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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Ships in Kore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6, 2010년, pp.33 - 42  

최상진 ((주)케이에프이앤이) ,  박성규 ((주)케이에프이앤이) ,  장영기 (수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  이희관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황의현 (경북도립대학 토목과) ,  봉춘근 (그린비환경기술연구소(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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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부문의 경우 UNFCCC에서는 국제해사기구(IMO)를 통해 공해를 운항하는 국제선박의 배출량 산정 및 저감방안에 대하여 논의를 위임하였으며, 이에 IMO에서는 신조선 에너지효율 설계지수 및 현존선 에너지효율 운항지수와 같은 기술적 운항적 측면과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 작성 그리고, $CO_2$ 배출권거래제, 탄소세, 온실가스 펀드 등의 시장 접근적 측면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IMO 보고서(2009)에 의하면 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46백만 톤으로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3.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국제 운항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870백만 톤으로 2.7%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료 수급량을 기본으로 한 Tier 1 방법으로 선박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으며, 국내 배출 및 국제 배출을 구분하였다. 2009년 기준 어선, 국적 연안선, 국적 외항선, 외국적선을 포함한 선박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결과 31,646천톤 $CO_2$-eq/년으로 나타났으며, 국적선에 의한 국내 및 국제 배출은 각각 5,398천톤 $CO_2$-eq/년, 7,630천톤 $CO_2$-eq/년 그리고 외국적선에 의한 국제 배출량은 18,618천톤 $CO_2$-eq/년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eduction of greenhouse gases(GHG) for climate change is the most important international issue. In order to control efficiency GHG emission rate reduction, it is essential to establish GHG emission inventory preferentially. The emission of ships that are emitting its $CO_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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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09년까지의 전국을 대상으로 일반선박과 어선을 포함한 모든 동력선박에 의한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온실가스 산정방법은 IPCC 가이드라인의 Tier 1 방식을 준용하였고, 배출계수 또한 IPCC에서 제공된 유종별 기본배출계수를 이용하였고, 활동자료로서 연료소비량은 국가 공인 자료인 한국석유공사의 석유류 수급통계의 연료 수급량 자료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부산시는 선박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시경계 내·외로 구분하였는데 시경계부터 항구까지의 거리인 60km를 선박의 시경계내 운항거리(부산광역시 대기환경개선실천계획, 2002)로 가정하고, 부산시 경계내 연료소비량을 추정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 4%)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6 IPCC 배출계수에서는 탄소 산화 계수를 100%로 가정한데 반해 1996 IPCC 배출계수는 99%로 가정하였고, non-CO2 배출계수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 주 1)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탄소산화계수는 1이라고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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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6 IPCC 가이드라인은 무엇인가? 2006 IPCC 가이드라인은 유엔기후변화협약 (UNFCCC :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 보고하기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시 각국에서 사용할 국제적으로 합의된 지침으로, 1996 IPCC 가이드라인과 이와 연관된 우수실행지침을 보완하기 위하여 UNFCCC의 요청에 의하여 만들어졌으며, 국가 인벤토리 작성시 IPCC 가이드라인에 기초하여야 한다. 이 지침에 의하면 선박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Tier 1 및 Tier 2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가간 이동을 하기 때문에 국가 온실가스 산정시 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국내운항에 의한 배출과 국제 운항에 의한 배출을 구분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006 IPCC 가이드라인에서 선박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한 방법론은 각각 어떤 방법인가?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사용 되는 모든 자료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일관되고 지속가능하게 보고 생성될 수 있는 자료의 사용과 생성을 권고하고 있다. Tier 1 방법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연료별 연료소비량 및 배출계수(기본값 또는 국가고유정보) 를 이용하여 산정한다. Tier 2 방법은 Tier 1과 마찬가지로 연료별 연료소비량을 이용하지만 엔진별, 운항모드별, 연료별로 분류된 국가 고유 배출계수를 이용한다.
IMO 보고서에 따른 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선박 부문의 경우 UNFCCC에서는 국제해사기구(IMO)를 통해 공해를 운항하는 국제선박의 배출량 산정 및 저감방안에 대하여 논의를 위임하였으며, 이에 IMO에서는 신조선 에너지효율 설계지수 및 현존선 에너지효율 운항지수와 같은 기술적 운항적 측면과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 작성 그리고, $CO_2$ 배출권거래제, 탄소세, 온실가스 펀드 등의 시장 접근적 측면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IMO 보고서(2009)에 의하면 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46백만 톤으로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3.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국제 운항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870백만 톤으로 2.7%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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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국토해양부(1990-2009). "해양수산통계연보". 

  2. 김철홍(2009), "국제해사기구(IMO)의 $CO_2$ 저감동향과 정책 대응", 해양국토 21, pp.147-157. 

  3. 최상진.박성규.홍영실.김종현.장철웅.김필수(2010), "물류기업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에 관한 연구", 제63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ii-199-204. 

  4. 부산광역시(2007),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용역". 

  5. 부산광역시(2002), "대기환경개선실천계획". 

  6. 장영기(2001), "대기오염과 온실가스 배출통계자료의 현황과 과제". 

  7. 한국석유공사(1990-2008), "석유류수급통계". 

  8. 한국교통연구원(2009), 2008년도 국가 교통수요조사 및 DB 구축사업. 

  9. 환경관리공단(2009), 지자체 온실가스 가이드라인. 

  10. IPCC(2007), "AR4 : Fourth Assessment Report". 

  11. IPCC(2008),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Inventories". 

  12. IMO(2009),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 

  13. Annick Gornmers, Lien Verbeeck and Els Van Cleemput(2007), "MOnitoring Programme on air pollution from Sea-going vessels(MOPSEA)". 

  14. Cooper,D.A., and Gustafsson,t.,(2004) "Methodology for calculating emission from ship". 

  15. EMEP/EEA(2009),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16. Entec UK Limited.(2005), "Service Contact on Ship Emission ; Assignment, Abatement and Market-based Instruments Contact". 

  17. Friedericke Ziegler, Per-Anders Hansson (2003), "Emission from fuel combustion in Swedish cod fishery",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1, pp.303-314. 

  18. James J. Cobertt and Horst W. Koehler.(2003), "Updated emissions from ocean shipping",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108. 

  19. J.H.J. Hulskotte, H.A.C. Denier van der Gon(2010), "Fuel consumption and associated emission from seagoing ships at berth derived from an on-board survey", Atmospheric Environment 44, pp.1299-1236. 

  20. Morten Winther(2008), "New national emission inventory for navigation on Denmark", Atmospheric Environment 42, pp.4632-4655. 

  21. Tzannatos, E.(2010), "Ship emissions their externalities for Greece", Atmospheric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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