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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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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홍승 |
참여연구자 | 손승환 , 김종원 , 이상욱 , 류형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200003949 |
과제고유번호 | 1615011553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2-05-28 |
키워드 | 인터모달.화물운송.자동화시스템.인프라.물류거점.Intermodal.Freight Transport.Automated System.Infra-Structure.Logistics Hub.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 (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 (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인/자동화체계 구축,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체계 구축, 연속적 유닛로드 수송체계로의 전환, 운송수단 간 연계 효율성 강화를 위한 추진방향을 설정함
· (추진전략)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요소기술의 상세설계, 모델링, 시뮬레이션 추진, 해외 경쟁기술 벤치마킹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개선, 국내외 신기술 수요파악과 대응형 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새로운 설계기준 마련에 대한 전략을 수립함
· (중점분야)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운영 정시성 확보, 하역비 절감, 대량화물 처리, 글로벌 선도 기술 개발, 기술의 국산화, 유닛로드 화물처리, 장비/인프라 경량화, 기술 수출경쟁력 확보, 물류보안/안전성 향상, 무인 자동화, 단순한 기계적 메커니즘 구현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화, 연계성/접근성 향상, 인프라 확장성 향상에 대한 기술개발 세부 목표에 따라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 운송차량 및 추진시스템 기술, 시스템 운영 및 실용화 기술의 중점 추진분야 설정함
· (3세부) 시스템 운영 및 실용화 기술개발
- 시스템 운영 및 실용화 기술개발 대상은 법·제도 개선, 대차운행상태 모니터링 및 제어명령 전달 시스템, 전력 시스템,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 시스템, 기술개발 체계 및 테스트베드 구축 전략 수립임
- 사업 타당성 분석 및 실용화 전략 수립
- 차량안착․구동 검지장치 기반기술, 노변-TTC간 신호 및 제어명령 전달 기반기술, 열차집중제어장치(TTC) 시스템 기반기술 등 대차 주행제어 시스템 기술
- 수/변전 설비 기술, 급전 설비 기술, 전력공급 감시 시스템 기술 (SCADA) 등 전력 시스템 기술
- 수요 및 배차운영관리 기술, 터미널 운영 시스템 기술 (TOS), 화물, 시설, 인력, 설비(차량 등)의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기술, 운영정보 전달기술 및 DB 관리기술 등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기술
- 세부과제별 개발기술(설계, 분석기술 등)에 대한 검증, 성능 평가 방안 검토
연구개발성과
· (3세부) 시스템 운영 및 실용화 기술개발
- 대차 주행제어시스템 기술 개발: 차량안착․구동 검지장치 기술 조사 및 개발, 노변-TTC간 신호 및 제어명령 전달기술 확보, 열차집중제어장치(TTC) 시스템 기술 개발, 대차통제시스템 구축
- 전력시스템 기술 개발: 수/변전 설비 기술 조사 및 설계, 급전 설비 기술 조사 및 설계, 전력공급 감시 시스템 기술(SCADA) 조사 및 설계
- 터미널 운영통제 및 대차 운행 모니터링 기술 개발: 인력 및 설비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기술, 화물 및 차량 정보 입력, 매칭 및 조회 기술, 터미널 운영 시스템(TOS) 기술, 에뮬레이션 시스템(VTS) 기술, 수요 관리 및 배차 관리 기술, 운영정보 DB관리 기술, TOS 운영 정보 전달 기술
- 사업타당성 분석 및 실용화 전략 수립: 정책적·기술적 타당성 분석, 실용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도출, 사업추진 로드맵 수립,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실용화 추진
- 테스트베드 통합 구축 및 평가: 기술개발 체계 수립, 테스트베드 구축 전략 수립,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관리 전략 수립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활용계획) 세계 각국의 유관 우수기술 및 국내 물류분야 수송여건 분석을 통해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 개발전략과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국내 관련 사업추진 시 계획‧지원‧평가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나아가 향후 국내 물류비 절감을 위한 혁신적인 물류 수송 시스템 도입대안을 제시하는데 활용
· (기대효과)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구현을 위한 각 세부별 핵심요소기술 개발을 통하여, 해당 핵심요소기술 분야의 국내 기술력 확보 및 기술 고도화 실현에 활용하며 나아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범용 기술력을 확보
-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세부 기술이 개발되어 실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확보 된 후에는 실제 적용 후보지를 대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에 기술 수출 및 시장 개척이 가능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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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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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keyword)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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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표(Goal)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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