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윤현정
|
참여연구자 |
송유승
,
허제호
,
권구훈
,
고병각
,
김정현
,
박승권
,
이주호
,
박철순
,
김태일
,
곽호준
,
권준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7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7319 |
과제고유번호 |
1415152278 |
사업명 |
국가표준기술개발및보급 |
DB 구축일자 |
2022-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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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차량용 이더넷.차량통신.기능 안전.자율주행.진단프로토콜.V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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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사업 최종년도 목표
● Networked Car 구현을 위한 유·무선통신 플랫폼, 차량 스테이션 게이트웨이 등 핵심 IVN 기술의 R&D와 표준화 연계방안 수립 및 표준화 기반 구축
● Connectivity 지원용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ISO 26262 기능 안전성 확보를 위한 표준기술연구회 운영 및 국제표준 대응 기반 구축
● Connectivity 지원용 네트워크 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 개발(CD 2건 채택)
2. 사업 목적 및 중요성
●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2020년 자율주행서비스
1. 사업 최종년도 목표
● Networked Car 구현을 위한 유·무선통신 플랫폼, 차량 스테이션 게이트웨이 등 핵심 IVN 기술의 R&D와 표준화 연계방안 수립 및 표준화 기반 구축
● Connectivity 지원용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ISO 26262 기능 안전성 확보를 위한 표준기술연구회 운영 및 국제표준 대응 기반 구축
● Connectivity 지원용 네트워크 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 개발(CD 2건 채택)
2. 사업 목적 및 중요성
●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2020년 자율주행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통합 안전 시스템(Cooperative Safety System)에서는 데이터량이 증가하고 더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현재 타 기기 및 인프라 연계를 통한 확장성이 용이한 표준 네트워크 플랫폼이 필요한 시점으로 차량 내 전자 및 통신 장치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를 통한 자동차 유·무선 통신 플랫폼 표준 아키텍쳐 구축이 요구됨
● 주요 완성차는 미래 차량네트워크 관련 표준 기술 선점을 위해 ISO TC22, ISO TC204, IEEE 802, Open Autodrive Forum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표준개발을 본격화하고 있어, 본 표준화 기반 조성 과제를 통해서 가장 시급히 대응이 필요한 분야를 선정하고 분야별 국제표준화 전문가 육성 및 지원하고 국제표준화 추진을 위한 국내 표준 기반 구축이 필요함
● 협력형 자율주행 서비스에서 Connectivity 기술에 대한 식별 및 잠재 표준을 발굴하여 표준화 프레임워크를 수립하고 개발된 표준화 프레임워크의 잠재표준 목록에서 국제표준기술 선도 가능한 기술을 ISO 국제표준 제안하여 표준기술 선점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함
● 스마트카의 안전시스템은 단독형 시스템에서 협력형 시스템으로 진화함에 따라 자동차 내·외부 통신을 위한 네트워킹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가 중요함. 이에 기능 안전성 표준(ISO 26262) 프로세스에 따른 시스템 설계 및 개발, 표준화 대응이 요구되어 국내 전담 표준기술연구회를 운영하여 ISO 26262 표준 개정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내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함
3. 수행내용 및 범위
