요
본 과제는 설계 공간이 획기적으로 축소된 가상의 설계공간에서 성능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물리적 설계 공간으로 매핑시킴으로써 아직 발견하지 못한 세계 최고 수준의 다중 모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과제임. 이전에는 엔지니어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여 우수한 성능의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탐색하려 했기에 긴 시간이 소요 되었고, 최고 수준의 파워트레인을 탐색할 수 없었으나, 본 과제의 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다중 모드 동력 분기형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파워트레인을 탐색 가능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5
  • 2.1. 다중 모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성능 평가 기법 개발 (1년차) ... 5
  • 2.2. 다중 모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설계 공간 정립 및 우수한 모드 탐색 (2년차) ... 5
  • 2.3. 모드 변경 및 엔진 시동 성능 최적화 및 HEV와 PHEV를 위한 최적 부품 사양 설계 (3년차) ... 7
  • 2.4. 최적 다중 모드 동력 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검증 (4년차) ... 8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9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3
  • 4.1. 학문적 기대효과 ... 13
  • 4.2. 산업적 기대효과 ... 13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
  • 5.1. 추가연구의 필요성 ... 13
  • 5.2. 기술 사업화 추진방안 ... 14
  • 6. 참고문헌 ... 15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7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26
  • 끝페이지 ... 37

표/그림 (2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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