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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엠씨넥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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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주열 |
참여연구자 | 김관호 , 이창훈 , 민경원 , 최형진 , 박기홍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425 |
과제고유번호 | 1415162710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27 |
제1장 서론
제1절 과제의 개요
1-1. 개발 대상 기술/제품의 개요
○ 최근 고급사양의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승차감과 운전편의성,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 장치가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기존의 기계적인 방법에서 다양한 센서를 사용하여 승차감이나 운전편의성 등을 향상 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인텔리한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전방도로 정보기반의 능동형 섀시제어 시스템은 기존의 능동형 액츄에이터에 전방도로의 정보를 인지하는 센서를 장착함으로서, 승차감과 편
제1장 서론
제1절 과제의 개요
1-1. 개발 대상 기술/제품의 개요
○ 최근 고급사양의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승차감과 운전편의성,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 장치가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기존의 기계적인 방법에서 다양한 센서를 사용하여 승차감이나 운전편의성 등을 향상 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인텔리한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전방도로 정보기반의 능동형 섀시제어 시스템은 기존의 능동형 액츄에이터에 전방도로의 정보를 인지하는 센서를 장착함으로서, 승차감과 편의성 안정성을 모두 확보하는 시스템임.
○ 주행중 전방노면의 정보를 비전기반센서(스테레오 카메라)로 인지하여 차량에 미칠 영향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 개발
- 도로상태 감지용 HD급 스테레오 카메라 및 입력 영상 최적화기술 개발
- 스테레오 정보기반 도로 노면 굴곡 및 구배 추정 기술 개발
- 노면 위험상황(Pothole 등) 감지 및 위험도 판단 기술 개발
- 고속, 실시간 Sub-Fixel급 Depth 추출 알고리즘 및 회로 개발
○ 주행환경변화(노면조건, 주행상태)에 따라 섀시 지오메트리를 가변시켜 주행상황별 차량주행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능동 섀시 시스템 기술 개발
- 스태빌라이져바의 강성을 가변시킬 수 있는 ARS(Active Roll Stabilizer-bar) 설계 기술 개발
- 후륜의 조향각을 가변시킬 수 있는 RWS(Rear Wheel Steering) 설계 기술 개발
- 차량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가변시킬 수 있는 능동댐퍼 설계 기술 개발
- 승차감 및 조정안정성을 가변시킬 수 있는 능동형 섀시시스템 통합 제어 기술 개발
- 능동형 섀시제어시스템의 실차 평가기술 개발 및 평가
- 내환경 및 신뢰성 평가기술 개발/평가
(출처 : 본문 10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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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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