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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해양방위•재난 및 공간관리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maritime defence and security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연구책임자 정섬규
참여연구자 신동혁 , 장석 , 이정한 , 조성호 , 김병남 , 장남도 , 고지은 , 김한준 , 이상훈 , 전청균 , 고성협 , 이승용 , 임동길 , 김선효 , 이준호 , 이용국 , 조진형 , 김응 , 이승훈 , 금병철 , 조지영 , 강돈혁 , 김한수 , 최복경 , 김미라 , 유이선 , 김성현 , 최동림 , 지호윤 , 주형태 , 이철구 , 전형구 , 이수환 , 이희준 , 문성훈 , 양찬수 , 문혜진 , 오정희 , 김충호 , 현종우 , 안신혜 , 이희일 , 김영빈 , 정주봉 , 이지환 , 편석준 , 김병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100021775
과제고유번호 1525010132
사업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운영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9-11
키워드 해양방위.무인체계.수중음향.해저 4기 단층.진앙지의 지질구조.인공지능.Maritime defence.Unmanned system.Underwater acoustics.Holocene faults.structure of the epicentral area.AI.

초록

〇 수중글라이더의 자율주행 알고리즘은 수직운동과 수평운동으로 나누어 개발함. 수직운동은 부력의 변화에 의해서 잠수하거나 떠오르는 과정에서 종동요각을 제어함으로써 추진하는 힘을 최적 화하기 위함임. 이때, 제어기는 PID 제어기를 이용하여 내부의 배터리 이송시스템에 적용함. 수평운동 제어는 러더의 각도를 PID제어기를 적용하여 방위각을 제어함. 자율운항은 가시선 방식의 알고리즘을 적용함
〇 해류 모델에서 최적경로를 계산하기 위해서 A*알고리즘을 적용함.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여 알고리즘의 검증
〇 수중장애물 회피 기능 개발을

Abstract

IV. Result
A. Study on the long-range and high-resolution observation techniques Using underwater Glider and WAM-V
- The autonomous navigation algorithm of the underwater glider is developed by vertical motion and horizontal motion. The vertical motion is to optimize the propulsion force by co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초록 ... 3요 약 문 ... 5SUMMARY ... 11목차 ... 18CONTENTS ... 21표목차 ... 24그림목차 ... 25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1 1.1 무인체계를 이용한 다목적 해양환경 탐사 및 해양방위 지원 분석 기술 개발 ... 31 1.2 해양방위 지원용 해양 환경 기반의 수중음향 분석 체계 통합 기술 개발 ... 31 1.3 울산-구룡포 해역 고해상 탄성파자료 획득 및 처리 ... 31 1.4 탄성파해석 인공지능 모델 수립 ... 32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4 2.1 국내 연구 현황 ... 34 2.1.1 무인체계를 이용한 다목적 해양환경 탐사 및 해양방위 지원 분석 기술 개발 ... 34 2.1.2 해양방위지원용 해양환경기반의 수중음향 분석체계 통합기술 확보 ... 36 2.1.3 남동 해역의 단충활동과 변형: 울산 내대륙붕 ... 36 2.1.4 탄성파해석 인공지능 모델 수립 ... 41 2.2 국외 연구 현황 ... 42 2.2.1 무인체계를 이용한 다목적 해양환경 탐사 및 해양방위 지원 분석 기술 개발 ... 42 2.2.2 해양방위지원용 해양환경기반의 수중음향 분석체계 통합기술 확보 ... 44 2.2.3 남동 해역의 단층활동과 변형: 울산 내대륙붕 ... 44 2.2.4 탄성파 해석 인공지능 모델 수립 ... 50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51 3.1 무인체계를 이용한 다목적 해양환경 탐사 및 해양방위 지원 분석 기술 개발 ... 51 3.1.1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 ... 51 3.1.2 무인수상선 수중 장애물 회피 기능 개발 ... 63 3.2. 해양방위 지원용 해양환경 기반의 수중음향 분석 체계 통합기술 확보 ... 71 3.2.1 연안, 외해역 해양 및 음향자료 DB 구축 ... 71 3.2.2 수중 소음원 분석용 AIS 측정 체계 시범 구축 ... 85 3.2.3. 실시간 AIS 정보 기반 수중소음 분석 체계 기술 확보 ... 103 3.3. 남동 해역의 단충활동과 변형: 울산 내대륙붕 ... 127 3.3.1 서론 ... 127 3.3.2 지질 환경 ... 129 3.3.3. 자료 취득과 처리 ... 131 3.3.4. 결과 ... 133 3.3.5. 토의 ... 140 3.4. 탄성파 해석 인공지능 모델 수립 ... 144 3.4.1 지하 매질 탄성파 전달 속도구조 도출을 위한 인공지능 모델 ... 144 3.4.2. 탄성파단면 층서 구분을 위한 인공지능 모델 ... 150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 157 4.1 목표 달성도 ... 157 4.2 대외 기여도 ... 158제 5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60 5.1 추가연구사업의 추진 ... 160 5.2 활용방안 ... 161 5.3 기대효과 ... 161제 6 장 결 론 ... 163 6.1 무인체계를 이용한 다목적 해양환경 탐사 및 해양방위 지원 분석 기술 개발 ... 163 6.2 해양방위지원용 해양환경기반의 수중음향 분석체계 통합기술 확보 ... 163 6.3 남동 해역의 단층활동과 변형: 울산 내대륙붕 ... 163 6.4 탄성파해석 인공지능 모델 수립 ... 164제 7 장 참고문헌 ... 165부록 ... 175끝페이지 ...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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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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