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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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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강영종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3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625 |
과제고유번호 | 1615012550 |
사업명 | (이관)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02 |
키워드 | 곡선교량.브레이싱.딥러닝.인공지능.빅데이터.horizontally curved bridges.bracing.deep learning.artificial intelligence.big data.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〇 최종 목표: 곡선 I형 강교량의 브레이싱 설계최적화를 위한 인공지능기반 설계응용기술 개발
본 연구는 곡선 I형 강교량의 브레이싱 구조의 초기곡를로부터 유발되는 기하학적 비선형 거동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브레이싱 설계최적화 설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인공지능기술과 정밀 유한요소해석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한 곡선 I형 강교량의 브레이싱 설계최적화를 위한 인공지능기반 설계응용기술 정립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곡선 I형 강교량 브레이싱의 구조적 거동은 곡선 강교량의 초기곡률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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