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의 TPACK 역량 측정 설문과 수행평가 결과의 차이
The difference of measurement results between the questionnaire and performance assessment of Pre-service teacher's TPACK competenc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4, 2020년, pp.437 - 449  

최경식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들이 갖고 있는 TPACK의 실천적 역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용한 TPACK 측정 설문지와 수행평가를 통해 드러난 TPACK 역량의 관계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의 TPACK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또한 '달과 천체의 변화'에 관련된 수행평가 과제 및 면담을 통해 예비 교사의 TPACK 역량의 실제를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에서는 예비교사들의 PCK와 TPK이 높게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TCK와 TPACK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설문에서는 TPK가 낮은 것으로 나타난 예비교사의 수행평가를 분석한 결과 TPK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설문에서는 TPK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예비교사의 수행평가를 분석한 결과 TPK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에서 TCK가 낮은 것으로 나타난 예비교사의 수행평가를 분석한 결과, 반대로 TCK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설문에서 TCK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예비교사의 수행평가를 분석한 결과, 실제 TCK 역량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TPACK가 설문에서는 높게 나타난 경우에도 수행평가의 실제 결과를 통해서는 TPACK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TPACK 측정 도구들이 실행 역량 보다는 자기효능감을 측정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results of the developed questionnaire and performance assessment for measuring TPACK competency of pre-service teacher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the TPACK questionnaire for pre-service teachers. Then, through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 and in...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법이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 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많은 연구자들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법이 교사 중심이나 지식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Osborne과 Hennessy (2003)는 과학수업에서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능력, 데이터 취급 및 수집 능력 뿐 아니라 동기부여와 참여를 이끄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과학 수업에 테크놀로지가 많이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Linn, Davis, & Bell, 2004).
테크놀로지를 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는 이유는? 그러나 아직까지 테크놀로지를 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것이 반드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So & Kim, 2009; Willermark, 2018). 이는 교육에 테크놀로지를 도입하여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교사의 수업전문성(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TPACK)에 대한 역량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Carr et al., 1998; Koehler & Mishra, 2005; Koehler, Shin, & Mishra, 2012).
TPACK 프레임워크는 어떤 프레임워크인가? Koehler와 Mishra(2005)이 제안한 TPACK 프레임워크는, 교육 현장에 테크놀로지를 도입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Shulman(1986, 1987)이 제안한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였다(Mishra & Koehler, 2006b). Koehler 와 Mishra가 제시한 TPACK 프레임워크는 테크놀로지 지식(TK; Technological Knowledge), 내용 지식(CK; Content Knowledge), 교육학적 지식(PK; Pedagogical Knowledge)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교사들이 이해하고 교육적 활동에 적용하는 역량에 대한 이론적 프레임워크이다(Koehler et al., 2004; Mishra & Koehler, 2006a, 2006b).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bbitt, J. T. (2011). Measuring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3(4), 281-300. 

  2. Archambault, L. M., & Barnett, J. H. (2010). Revisiting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xploring the TPACK framework. Computers & Education, 55(4), 1656-1662. 

  3. Bell, R. L., & Trundle, K. C. (2008). The use of a computer simulation to promote scientific conceptions of moon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 346-372. 

  4. Biswas, G., Leelawong, K., Schwartz, D., & Vye, N. (2005). TTAG at Vanderbilt Learning by teaching: A new agent paradigm for educational software. Applied Artificial Intelligence, 19(3-4), 363-392. 

  5. Carr, A. A., Jonassen, D. H., Litzinger, M. E., & Marra, R. M. (1998). Good ideas to foment educational revolution: The role of systematic change in advancing situated learning, constructivism, and feminist pedagogy. Educational Technology, 38(1), 5-14. 

  6. Chai, C. S., Koh, J. H. L., Tsai, C. C., & Tan, L. L. W. (2011). Modeling prim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for meaningful learning wit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Computers & Education, 57(1), 1184-1193. 

  7. Choe, H., & Lee, T. (2015). Implementation and Analysis about Technology Knowledge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 based on the TPACK Mod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0(2), 231-239. 

  8. Choi, E. S., Lee, Y., & Paik, S. H. (2017). The effects of programming-based lessons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related to TPAC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693-703. 

  9. Daniel, C. E., Douglas, N. G. & Roy, D. P. (1999). Addressing the challenges of inquiry-based learning through technology and curriculum desig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8(3&4), 391-450. 

  10. Duke, N. K., & Mallette, M. H. (Eds.). (2004). Literacy research methodologies.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11. Ertmer, P. A., & Ottenbreit-Leftwich, A. T. (2010). Teacher technology change: How knowledge, confidence, beliefs, and culture intersec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3), 255-284. 

  12. Gall, M. D., Gall, J. P., & Borg, W. R. (2007). Educational research: An introduction (8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13. Graham, C. R., Burgoyne, N., Cantrel, P., Smith, L., Clair, L.S. & Haris, R. (2009). TPACK development in science teaching: Measuring the TPACK confidence of inservice science teachers. TechTrends 53(5), 70-79. 

  14. Guzey, S. S., & Roehrig, G. (2009). Teaching Science with Technology: Case Studies of Science Teachers' Development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9(1), 25-45. 