● Networked Car 구현을 위한 핵심 IVN 기술 및 V2X 유무선 통신 기술관련 표준 제안 및 표준안 개발
- 국제표준안 CD 채택 2건(Project leader 수임)
- 국내표준 제정 5종(단체표준 3종, 국가표준 2종)
● Networked Car 구현을 위한 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의 표준화 프레임워크 개발
- 국내외 스마트카(자율주행자동차) 네트워크 시스템 관련 정책, 시장, 기술, 표준 및 특허 동향 분석
- 표준화 프레임 워크에서 제시한 전략뷰, 운영뷰, 시스템뷰, 서비스뷰에 의한 서비스 패키지 및 유즈케이스 도출
- 개발 유즈케이스에서 요구되는 기술 및 표준 분석
- 표준항목에 대한 식별 표준 및 잠재표준에 대한 갭(Gap) 분석을 통한 표준화 항목 도출
● 차세대 IVN 기술 관련 R&D – 표준화 연계 아이템 발굴 및 국제표준화 전문가 지원
● 기능안전 표준기술 연구회 운영 및 관련 국제표준 대응활동 수행
● 국제표준 대응 및 기술 전파를 위한 중소·중견기업의 표준화 교육 수행
4. 과제수행 성과
● 표준제안/제정 성과
- 국제표준 NP 제안/승인 3종
(1) ISO/AWI 20530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Information for emergency service support via personal ITS station — General requirements and technical definition
(2) ISO/AWI 13184-3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Guidance protocol via personal ITS station for advisory safety systems – Part 3: Road guidance protocol (RGP) conformance test specification
(3) ISO/AWI 13185-3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Vehicle interface for provisioning and support of ITS services – Part 3: Unified vehicle interface protocol (UVIP) server and client API specification
- 국제표준 CD 채택 및 IS 제정 2종
(1) ISO 13184-3:2017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Guidance protocol via personal ITS station for advisory safety systems – Part 3: Road guidance protocol (RGP) conformance test specification
(2) ISO 13185-3:2018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Vehicle interface for provisioning and support of ITS services – Part 3: Unified vehicle interface protocol (UVIP) server and client API specification
- 국가표준 제정 3종 (주도)
(1) KS R ISO 15765-1 도로 차량 — 제어기 영역 네트워크(CAN) 기반 진단 통신
— 제 1부 : 일반 정보 및 유즈케이스 정의
(2) KS R ISO 15765-2 도로 차량 — 제어기 영역 네트워크(CAN) 기반 진단 통신
— 제2부: 전송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계층 서비스
(3) KS R ISO 15765-4 도로 차량 — 제어기 영역 네트워크(CAN) 기반 진단 통신
— 제4부: 배기 관련 시스템 요구 사항
- 국가표준 제정 2종 (참여)
(1) KS X ISO 13185-1 ITS 서비스를 위한 차량인터페이스 - 제 1부 일반사항과 유스케이스 정의
(2) KS X ISO 13185-2 ITS 서비스를 위한 차량인터페이스 – 제 2부 공통 차량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요구사항과 규격
- 국내 단체표준 제정 4종
(1) TTAK.OT-06.0066 브릿지 로컬 영역 네트워크 내 시간 민감성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2계층 전송 프로토콜
(2) TTAK.IE-802.1Qav-2009 가상 브리지 근거리통신망 - 시간 민감성 스트림을 위한 포워딩 및 큐잉 향상
(3) TTAK.KO-06.0402 차량 자동 유도를 위한 데이터 교환 프로토콜
(4) TTAK.KO-06.0466 클라우드 기반 주행상황인지 데이터 공유 시스템 요구사항
● 국제표준화 활동 성과
