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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에이텍엘써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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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도원 |
참여연구자 | 김만회 , 허형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1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636 |
DB 구축일자 | 2022-08-19 |
키워드 | 대체냉매.냉동탑차용 냉동시스템.냉동능력.냉각속도.에너지효율. |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 Low-GWP 대체냉매 적용 7.5kW급 고효율 차량냉동 시스템 개발
- 주위온도 30℃, 냉동고 온도 –18℃ 운전 조건에서 기존 R-404a를 대체하는 냉매를 적용하여 세계 최초로 냉동기 COP 1.5 달성
개발내용 및 결과
◦ 주관기관인 에이텍엘써모㈜가 보유한 차량냉동기의 설계 양산기술과 참여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보유한 냉동기 구성요소와 사이클 해석기술을 접목하여 GWP 150 이하의 대체냉매 냉동기를 세계 최고수준의 성능을 갖춘 시스템으로 개발 완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 Low-GWP 대체냉매 적용 7.5kW급 고효율 차량냉동 시스템 개발
- 주위온도 30℃, 냉동고 온도 –18℃ 운전 조건에서 기존 R-404a를 대체하는 냉매를 적용하여 세계 최초로 냉동기 COP 1.5 달성
개발내용 및 결과
◦ 주관기관인 에이텍엘써모㈜가 보유한 차량냉동기의 설계 양산기술과 참여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보유한 냉동기 구성요소와 사이클 해석기술을 접목하여 GWP 150 이하의 대체냉매 냉동기를 세계 최고수준의 성능을 갖춘 시스템으로 개발 완료하였음
- 냉동 능력 7.5 kW 만족
- 냉동 시스템의 COP 1.5 만족
- 냉각속도 2 시간 만족
- GWP 150 이하 만족
- 응축기 체적 감소율 60% 이하 만족
- 고내 온도 분포 ±1℃ 이내 만족
기술개발 배경
◦ 중대형 물류차량의 경우 별도의 엔진을 적용한 독립형(서브) 냉동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는데, 차량 공조기 사용 냉매(R-134a)와는 별도로 R-404a 냉매가 물류의 최적 온도 유지를 위해 사용되고 있음
◦ 물류 신선도를 확보하기 위한 온도 제어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은 독립형 냉동시스템의 사용되는 기존 냉매는 GWP가 높은 수준이므로,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Low-GWP 냉매를 적용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임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친환경 냉매를 이용한 차량 냉동 시스템의 설계 제작기술, 신뢰성 평가 기술 및 양산화 기술을 개발하여, 강화되는 HFC 계열 냉매의 사용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 냉동 공조 관련 산업의 국제척 경쟁력 제고에 기여 가능
◦ 친환경 고효율 제품의 개발로 피크 전력수요에 대응 가능
적용 분야
◦ Low-GWP 냉매의 선정과 이를 적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의 설계기술 개발을 통한 친환경 냉매 응용기술을 통해서 향후 규제가 예상되는 가정 및 산업용 냉동공조 기계의 전 분야에 활용이 가능함
(출처 : 초록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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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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