  15. Higgins, T. E., & Spitulnik, M. W. (2008). Supporting teachers' use of technology in science instruction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511-521. 

  16. Jang, S. J., & Tsai, M. F. (2012). Exploring the TPACK of Taiwanese elementary math ematics and science teachers with respect to use of interactive whiteboards. Computers & Education, 59(2), 327-338 

  17. Jung, J., & Ottenbreit-Leftwich, A. (2020). Course-level modeling of pre-service teacher learning of technology integr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1(2), 555-571. 

  18. Kang, S., & Jang M. (2016). On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technology integr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4), 523-538. 

  19. Kim, M. C., Hannafin, M. J., & Bryan, L. A. (2007). Technology-enhanced inquiry tools in science education; An emerging pedagogical framework for classroom practice. Science Education, 91, 1010-1030. 

  20. Koehler, M. J., & Mishra, P. (2005). What Happens When Teachers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2(2), 131-152. 

  21. Koehler, M. J., Mishra, P., Hershey, K., & Peruski, L. (2004). With a little help from your students: A new model for faculty development and online course design.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2(1), 25-55. 

  22. Koehler, M. J., Shin, T. S., & Mishra, P. (2012). How do we measure TPACK? Let me count the ways. In Educational technology, teacher knowledge, and classroom impact: A research handbook on frameworks and approaches (pp 16-31). IGI Global. 

  23. Koh, J . H. L ., & Chai, C. S. (2015). Towards a Web 2.0 TPACK lesson design framework: Applications of a Web 2.0 TPACK survey of Singapore preservice teachers. In T. B. Lin, V. Chen, & C. Chai (Eds.), New media and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pp. 161-180). Singapore: Springer. 

  24. Landry, G. A. (2010). Creating and Validating an Instrument to measure Middle Mathematics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TPACK),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nnessee. 

  25. Lee, D. H., & Whang, W. H.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PACK Measurement Tool for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4), 407-434. 

  26. Lee, H., Linn, M. C., Varma, K., & Liu, O. L. (2010). How do technology-enhanced inquiry science units impact classroom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ience Teaching, 47, 71-90. 

  27. Lee, M. H., & Tsai, C. C. (2010). Exploring teachers' perceived self efficacy and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with respect to educational use of the World Wide Web. Instructional Science, 38(1), 1-21. 

  28. Linn, M. C., Davis, E. A., Bell, P. (2004). Inquiry and technology. In : Linn, M. C., Davis, E., Bell, P. (eds) Internet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pp. 3-28), Routledge. 

  29. Lundin, J., Svensson, L., Pareto, L., & Lundh Snis, U. (2009). What makes the skilled, skilled?-Conflicts as analytical tools to describe skills in everyday life, information and socio-cultural theory. In T. Karlsohn (Ed.), Society, technology and learning (Vol. 1, p. 195). Stockholm, Sweden: Carlsson. 

  30. Lux, N. J., Bangert, A. W., & Whittier, D. B. (2011).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assess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5(4), 415-431. 

  31. Mishra, P., & Koehler, M. J. (2006a). Designing learning from day one: A first day activity to foster design thinking about educational technology. Teachers College Record. 

  32. Mishra, P., & Koehler, M. J. (2006b).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33. Mistler-Jackon, M., & Songer, N. B. (2000). Student motivation and internet technology: Are students empowered to lear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 459-479. 

  34. Niess, M. L. (2011). Investigating TPACK: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with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3), 29-317. 

  35. Osborn, J., & Hennessy, S. (2003). Literature review in science education and the role of ICT: Promise, Problems and future directions. Bristol: NESTA Futurelab Series. 

  36. Orlikowski, W. J. (2002). Knowing in practice: Enacting a collective capability in dis tributed organizing. Organization Science, 13(3), 249-273. 

  37. Pedersen, J. E., Yerrick, R. K. (2000). Technology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survey of current uses and desired knowledge among science educat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1(2), 131-153. 

  38. Scherer, R., Tondeur, J., Siddiq, F., & Baran, E. (2018). The importance of attitudes toward technology for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Comparing structural equa tion modeling approach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80, 67-80. 

  39. Schmidt, D. A., Baran, E., Thompson, A. D., Mishra, P., Koehler, M. J., & Shin, T. S. (2009).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2), 123-149. 

  40. Schnittka, C. G., & Bell, R. L. (2009). Preservice biology teachers' use of interactive display systems to support reforms-based science instruction.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9(2). 

  41.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42.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43. Shin, W., Han, I., & Eom, M. (2012). Influence of Technology Integration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1), 71-80. 

  44. So, H.-J., & Kim, B. (2009). Learning about problem based learning: Student teachers integrating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1), 101-116. 

  45. Songer, N. B., Lee, H. S., Kam, R. (2002). Technology-rich inquiry science in urban classrooms; what are the barriers to inquiry pedag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2), 128-150. 

  46. Varma, K., Husic, F., & Linn, M. C. (2008). Targeted support for using technology-enhanced science inquiry model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341-356. 

  47. Willermark, S. (2018).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A Review of Empirical Studies Published From 2011 to 2016.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56(3), 315-343. 

  48. Wothke, W. (1993) Nonpositive definite matrices in structural modeling. In K.A. Bollen & J.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Chap. 11, pp. 256-293). Newbury Park NJ: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