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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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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양원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3441 |
과제고유번호 | 1711141724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2-10-19 |
키워드 | 전기차.댐퍼 장치.소음저감.음향 블랙홀.유체구조연성.Electric vehicle.Damping device.Noise reduction.Acoustic blackhole.Fluid-structure interaction. |
□ 연구개요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차와 다르게 전기에너지로 구동력을 일으키기 위해 모터를 사용한다. 전기모터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대략 1kHz 이상으로 탑승자의 승차감을 저해시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발생 소음은 장착구조물의 표면으로 전달되는 탄성파와 관계되어 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흡, 차음재를 사용하여 진동과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했으나 재료 가격의 경제성과 장착 위치에 대한 설계한계가 발생한다.
음향 블랙홀은 기하학적 형상을 통해 임피던스를 감소시켜 구조물로 전파되는 탄성파를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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