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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기상정보와 노면 변형정보를 활용한 도로위험 spot 융합탐색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명지대학교
MyongJ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손영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7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등록번호 TRKO202200010192
과제고유번호 1365002596
사업명 기상·지진See-At기술개발연구
DB 구축일자 2022-09-29
키워드 도로기상.물고임.위험구간.교통안전.RWIS.Water-Reservoir.Black Spot.Traffic Safet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2200010192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o 기상상태의 변화는 도로교통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녀 교통안전저하 및 혼잡 등 사회적 비용을 초래함
o 최근의 도로기상에 기반한 연구는 주로 미시기상예보나 노면온도 및 상태를 도로전반의 평균적인 상태로 알려주나 도로 기하구조와 변형과 기상상태의 시간전개 따른 예기치 못한 물고임, 음영지역 등 black spot을 적출하지 못함
o 따라서 도로기상변화의 시간전개에 따른 도로 위험지점을 적출해내고 시간별 기상, 도로, 교통상태를 고려한 노면 마찰력추정 모형을 개발하여 사고위험지점을 도출해 운전자

Abstract

□ Purpose & Contents
This study aims to developing a series of models for accurately predicting adverse road condition and to setting up a method of achieving real time information on friction factors which affect stopping distance. This study is composed of 1)developing black spot searching mod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국문 요약문 ... 5
  • SUMMARY ... 7
  • Contents ... 9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9
  • 제1절 연구개발의 개요 ... 21
  • 1.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21
  • 2. 연구개발의 목표 ... 23
  • 제2절 연구개발의 내용 ... 24
  • 제2장 연구개발 대상의 국내외 현황 ... 27
  • 제1절 도로기상정보 제공 관련 현황 ... 29
  • 1. 국내현황 ... 29
  • 2. 국외현황 ... 32
  • 제2절 노면 온도 예측방법 관련 현황 ... 39
  • 1. 국내현황 ... 39
  • 2. 국외현황 ... 46
  • 제3절 노면 상태 예측방법 관련 현황 ... 51
  • 1. 국내현황 ... 51
  • 2. 국외현황 ... 56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59
  • 제1절 기상악화시 도로 취약 spot 탐색 ... 61
  • 1. 노면변형에 의한 물고임현상 발생지점 탐색 ... 61
  • 제2절 실시간 기상자료를 활용한 위험지점 변화 예측모형 개발 ... 75
  • 1. 실시간 기상자료 취득 및 취합 ... 75
  • 2. 시간 전개에 따른 물고임 강도 산정식 개발 ... 78
  • 제3절 기상·도로 및 교통조건을 통한 도로위험도 정립 ... 161
  • 1. 일반구간 노면상태에 따른 마찰력 상관관계 정립 ... 162
  • 2. 물고임 구간의 시간전개별 마찰력 상관관계 정립 ... 165
  • 3. 기상상태 및 음역지역에서의 마찰력 상관관계 정립 ... 173
  • 4. 강우시 물고임 강도에 따른 마찰계수 산정 ... 175
  • 제4절 시간·지점별 위험지점 판정모형 개발 및 실시간 정보제공 ... 192
  • 1. 안전성 향상을 위한 차간거리 및 속도산정 ... 192
  • 2.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취약구간의 마찰력 변화에 따른 위험지점 판정 ... 196
  • 3. 운전자에게 제공 가능한 실시간 위험 정보 제공 표출 ... 199
  • 제4장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219
  • 제1절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방안 ... 221
  • 1. 수집정보 활용방안 ... 221
  • 2.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 221
  • 제2절 연구개발의 기대효과 ... 223
  • 1. 기술적 측면 ... 223
  • 2. 경제적·산업적 측면 ... 224
  • 제5장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및 연구 실적 ... 225
  • 1.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225
  • 2. 연구실적 ... 225
  • 제6장 참고문헌 ... 227
  • 끝페이지 ... 230

표/그림 (20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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