- 스마트카에서 Connectivity 지원용 네트워크 표준화는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으나, 본 표준화 선행기반 구축을 통해서는 가장 시급히 대응이 필요한 ISO TC22 SC31(도로차량-데이터통신), ISO TC204(지능형교통시스템), ISO TC22 SC32 WG8(도로차량-기능안전) 분과에 우선적으로 참여함
- 1차년도 10회, 2차년도 8회, 3차녀도 6회 국제회의에 참가하였으며, 회의참가보고서를 작성하여 교통전문위원회, 자동차공학회 전자전기 및 통신 전문위원회, 기능안전 표준기술연구회에서 최신 표준 기술 동향 보고를 진행함
- 또한, ISO TC22 SC32 WG8과 ISO TC204 WG16 & WG17 국제회의를 한국이 유치하면서 각각 2017년 제주와 2018년 서울에서 개최하여 국내 기업체에서 참여하여 최근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고 표준화 활동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 ISO TC22 SC32 WG8 국제 표준화 회의 개최
(1) 회의명: ISO TC22 SC32 WG8(자동차 기능안전) 제6차 회의
(2) 일시 및 장소: 2017년 2월 6일(월) ~ 10일(금), 제주 ICC
(4) 참가규모: 독일, 프랑스, 미국, 일본 등 13개국 약 100여명 참석
(5) 회의일정: 4개의 회의실에서 각 파트별(SOIF, HW, SW, 시스템, 반도체) 회의 후, 회의 마지막 날 총회 진행
- ISO TC204 51차 국제 표준화 회의 개최
(1) 회의명: ISO TC204 WG16(차량통신시스템), WG17(노매딕기기) 회의
(2) 일시 및 장소: 2018년 4월 22일(일) ~ 27일(금), 서울 롯데호텔
(3) 주최: 국가기술표준원, 한국표준협회
(4) 주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5) 참가규모: 미국, 영국, 한국, 중국, 일본, 독일, 노르웨이 등 20개국 약 100여명
(6) 회의일정: G-ITS 워크숍을 시작으로 23일에서 25일은 WG별 회의가 진행되고, 26일에서 27일은 총회가 진행됨. 본 과제에서는 WG16, WG17 회의 개최를 주관하여 진행함
- 국제회의 참가실적
● 기반 구축 성과
- 교육교재 및 교안 개발
(1) 한양대에서는 2016년, 2017년 2학기 한양대학교 교육과정(2회)으로 “자동차통신공학개론”을 개설하고 총 16주차 강의를 진행하기 위한 자동차 네트워크 기술 및 표준에 관한 교육교재를 발간함
(2)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는 ISO 26262 기능안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교재를 발간하고 교육과정을 개최함
(3) 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 표준화 동향을 국내에 보급하고 차세대 IVN 기술에 대한 교육을 개최하기 위하여 워크숍 교재와 세미나 교재를 발간함
(4) 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 중 차량용 이더넷 기술의 최근 동향 및 표준화 진행 현황을 국내에 보급하고자 자동차공학회, 통신학회에서 개최하는 세미나를 통해 발표하고 세미나 자료를 배포
(5) ISO TC22/SC31 Vehicle ITS Communication TF 한국대표로 참여하게 되어 관련 기술 및 표준화 동향에 대해 자동차공학회 및 ITS 학회 산하 기관을 대상을 2회 차량 인터페이스 표준 기술 세미나를 실시하고 자료를 배포
(6) ISO 26262 제 2판의 개정 현황 및 이슈 사항에 관한 자료를 발간하고 전기차 국제 표준 포럼 및 자율주행 자동차 미래기술 세미나에서 관련 표준화 현황 내용을 발표함
- 교육과정(과목) 개발
한양대에서는 2016년, 2017년 2학기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에 “자동차통신공학개론”을 대학(원) 수업으로 개설함. 대학원을 대상으로 개강되었으며 총 16차 강의를 진행함. 그중 대표적인 내용으로는 IVN의 종류와 현재 기능, 향후 전개될 IVN의 방향을 예상해보고 미래 자동차기술의 자율주행차를 위한 당면 과제 등을 다룸
- 세미나/워크숍 개최
(1) Future Networked Car 표준화 동향 워크숍 개최
일시 및 장소: 2015년 11월 19일 (목), 경주화백컨벤션센터 206호 강연장
(2) 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 및 표준화 동향 세미나 개최
일시 및 장소: 2016년 5월 12일 (목), 지능형교통체계협회 대강당
(3) 스마트카 Connectivity 표준기술 세미나 개최
일시 및 장소: 2016년 11월 16일 (수), 대구 EXCO 제11강연장
(4) 스마트카 Connectivity 표준기술 세미나 개최
일시 및 장소: 2017년 5월 24일 (수), 지능형교통체계협회 대강당
