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딥러닝 기반 철도교량 다목적 최적화 자율설계 AI 개발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연구책임자 최상현
참여연구자 김성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04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2300002513
과제고유번호 1615012681
사업명 (이관)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DB 구축일자 2023-04-26
키워드 교량설계.자율인공지능.빌딩 정보 모델링.딥러닝.강화학습.Bridge Design.Autonomous Artificial intelligence.Building Information Modeling.Deep Learning.Reinforcement Learning.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철도 교량을 대상으로 성능·비용의 다목적변수를 동시 제어할 수 있는 BIM 기반 교량 설계기술 및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신개념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을 통하여 교량 구조설계단계를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능형 설계자동화 기술 개발
※ 2018년 발표된 「국토교통부 스마트건설기술 로드맵」은 2030년까지 BIM 기반 설계자동화를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나, 설계자의 개입 없이 교량, 터널 등의 구조물을 자율설계(Autonomous Design)할 수 있는 국내 AI기술 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 약 문 ... 3
  • 목차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1) 연구개발과제의 최종 목표 ... 8
  • 2) 연구개발과제의 년차별 목표 ... 8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3
  • 1) 연구개발 추진전략 및 방법 ... 13
  • 2) 연구개발 추진체계 ... 15
  • 3) 연구개발 추진일정 ... 16
  • 4) 연구내용 ... 17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35
  • 1) 연구수행 결과 ... 35
  • 2) 목표 달성 수준 ... 46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48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48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49
  • 1) 연구성과 총괄 ... 49
  • 2) 연구개발성과의 향후 5년간(활용보고서 제출기간) 성과활용 목표·계획 ... 52
  • 끝페이지 ... 59

표/그림 (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