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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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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백성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3925 |
과제고유번호 | 1711131289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2-10-25 |
키워드 | 창의·융합교육프로그램.교사전문성.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반응적 교수법.예비교사교육.Education program for creative convergence thinking.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TPACK.Responsive teaching.Pre-service teacher education. |
ㅇ 연구개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서 과학과 공학 등 다양한 교과에 “생각의 도구”를 도입한 교육 혁명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즉, 학생들은 “생각의 도구”를 획득하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모델이나 이론이 다양한 이유를 이해하고, 과학이 자연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의 창의적 사고의 산물임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견연구에서는 창의·융합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의 평가전문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교사 전문성 발달 연구의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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