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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유니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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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의동 |
참여연구자 | 전완재 , 추성화 , 김현철 , 전문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650 |
과제고유번호 | 1415164183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27 |
키워드 | 솔레노이드 밸브.레귤레이터.리셉터클.고압수소 배관.매니폴드.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내구성능 90,000만회
• 충전계 부품급속충전 내구 500회
• 연료 배관 파이프 진동 피로 평가 150만회
• 연료 배관 파이프 임펄스 5X104
□ 개발내용 및 결과
(1) 수소탱크밸브 모듈
- 수소탱크밸브 모듈 개발 완료 및 정량적 목표 만족
(2) 레귤레이터
- 레귤레이터 개발 완료 및 인증 취득
(3) 매니폴드
- 매니폴드 개발 완료 및 인증 취득
(4) 리셉터클
- 리셉터클 개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내구성능 90,000만회
• 충전계 부품급속충전 내구 500회
• 연료 배관 파이프 진동 피로 평가 150만회
• 연료 배관 파이프 임펄스 5X104
□ 개발내용 및 결과
(1) 수소탱크밸브 모듈
- 수소탱크밸브 모듈 개발 완료 및 정량적 목표 만족
(2) 레귤레이터
- 레귤레이터 개발 완료 및 인증 취득
(3) 매니폴드
- 매니폴드 개발 완료 및 인증 취득
(4) 리셉터클
- 리셉터클 개발 완료 및 인증 취득
(5) 고압수소 배관
- 고압수소 배관 개발 완료 및 정량적 목표 만족
(6) 실차 평가
- 수소탱크밸브 모듈을 제외한 부품을 투싼ix에 적용하여 실제 도로에서의 주행 성능 평가
□ 기술개발 배경
•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와 탄소 연료의 고갈로 대체 에너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 수소에너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각국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에 잘 나타나고 있으며,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하여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
• 수소전기차는 순수 배터리 전기차에 비해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거리 향상을 위하여 많은 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승용 및 상용차에도 적용 가능
• 또한 초기 기술이라는 점에서 선진 기술 확보를 통하여 추격하는 기술이 아닌 선도하는 기술 확보가 필요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본 기술개발은 수소전기차 수소저장시스템의 주변장치인 탱크밸브, 레귤레이터, 리셉터클, 매니폴드, 고압용 배관을 개발하는 과제로 국내 및 국외 법규/규정에는 각 부품에 대한 수소누설을 10cc/hr로 설정되어 있음
• 본 기술개발 과제에서는 목표를 5cc/hr 이하로 설정하여 각 부품의 수소누설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음
• 수소누설과 더불어 수소전기차의 다양한 적용을 위해서는 내구성능 향상이 필요
• 수소누설과 내구성능은 상반되는 평가지표로 수소누설을 5cc/hr로 설정하였으나, 내구성능을 향상하게 되면 설정된 수소누설을 만족하기 어려워 내구성능의 평가방법은 법규에 따라 진행을 하되 작동 횟수에 대한 정의는 정량적 목표로 설정하여 진행하였음
• 수소저장시스템의 주변장치 국산화는 현재 거의 완료되었으며 일부 부품에 대해서는 일본 부품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국내에서 소재에 대한 개발을 완료되면 무난히 100% 국산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각 참여기관의 기술로 개발된 수소저장시스템 주변장치는 현재 납품되고 있는 수요기업과 더불어 간접적으로 국외 수출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기술제휴를 통하여 직접적인 수출 가능성 또한 매우 높음
• 마지막으로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된 ‘연료전지 자동차 Stack 시스템, 수소저장·공급시스템 설계 및 제조기술’과 연관성이 높은 시스템으로 각 참여기관은 기술을 선도하는 국내기술을 확보하고 있음
□ 적용 분야
• 본 과제와 관련한 적용 분야는 목표로한 수송산업에 적용이 될 것이며, 향후 수송분야인 열차,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다양한 운송 분야에 수소가 활용되어 새로운 산업 생태계가 창출되어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간접적으로는 수소경제에 적용될 수 있는데 수소 생산, 운송 및 저장,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출처 :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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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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