(5) 스마트카 Connectivity 표준기술 세미나 개최
일시 및 장소: 2017년 11월 15일 (수),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
- 표준기술 및 동향 보급을 위한 세미나 발표
(1) 차량 인터페이스 기술 세미나 3회 실시
일시 및 장소: 2015년 6월(산업기술교육연구소), 10월(자동차공학회), 11월(ITS학회)
세미나명:
- 자율주행자동차 Connectivity 기술 개발 및 사업화 동향
- 차량인터페이스 표준기술 동향
- Vehicle ITS Communication 표준화 동향
(2) ISO 26262 개정 현황 및 이슈사항 발표
일시 및 장소: 2015년 11월 (자동차공학회)
세미나명: ISO 26262 개정현황 및 이슈사항
(3) 차량용 이더넷 및 AVB 기술 세미나 2회 실시
일시 및 장소: 2016년 2월 (TTA PG905), 2016년 4월 28일 (한국통신학회)
세미나명: 차량용 Ethernet 및 AVB 기술 세미나
(4)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화 현황 및 적용 기술 발표
일시 및 장소: 2017년 3월 (자동차공학회)
세미나명: 제 2회 전기차 국제 표준 포럼
(6)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어시스템 안전 세미나 발표
일시 및 장소: 2017년 4월 (한국ITS학회)
세미나명: 자율주행 자동차 미래 기술 세미나
(7) 자율주행 자동차의 Functional Safety 세미나 발표
일시 및 장소: 2017년 4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세미나명: 자율주행차를 위한 표준기술 세미나
(8)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화 현황 및 적용기술 발표
일시 및 장소: 2017년 11월 16일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
세미나명 : 자동차 제어기 기능안전 워크숍
(9) 자율주행자동차 국제표준화 현황 및 이슈
일시 및 장소: 2018년 6월 8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센터)
세미나명 : 자율주행자동차 표준기술 세미나
- 네트워크/포럼
(1) 기능안전 연구회
ISO 26262가 2018년 제2판 개정을 목표로 2016년 4월 CD(Committee Draft) 작업단계에서 참여 시작함. 한국은 투표권을 가진 P-member로서, ISO 26262 2판 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를 섭외하여, 국가기술표준원 산하에 기능안전 표준기술연구회를 구성하고 운영함
(2) 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 분야 표준화 프레임워크 개발 위원회 운영
네트워크 카 구현을 위한 핵심 IVN 기술 및 V2X 유무선 통신 기술의 국내 표준화 대응 체계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스마트카 네트워크 표준화 기반 구축을 위해 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 분야 표준화 프레임워크 운영 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함
(3) ISO TC204 WG14(차량 경고 및 제어 시스템) 국내 미러 그룹 활동
차량(운전자)/도로(인프라)/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경고 및 제어 시스템에 관련 국제표준화 작업을 대응하기 위한 표준화 체계를 구축하고 현재 진행 중인 국제 표준화 항목들에 대한 국내 산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국내 협력형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기술을 국제 표준화하기 위한 미러 그룹 활동을 수행함
(4) 자동차 전기전자통신 전문위원회 및 수송기계 기술심의회 활동
네트워크 카 구현을 위한 핵심 IVN 기술 및 V2X 유무선 통신 기술의 국내 표준개발을 위해 자동차 전기전자통신 전문위원회 및 수송기계 기술심의회를 통해 IVN용 카메라 통신 국가표준 등 다수의 국가 표준안 개발에 적극 참여함
● 보급·확산 성과
- 국제표준화 동향 보고서 작성 및 배포
본 과제를 통해서 도로 차량의 데이터 통신을 담당하는 ISO TC22 SC31 WG2, 기능안전을 담당하는 ISO TC22 SC32 WG8, 협력형 차량 안전서비스를 위한 차량 인터페이스 표준개발을 위한 ISO TC204 등에 국제표준화 회의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간 및 배포함. 보고서는 스마트카 표준화 추진협의회, 교통전문위원회, 기능안전연구회, TTA PG905 ITS/차량ICT 프로젝트 그룹 등을 통해 배포 및 동향을 소개함
