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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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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홍재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9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8929 |
과제고유번호 | 1711113811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3-03-08 |
키워드 | 감각적 표상.인지적 개입.이상적 표상.반복 노출.낯선 식품.sensory representation.cognitive intervention.ideal representation.repeated exposure.unfamiliar food. |
□ 연구개요
-전반적 소비자에게 친숙한 시료(오렌지주스)는 이상적 시료를 구성하는 특성들이 섭취 빈도에 따른 차이를 크게 보여주지 않았음. 반면, 최근 시장에 투입된 낯선 시료(콜드브루 커피)에서는 저빈도 섭취 그룹은 단순히 부정적 향미가 없는 것을 이상적으로 판단하였으며, 고빈도 섭취 그룹은 다양한 향미 특성을 중시하였음.
-홍차에 대한 섭취 빈도가 낮은 소비자들은 홍차를 반복 섭취함에 따라 감각적 특성 감지와 이상적 표상이 달라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기호도는 변화하지 않았음. 또한, 떫고 쓴 특성과 같은 부정적 특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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