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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6, 2010년, pp.33 - 42
최상진 ((주)케이에프이앤이) , 박성규 ((주)케이에프이앤이) , 장영기 (수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 이희관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황의현 (경북도립대학 토목과) , 봉춘근 (그린비환경기술연구소(주))
Recently, the reduction of greenhouse gases(GHG) for climate change is the most important international issue. In order to control efficiency GHG emission rate reduction, it is essential to establish GHG emission inventory preferentially. The emission of ships that are emitting 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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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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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IPCC 가이드라인은 무엇인가? | 2006 IPCC 가이드라인은 유엔기후변화협약 (UNFCCC :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 보고하기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시 각국에서 사용할 국제적으로 합의된 지침으로, 1996 IPCC 가이드라인과 이와 연관된 우수실행지침을 보완하기 위하여 UNFCCC의 요청에 의하여 만들어졌으며, 국가 인벤토리 작성시 IPCC 가이드라인에 기초하여야 한다. 이 지침에 의하면 선박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Tier 1 및 Tier 2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가간 이동을 하기 때문에 국가 온실가스 산정시 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국내운항에 의한 배출과 국제 운항에 의한 배출을 구분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 |
2006 IPCC 가이드라인에서 선박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한 방법론은 각각 어떤 방법인가? |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사용 되는 모든 자료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일관되고 지속가능하게 보고 생성될 수 있는 자료의 사용과 생성을 권고하고 있다. Tier 1 방법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연료별 연료소비량 및 배출계수(기본값 또는 국가고유정보) 를 이용하여 산정한다. Tier 2 방법은 Tier 1과 마찬가지로 연료별 연료소비량을 이용하지만 엔진별, 운항모드별, 연료별로 분류된 국가 고유 배출계수를 이용한다. | |
IMO 보고서에 따른 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 선박 부문의 경우 UNFCCC에서는 국제해사기구(IMO)를 통해 공해를 운항하는 국제선박의 배출량 산정 및 저감방안에 대하여 논의를 위임하였으며, 이에 IMO에서는 신조선 에너지효율 설계지수 및 현존선 에너지효율 운항지수와 같은 기술적 운항적 측면과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 작성 그리고, $CO_2$ 배출권거래제, 탄소세, 온실가스 펀드 등의 시장 접근적 측면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IMO 보고서(2009)에 의하면 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46백만 톤으로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3.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국제 운항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870백만 톤으로 2.7%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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