- 표준화동향 원고 수록
(1) 전자통신동향분석 30권 5호 (통권 155)
- 스마트카 네트워크 기술 및 표준화 동향
(2) 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발표
- 실시간 Connected Safety 서비스를 위한 차량인터페이스 표준화 동향 분석
(3) 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발표
- IEEE802.11p 기반 차량용 통신 시스템의 성능 한계 분석
(4) 표준학회 논문발표
- 실시간 ITS 응용서비스를 위한 차량인터페이스 표준에 관한 연구
(5) Standard ITS 2016 Vol.23(2016. 8)
- ISO TC22 위원회 소개 및 차량인터페이스 표준화 동향
(6) Standard ITS 2016 Vol.23(2016. 8)
- ISO 26262 제2판 개정 동향
(7) IEEE CCWC 2017
- V2X 통신을 활용한 TSN의 새로운 연결 방안
(8) 오토저널 (2015년 12월)
- ISO 26262 개정 최신 동향
(9) TTA Journal Vol.173
- 자율주행시스템 개발 동향 및 국제표준 추진 현황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본 과제를 통해서 최신 스마트카 네트워크 분야 표준 기술을 국내 자동차사 및 ITS, ICT 산업계에 보급하여 관련 분야 기술개발에 조기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음. 또한 다양한 기반 조성 활동을 통해 스마트카 네트워크 기술 및 표준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국제 표준화 기반을 조정하는 데에 기여함
● 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은 개발 본격화 단계에 진입하면서 어느 업체가 규격이나 표준 등의 주도권을 선점하는가에 따라 시장 판도가 급변할 수 있는 분야임. 본 과제를 통해서 우리나라가 개발한 기술적 우위를 갖춘 네트워크 및 통신 분야에서 국내 전문위원회 활성화, 국제표준화 전담 상시 대응조직 운영, 분야별 국제표준화 전문가 육성 및 지원, 단체표준 및 국가표준 등 국제표준 추진을 위한 국내의 표준 기반 구축을 추진함으로써 우리나라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될 가능성을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또한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카 관련 네트워크 기술 표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표준을 선점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고 기술 경쟁력 및 시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출처 : 요 약 서 (초 록)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서 (초 록) ... 3
- 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6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6
- 제 2 절 최종 사업 목표 ... 19
- 제 3 절 사업 내용 ... 22
- 제 4 절 연차별 사업 변경내용 ... 25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26
- 제 1 절 추진실적 현황 ... 26
- 제 2 절 표준제안/제정 ... 34
- 1. 국제표준 제정 ... 34
- 2. 국제표준 제안 승인 ... 45
- 3. 국가표준 제정 ... 48
- 4. 단체표준 제정 ... 55
- 제 3 절 국제 표준화 활동 ... 67
- 1. ISO TC22 SC32 WG8 국제회의 개최 ... 67
- 2. ISO TC204 국제회의 개최 ... 75
- 3. 국제회의 참가 ... 81
- 제 4 절 기반 구축 ... 91
- 1. 교육교재 및 교안 개발 ... 91
- 2. 교육과정 개발 ... 96
- 3. 기술세미나/워크숍 실시 ... 97
- 4. 네트워크/포럼 ... 116
- 5. 표준화 프레임워크 개발 ... 119
- 제 5 절 보급 확산 ... 133
- 1. 국제표준화 회의보고서 발간 ... 133
- 2. 표준화 동향 원고 수록 ... 135
- 제 3 장 성과 및 파급효과 ... 144
- 제 1 절 성과 및 확산 ... 144
- 제 2 절 파급효과 ... 145
- 끝페이지 ...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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