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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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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진압 및 인명구조용 드론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Feasibility Study on Drone System for Fire Suppression and Life Sav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연구책임자 이동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3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8256
과제고유번호 1711110383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2-02-26
키워드 멀티콥터.계류비행.유연 다물체 동역학.제어 시스템.인명구조.Multicopter.Tethered Flight.Flexible Multibody Dynamics.Control System.Life-saving.

초록

□ 연구개요
□ 엄비리컬 케이블을 통해 지상으로부터 유선으로 전력을 공급받는 계류 비행 (tethered flight) 상태에서는 멀티콥터가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이상을 비행하는 것이 가능함
□ 화재현장에서의 인명구조에 사용하기 위한 계류비행형 고중량 멀티콥터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비대한 전력전선의 중량과 굽힘강성을 고려한 유연 다물체 동역학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이 이루어져야 함
□ 또한 건물외벽에서 요구조자 탑승에 의한 무게중심 위치 변화에 강건한 자세제어성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 연구 목표대비 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1 연구개발의 목적 ... 4
  •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4
  • 1.3 최종목표 ... 4
  • 1.4 연구범위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5
  • 2.1 국내외 연구동향 조사 ... 5
  • 2.2 계류비행형 전기추진 고중량 멀티콥터 기본설계 ... 5
  • 2.3 비행동역학 시뮬레이션 ... 8
  • 2.4 축소모델 시험 ... 10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2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3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
  • 6. 참고문헌 ... 14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5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6
  • 끝페이지 ... 17

표/그림 (1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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