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꽃담에프앤씨 |
연구책임자 |
박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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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한혜선
,
이정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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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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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1-11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2200009550 |
과제고유번호 |
1395071598 |
사업명 |
농업실용화기술R&D지원(R&D) |
DB 구축일자 |
2022-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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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크림꿀.벌꿀스프레드.장미딸기.팬지블루베리.메리골드자몽.creamed honey.honey spread.rose honey spread.panzy honey spread.merigold honey sp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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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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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장미, 팬지, 국화 등 식용꽃과 과일의 추출액을 천연 벌꿀과 블렌딩하여, 식용꽃 고유의 유효성분을 함유하면서, 다양한 풍미를 가지는 식용꽃 기반의 크림쿨 제품 개발.
○ 전체 내용
기술적 기반 : 이전기술(국유특허, 크림꿀제조)과 자체기술(자사 특허, 식용꽃 추출물을 이용한 액상차 등)을 기반으로 함,
개발대상 및 개발과정 :
① 식용꽃 추출 및 과일의 페이스트 제조: 장미, 팬지, 국화, 메리골드, 등 5종의 식용꽃 추출물(저온추출법)과 분말을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장미, 팬지, 국화 등 식용꽃과 과일의 추출액을 천연 벌꿀과 블렌딩하여, 식용꽃 고유의 유효성분을 함유하면서, 다양한 풍미를 가지는 식용꽃 기반의 크림쿨 제품 개발.
○ 전체 내용
기술적 기반 : 이전기술(국유특허, 크림꿀제조)과 자체기술(자사 특허, 식용꽃 추출물을 이용한 액상차 등)을 기반으로 함,
개발대상 및 개발과정 :
① 식용꽃 추출 및 과일의 페이스트 제조: 장미, 팬지, 국화, 메리골드, 등 5종의 식용꽃 추출물(저온추출법)과 분말을 각각의 식용꽃의 색과, 향, 맛을 보완하는 과일 착즙액, 분말과 벌꿀과 배합, 균질화, 숙성(이상 자체 특허).
② 크림꿀 제조 : 벌꿀과 결정핵을 혼합, 교반하여 크림화(이전기술) 하되, 자체 개발한 에어레이션형 교반작업으로 크림화 속도와 품질 개선하고, 단기간 저온숙성하여 식용꽃 페이스트와 동시에 폴리머 반응 유도에 유리한 크림꿀을 제조한다.
③ 식용꽃 페이스트와 크림꿀의 배합 : 위의 숙성된 페이스트와 크림화된 벌꿀을 배합하고, 저온숙성하여 중합.
④ 기술개발 중점요소는 크림화 조건(온도, 시간,), 배합형태 (배합비율), 전후가공처리(숙성 및 식품첨가물 첨가) 임.
최종 개발제품: 장미크림꿀, 팬지크림꿀, 국화크림꿀, 메리골드크림꿀, 인삼꽃크림꿀로 식용꽃의 고유한 색과 향을 가지며, 일반크림꿀 보다 활용성이 넓은 벌꿀스프레드로 제품화하였다.
□ 연구개발성과
< 정성적 성과 >
새로운 벌꿀시장 개발
- 벌꿀 고유의 향과 맛을 기피 하는 신규 소비층을 유입하고, 급성장하는 빵 중심 식문화에 활용성을 높임.
국내 크림꿀 산업활성화 및 제품개발 촉진
- 국내외 최초 식용꽃 기반 크림꿀 제품으로, 국내 크림꿀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초기 단계인 국내 크림꿀산업(약 5개사, 20여 제품)의 활성화를 촉진.
- 식용꽃과 벌꿀의 신규시장 개발로 국내 화훼농가와 양봉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
식용꽃 기반 제품 계열 완성
- 당사가 기 개발한 벌꿀형 액상차 제품(5개)에 더해, 크림꿀 제품군을 추가하여 식용꽃과 벌꿀을 주재료로 한 전문업체로 본격적인 시장진입 여건을 구축.
< 정량적 성과 >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식용꽃 기반의 제품 추가개발로 식용꽃 전문기업으로 성장
- 기존 특허기술에 비해 제조시간을 단축한 개발기술(회전축 교반법)을 토대로
- 20여종의 식용꽃 제품개발 추진.
국내 크림꿀 및 벌꿀스프레드 제조산업 네트워크 구축 및 기술협력
- 지역특산물(복분자, 머루, 산딸기, 하스카프 등) 생산농가와 제품개발 협력 추진.
- 유명 베이커리 점들과 벌꿀스프레드 마케팅 협력추진.
온라인 마켓을 중심으로 홈카페, 홈 베이커리 시장 본격 진입.
- 식용꽃과 과일, 허브류와 벌꿀을 이용한 벌꿀스프레드로 베이커리 시장 진출을 위한 통합 제품 패키지 디자인. 유명 베이커리 OEM제품화.
- 꽃과 꿀이 가지는 제품특성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스토리와 디지털 마케팅 추진
공략하고자 하는 주요 시장타켓
- 홈 베이커리 시장 : 1인 가구 및 코로나19로 인한 빵 소비 급증.
- 프리미엄 베이커리 시장 : 유기농, 건강, 기능성 빵을 생산하는 유명 베이커리와 개발제품의 특성을 결합한 협업.
(출처 : 요약문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약 서 ... 2
- 최종보고서 ... 3
- 요 약 문 ... 4
- 사업성과 요약서 ... 6
- 목차 ... 7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1) 기술 개요 ... 8
- 2) 시제품 개요 ... 9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0
- 1) 추진 과정 및 방법 ... 10
- 2) 시제품 제작 ... 23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24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 ... 24
- (1) 목표 달성 수준 ... 24
- 2)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24
- (1) 성과지표 및 달성현황 ... 24
- (2) 성능지표 및 달성현황 ... 24
- (3)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25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30
- 1) 목표 미달 원인(사유) 자체분석 내용 ... 30
- 2) 자체 보완활동 ... 30
- 3) 연구개발 과정의 성실성 ... 30
- 5.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 ... 31
- 1) 성과활용(사업화) 계획 ... 31
- 2) 기대효과 ... 33
- 6. 중요 연구변경 사항 ... 34
- 끝페이지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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