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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략컨설팅집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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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양현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6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884 |
과제고유번호 | 1615011677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R&D) |
DB 구축일자 | 2023-05-24 |
제1장 K-UAM 기술로드맵 수립 개요
제1절 기술로드맵 수립 배경 및 필요성
1. 기술로드맵의 수립 배경
가. UAM의 등장 배경
세계 인구 증가 및 대도시 인구 과밀화로 인한 지상교통수단의 한계
● 뉴욕, 런던 등 세계 주요 도시들은 인구 과밀화가 진행됨에 따라 도심 내 환경, 주거, 교통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
‒ 세계적으로 인구 증가 및 도시화 가속화가 진행되면서 특정 도시로의 인구 집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인구 집중될 것으로 전망
⦁ UN 경제사회국(Depar
제1장 K-UAM 기술로드맵 수립 개요
제1절 기술로드맵 수립 배경 및 필요성
1. 기술로드맵의 수립 배경
가. UAM의 등장 배경
세계 인구 증가 및 대도시 인구 과밀화로 인한 지상교통수단의 한계
● 뉴욕, 런던 등 세계 주요 도시들은 인구 과밀화가 진행됨에 따라 도심 내 환경, 주거, 교통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
‒ 세계적으로 인구 증가 및 도시화 가속화가 진행되면서 특정 도시로의 인구 집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인구 집중될 것으로 전망
⦁ UN 경제사회국(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DESA)은 ’50년에 전세계 인구가 90억명으로 증가하고, 이중 65억명(전세계 인구의 67%) 이상이 도시 거주 예상
⦁ 세계적으로 메가시티*는 ’18년 22개가 존재하며, ’30년까지 32개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UN, The World’s Cities in 2018 report)
* 메가시티(Megacity)란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도록 기능적으로 연결된 대도시권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경제규모를 갖춘 인구 1,000만명 이상의 거대도시를 지칭
‒ 메가시티는 고등교육을 받은 인적자원 및 IT, 교통 통신 등 가치 창출에 필수적인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각국은 핵심 및 인접 도시 간 연계를 통한 광역화가 유도
∙ 메가시티는 대규모 인구가 거주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초기 개발 비용을 비교적 빠르게 회수할 수 있어 새로운 제품과 산업을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
∙ 신흥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는 인도, 중국 등 개발도상국의 메가시티는 IT, 금융, 제조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신시장으로 경쟁적인 진출로 이어짐
‒ 메가시티는 인프라 집적→도심화 유발→인프라 부족→인프라 추가→도심화 유발 등의 악순환체계를 정착시킴으로써 주거, 환경, 교통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야기시킴
∙ 주택문제(주택부족 및 집값 상승, 불량 주택 지역 형성), 교통문제(도로 및 교통시설의 부족, 교통혼잡, 주차난 등의 문제 발생), 환경문제(공장매연, 자동차 배기가스 등의 대기오염, 산업시설/가정에서 배출하는 산업폐수/생활 하수 등의 수질오염, 산업 폐기물과 생활 쓰레기로 인한 토양오염 등)
∙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택공급과 도시 재개발사업, 교통체계 개편 등을 위한 각종 정책 추진 및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
● 교통수단 포화로 인한 인프라 부족 및 교통혼잡은 사회적 비용 증가 뿐만 아니라 환경, 주거 등의 문제도 동반하고 있어 각국은 도심 교통수단을 통한 문제해결 노력을 지속해옴
‒ 각국은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차량 정체 등으로 통행이나 물류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손실 규모가 점차 증가
∙ 교통량 분석업체 INRIX의 ’2019 GLOBAL TRAFFIC SCORECARD’에 따르면 미국 운전자가 연간 교통정체로 총 880억달러 혼잡비용이 발생하였으며, 운전자당 99시간을 허비하는 것으로 분석됨 (영국의 경우 연간 52억파운드의 혼잡비용이 발생하며, 운전자당 115시간)
∙ 미국 도시 중 보스톤의 운전자당 교통혼잡비용이 2,291달러로 가장 높았으며, 도시 전체 혼잡비용으로 보면 뉴욕이 95억달러로 가장 높았음
‒ 국내의 경우 도시권에 교통수요가 집중됨에 따라 도시 내 교통혼잡비용이 전국 전체 비용의 64% 수준에 달하여 도시 교통문제가 심각한 실정(ETRI Insight Report 2018)
∙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17년 전국 교통혼잡비용은 59조 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발표(’20.5.25)하였으며, 이는 국내총생산의 3.4%에 달하는 규모로 나타남
∙ 국내 교통혼잡비용을 처음 조사한 ’94년에는 약 10조원이었으며, 이후 ’12년 30조 3,000억원→’16년 55조 9,000억원으로 혼잡비용이 계속 증가
‒ 도시 내 교통혼잡은 사회문제 발생에만 한정하지 않고 환경문제도 초래함
∙ 한정된 지역에서 대량의 교통량이 발생하면서 이산화탄소가 대량으로 배출되어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
∙ 최근 스모그,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원인으로 자동차 유해가스인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유해가스도 문제로 인식
(출처 : 본문 2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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