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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배기가스 배출량 및 환경비용 산출에 관한 연구 : 부산항을 중심으로
Estimation of Ship Emissions and Environmental Costs : focusing on Port of Busa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4, 2016년, pp.15 - 28  

이민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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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제2의 도시인 부산에 위치한 부산항은 연간 18,000천 TEU 이상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초대형 글로벌 컨테이너 항만이다. 이러한 부산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선박 물동량의 증가는 동시에 대기오염문제를 야기시켰고, 특히 항구는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도심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시민들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2년간 부산항의 선박 활동 자료를 통해 정박하는 대형 선박으로부터 발생되는 배기가스 배출량 및 연간 환경비용을 추정하였다. 그 결과 2011년도와 2012년도에 부산항에 입항한 50,686척과 48,842척의 선박으로부터 각각 2,343,037톤과 2,297,118톤의 배기가스가 배출되었고, 선종별로는 유조선이, 오염원 중에는 CO2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또한 이러한 배출량을 비용으로 환산한 결과, 연간 약 1조 2천억 원의 환경비용이 추정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선박 대기오염 배출에 대한 엄격한 조치와 규제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부산항의 체계적인 선박 배출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데 적절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t of Busan is Korea's largest trading port processing over 18,000 TEU a year. This rapid growth causes air pollution problems in Busan. Ship emissions are significant air pollution sources and port area is relatively close to the business district, therefore it may have serious effects to the h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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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항만 정책도 환경 친화적인 항만의 구축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접안 시 전기에너지로 육상에서 전원을 공급해주는 육상전원창치(이하 AMP)등의 저감 시설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체계적인 선박 배출물 관리 등을 위한 엄격한 조치와 제도적인 규제가 반드시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실제로 그린포트에 앞장서고 있는 선진 국가들의 경우 친환경항만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기요금에 대해서는 일반 산업용 전력비와 다르게 특별 요금을 책정하여 국가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었다.
  •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 산출에 관한 연구가 국외에 비해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제1의 항만인 부산항을 사례로, 이곳에 정박하는 대형 선박들로부터 발생되는 배기가스 산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년간 이곳에 입출항한 모든 선박들의 입항 횟수 및 정박 시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대부분의 선박에서 사용되는 디젤엔진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 배출량 및 환경비용을 산출하고, 이를 세계 주요 항만들과 비교하여 부산항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더 큰 환경위험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 즉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하 KMI)으로부터 수집한 부산항의 2011년부터 2년간 선박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미국 환경보건국에서 제안하고 기존 선행연구에서 정박하는 선박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산출하는데 사용되었던 산출 식을 적용하여 부산 항의 선박 배기가스 배출량 및 이에 따른 환경비용을 산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결과를 해외 주요 항만들과 비교 및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인 부산항에 정박한 선박들로부터 발생되는 선박 배기가스의 배출량과 환경비용을 산출하고, 이어서 해외 주요 항만들과의 비교ㆍ분석을 진행하였다. 배출량 산정은 부산항에 입ㆍ출항한 선박 세부 자료를 이용하여 미국 환경보건국의 산출식을 적용함으로써 분석할 수 있었다.
  • 분석에 사용한 오염원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3가지로 선정하였고, 그 결과 황산화물의 경우에는 연간 4,048~5,004톤이, 질소산화물의 경우 연간 5,530~6,566 톤이,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경우 3,143톤이 산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선박 배기가스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울산지역의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저감 노력이 중요함을 피력하였다. D.
  • (2006) 은 현재 많은 국가에서 연구 중인 선박 및 이와 연계한 육상 운송의 배기가스 배출량 산출에 관한 다양한 사례와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연구에서는 선박의 모드에 따른 각각의 접근 방법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다양한 지역의 항만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Tzannatos (2010)는 항만에 정박하는 선박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형선박으로부터 발생되는 배기가스의 산출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선박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배출량을 산출할 수 있는 Ship Activity-Based Methodology를 적용하여 지중해 지역에 위치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집중되는 그리스의 Piraeus Port에서 배출되는 선박의 배기가스와 이에 따른 환경 비용을 산출하였다. 배출량 산출 시 3가지 오염원인 NOx, SO2, PM2.
  • (2005)은 지역적인 대기 화학 모델과 방사선 모델을 적용한 여름철 지중해 지역의 선박 배기가스 배출량 산출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황산 에어로졸과 오존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대기 오염의 주범인 선박 배기가스가 이 지역에 미치는 심각성에 대해 각인시키고자 하였다. F.
  • 특히 선박의 여러 모드 중에서도 대기 오염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접안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국내 선박 물동량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부산항에서의 배출량을 산정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차별성과 그 의의를 갖는다. 즉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하 KMI)으로부터 수집한 부산항의 2011년부터 2년간 선박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미국 환경보건국에서 제안하고 기존 선행연구에서 정박하는 선박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산출하는데 사용되었던 산출 식을 적용하여 부산 항의 선박 배기가스 배출량 및 이에 따른 환경비용을 산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결과를 해외 주요 항만들과 비교 및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국내에서도 이와 같이 항만의 대기오염 배출량 산출에 관심을 갖고 하역장비에 대한 배출량 산정이나 연료판매 및 소요에 대한 자료를 이용한 배출량 산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아직까지 이와 관련하여 선박의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모드별로 상세한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환경적인 비용으로 환산한 연구들은 미흡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선박의 여러 모드 중에서도 대기 오염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접안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국내 선박 물동량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부산항에서의 배출량을 산정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차별성과 그 의의를 갖는다. 즉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하 KMI)으로부터 수집한 부산항의 2011년부터 2년간 선박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미국 환경보건국에서 제안하고 기존 선행연구에서 정박하는 선박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산출하는데 사용되었던 산출 식을 적용하여 부산 항의 선박 배기가스 배출량 및 이에 따른 환경비용을 산출하고자 한다.
  • 5를 주 오염원으로 선정하여 배출량을 산출한 결과, 약 2,600톤의 대기 오염 배출량이 배출되고 이를 환산하면 연간 약 5천1백만 유로의 환경비용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를 통해 여름철 여객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많은 양의 선박 배기가스에 대한 엄격한 조치와 규제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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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은 어떤 항만인가?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인 부산에 위치한 부산항은 연간 18,000천 TEU 이상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초대형 글로벌 컨테이너 항만이다. 이러한 부산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선박 물동량의 증가는 동시에 대기오염문제를 야기시켰고, 특히 항구는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도심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시민들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국제 무역의 급속한 성장의 단점은? 세계화로 인한 국제 무역의 급속한 성장은 국가 간 교역량을 증가시켰다. 이로 인한 항만 물동량의 증가는 한편으로 선박으로부터 발생되는 배기 가스 및 환경비용의 증대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하고, 환경 및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부산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폐해는?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인 부산에 위치한 부산항은 연간 18,000천 TEU 이상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초대형 글로벌 컨테이너 항만이다. 이러한 부산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선박 물동량의 증가는 동시에 대기오염문제를 야기시켰고, 특히 항구는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도심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시민들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2년간 부산항의 선박 활동 자료를 통해 정박하는 대형 선박으로부터 발생되는 배기가스 배출량 및 연간 환경비용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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