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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로보티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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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하인용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7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7087 |
과제고유번호 | 1415152246 |
사업명 | 우수기술연구센터(ATC) |
DB 구축일자 | 2022-09-03 |
키워드 | 기어.모듈.서비스 로봇.경량.고효율.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서비스 로봇의 구동 조건에 적합한 충격에 강인하고 소형 경량의 특징을 갖는 200W 이하급의 내접식 유성치차형 기어 모듈의 개발
출력기준 50W~200W급의 기어 모듈 6종의 30개 모델(종별 5가지 감속비)
□ 개발내용 및 결과
○ 고효율, 고강성 기어 치형 설계 확보
○ 소형 경량 구조 및 다양한 감속비 구현을 위한 구조 최적화 기술 확보
○ 해석기반 설계 기술 개발
○ 고정밀 기어 및 부품 가공 기술과 설계 기술의 융합 구현
○ 정량적 목표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서비스 로봇의 구동 조건에 적합한 충격에 강인하고 소형 경량의 특징을 갖는 200W 이하급의 내접식 유성치차형 기어 모듈의 개발
출력기준 50W~200W급의 기어 모듈 6종의 30개 모델(종별 5가지 감속비)
□ 개발내용 및 결과
○ 고효율, 고강성 기어 치형 설계 확보
○ 소형 경량 구조 및 다양한 감속비 구현을 위한 구조 최적화 기술 확보
○ 해석기반 설계 기술 개발
○ 고정밀 기어 및 부품 가공 기술과 설계 기술의 융합 구현
○ 정량적 목표 달성 및 신뢰성 향상 기술 개발
□ 기술개발 배경
○ 전문 서비스 로봇이라는 새로운 시장 형성을 돌파구의 기회로 시장 선점
○ 서비스 로봇용 기어모듈은 국가차원의 주요 연구추진 분야로 선정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자체기술을 적용한 내접 유성치차형 기어 모듈 신규 개발
○ 기존 치형 설계 방법을 토대로 효율 증대 및 소음 저감 치형 설계 기법 개발
○ 고강성 / 소음저감 기어 설계기법 확보
○ 해석기반 설계 융합 가공 기법 확보
○ 산업 표준 기반 신뢰성 평가 기술 확보
□ 적용 분야
서비스용 로봇, 소형 산업용 로봇, 의료 보조용 장비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5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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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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